[절기예배 자료] 대림절 예배 "빛이 이 세상에 오심을 기다리며, 빛이 세상에 오심을 찬양하며"



대림절과 성탄절 그리고 주현절로 이어지는 교회력 주기는 흔히 빛의 주기라고 부른다. 빛의 주기란 세상을 비추실 빛 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을 기다리는 대림절기와 예수께서 이 땅에 오신 성탄절기 그리고 이 땅에서 사람들에게 나타나시고 공생애를 시작하신 주현절까지 묶어서 빛이란 주제로 연결시킨 기간을 의미한다. 따라서 대림절은 빛을 기다리는 절기이며 성탄절은 빛이 이 세상에 오심을 찬양하는 절기이며 주현절은 빛이 우리의 삶으로 오심을 증언하는 절기이다. 빛은 모든 생명의 근원이며 어둠을 밝힌다. 예수 그리스도의 오심 역시 모든 인류에게 생명을 주시고 죄악을 물리치시기 위함이다. 이렇게 인류에게 오신 예수 그리스도는 다시 우리에게 오실 것을 약속하셨다. 오늘 이 땅에 사는 모든 기독교인들은 다시 오실 빛을 소망하면서 이 세상에서 주님께서 가르쳐주신 세상의 빛의 역할을 감당할 것을 다짐하는 것이 대림절기와 성탄절기 예배의 신학적 중심 주제이다.

오늘 제시하는 대림절과 성탄절까지의 예배는 빛 되신 예배는 예수 그리스도의 오심을 기대하면서 전통적인 의식은 초를 켜는 것과 함께 기독교인들의 빛의 역할을 강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 소외되고 억눌리며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을 위한 기도와 그들을 위한 사명들을 다짐하는 예배로 구성하였다. 성탄예배 확인하기


● 대림절기의 공간 장식

대림절기의 색깔은 보라색으로 보라색 계열의 천과 배너를 중심으로 내부를 장식한다. 대림절 초 장식은 사철나무와 대림절 각 주일을 상징하는 보라색 양초 4개(어두운 보라-점점 옅은 색으로)와 흰색 1개(성탄절)를 꽂을 수 있게 만든다. 이 장식은 성찬대 위에 올려놓을 수도 있고 중앙의 십자가 밑에 거치형으로도 장식할 수 있다. 집례자는 대림절기의 예배마다 대림절 기도문과 함께 초를 켜는 순서를 예배 앞에 혹은 중간에 넣으면서 초를 점화한다. 대림절 초의 의미는 초의 점화로 인해 어두움이 물러나고 빛이 들어오듯 세상에 빛으로 오신 예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심과 다시 이 땅에 재림하실 것을 기대하면서 기쁨으로 기다리는 것을 의미한다. 촛불 점화 시에는 기도 혹은 예문을 사용하여 이 점화가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회중에게 전달한다. 


● 대림절기의 기도 (연도)

이 기도는 매 주마다 초를 켜기 전에 집례자(혹은 점화자나 회중의 대표)와 회중이 공동으로 기도를 하는 연도의 형식으로 한다. 매 주마다 작성된 기도문을 읽고 초를 점화하면서 대림절기의 중심적인 신학적 의미를 되새기고 빛의 역할을 하는 다짐을 하도록 한다.


1주차 기도문: 소망

집례자: 저희는 지금 저희의 소망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상징인 이 초에 불을 붙입니다. 하나님께로부터 온 이 빛은 이 어두운 세상에서 구원을 길을 보여주시려고 저희에게 비춰주심을 믿습니다. 이 빛을 저희들의 소망으로 삼아 온전히 세상을 비추는 그리스도인이 되게 하옵소서.

회  중: 오! 임마누엘 예수님, 어서 오시옵소서.  


2주차 기도문: 평화

집례자: 저희는 지금 평화의 왕으로 오신 예수님을 생각하며 이 초에 불을 붙입니다. 이 땅에 오신 예수님께서는 세상이 줄 수 없는 참 평화를 저희들에게 주셨습니다. 점화되는 초처럼 세상을 비추어 어둠을 물리치듯 저희들도 이 세상의 폭력과 전쟁을 반대하고 반목과 갈등을 화합하는 평화의 사도들이 되게 하옵소서. 

회  중: 오! 임마누엘 예수님, 어서 오시옵소서.


3주차 기도문: 사랑

집례자: 저희는 지금 사랑의 왕으로 오신 예수님을 생각하며 이 초에 불을 붙입니다. 이 세상을 사랑하시고 주님의 백성들을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주신 예수 그리스도를 생각하며 저희들도 주님의 사랑을 세상에 전하게 하옵소서. 이 추운 날씨에 굶주림과 추위 로 고통 받는 사람들을 외면하지 않고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다가가게 하옵소서. 차별과 소외 그리고 많은 이유로 고통 받는 사람들을 위로하게 하옵소서. 이 대림절 기간 동안 저희의 사랑이 많은 열매를 맺게 하옵소서

회  중: 오! 임마누엘 예수님, 어서 오시옵소서.


4주차 기도문: 기쁨

집례자: 저희는 이제 주님께서 가까이 오심을 기뻐하는 마음으로 이 초에 불을 붙입니다. 예수님께서 이 땅에 다시 오심을 기대하면서 도래할 모두 이루어진 하나님의 나라를 기쁨으로 맞이합니다. 주님께서 이루실 모든 일을 찬양합니다. 영광을 올려드립니다. 오 임마누엘 예수님 어서 오시옵소서.

회  중: 오! 임마누엘 예수님, 어서 오시옵소서.


● 촛불의식: 오시는 빛을 받는 의례

대림절 마지막 주에는 앞에 켜진 초를 한 사람씩 개인초로 받아서 빛으로 오신 그리스도의 빛을 한 사람 한 사람이 받아 세상을 비추는 의미로 빛을 받는 의례를 거행한다. 앞의 초에서 빛을 건네줄 사람을 두 명(회중의 숫자에 비례해서 촛불의 숫자를 세운다)을 앞에 세우고 성찬을 받는 것처럼 빛을 개인 초에 받아 자리로 돌아간다. 이 의례를 할 때에는 빛을 강조하기 위해 예배당을 암전으로 하고 필요한 불만 켜 놓는다. 의례가 진행되는 동안 떼제 찬양, ‘어두운 맘 속에’를 반복해서 부른다. 의례가 끝나고 파송예전 시 모든 회중은 자신의 초를 가지고 퇴장한다. 


● 대림절 4주차 예배의 구성 (대림절 1-3주차는 촛불의식을 빼고 드린다.)

※ PC에서 가장 잘 보실 수 있습니다.

1. 입례 

  모두 일어선다.

입례송 ………… 104. 곧 오소서 임마누엘 ………… 다같이

(초를 든 사람이 앞에서고 순서자, 집례자 순으로 입장한다) 

예배기원  ………………………………………………………… 집례자

  모두 자리에 앉는다.

공동기도 …………………………………… 집례자(맡은이)와 회중

  해당되는 주차 공동기도문을 공동으로 기도한다.

촛불점화 ……………………………………………… 집례자(맡은이)

경배찬송 ………… 19. 찬송하는 소리 있어 ………… 다같이


2. 말씀과 증언

구약성경 봉독 …………… 이사야 7:10-16 …………… 맡은이

찬송 ……… 105. 오랫동안 기다리던 (1절) ………… 다같이

서신서 봉독 ……………… 로마서 1:1-7 ……………… 맡은이

찬송 ………… 105. 오랫동안 기다리던 (2절) ……… 다같이

  모두 일어선다.

복음서 봉독 …………… 마태복음 1:18-25 …………… 맡은이

  모두 자리에 앉는다.

찬양 ……………………………………………………………………… 찬양대

말씀의 증언 ………………………………………………………… 설교자

신앙고백 ……………………… 사도신경 ……………………… 다같이

목회기도 …………………………………………………… 집례자와 회중

집례자가 대림절을 맞이해서 기도해야할 제목을 불러주면 회중들이 합심하여 기도하고 집례자가 마지막으로 기도한다. 

봉헌 ………… 56. 거룩하신 나의 하나님 ………… 다같이

봉헌기도 ………………………………………………………… 집례자


3. 파송

  모두 일어선다.

파송의 말씀 ………………………………………………………… 집례자

빛으로 오신 예수님을 맞이하는 형제, 자매 여러분,

이 세상에 빛으로 오신 예수님을 여러분들의 마음속에 담고 

예수님과 같이 이 세상을 비추는 그리스도의 사명자들로 여러분들을 파송합니다.

세상의 평화를 위해 기도하시고 우리의 이웃들을 위해 사랑으로 헌신하는

그리스도의 제자로 사십시오

촛불의식 ………… 어두운 맘속에(떼제 찬양) ………… 다같이

송영 …………… 4. 성부 성자와 성령 …………… 다같이

축도  …………………………………………………………… 집례자



김형락
서울신학대학교 신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에모리 대학교에서 M.Div.과정 수학 중 예배학에 관심이 깊어져 Th.M.과정을 예배학으로 공부하고 마쳤으며 드루 대학교에서 예배학으로 Ph.D.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서울신학대학교에서 목회현장훈련 담당교수로 재직 중이며 예배학 관련 과목들을 가르치고 있다. 또한 신학대학원 채플 디렉터로 신대원생들의 예배를 기획하는 일을 즐겁게 수행하고 있다.


● 대림-성탄 절기의 신학적 의미

[임성빈의 문화칼럼] - 성탄절 어떻게 보낼까? 성탄절 문화, 나눔과 섬김을 통한 ‘영적 예배’로

[임성빈의 문화칼럼] - 성탄은 교회 됨 회복을 위한 도전과 출발의 기회입니다 <목회와신학> 12월

[칼럼/백광훈] 성탄의 의미를 생각합니다

[절기/대림절과 성탄절] 대림절과 새로워지는 삶 - 주승중

● 대림-성탄 절기 예배 자료

[절기예배 자료] 대림절 그리고 성탄-주현 절기: 기다림 가운데 희망으로

[절기예배 자료] 온 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성탄 예배 - '성탄의 9가지 말씀과 찬양 예배' 이머징 예배로 드리기

[절기예배 자료] 대림절 그리고 성탄-주현 절기: 기다림 가운데 희망으로

● 대림-성탄 절기 추천 영화

필름포럼 선정 2017 대림·성탄 추천영화 3선

대림·성탄 추천 영화 - 순교, 마리 이야기, 이다

● 대림-성탄 절기 문화

(번역) 미국교회의 성탄전야 예배 동향

요즘의 성탄절 문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교회 울타리를 넘어서는 성탄 문화 만들기

즐거운 성탄 행사 기획, 이렇게!


 

카카오스토리 구독하기

게 시 글 공 유 하 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밴드

문화선교연구원

문화선교연구원은 교회의 문화선교를 돕고, 한국 사회문화 동향에 대해 신학적인 평가와 방향을 제시, 기독교 문화 담론을 이루어 이 땅을 향한 하나님 나라의 사역에 신실하게 참여하고자 합니다. 서울국제사랑영화제와 영화관 필름포럼과 함께 합니다. 모든 콘텐츠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미지 맵

    웹진/목회 다른 글

    댓글 0

    *

    *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