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성탄 행사 기획, 이렇게!



반응형

즐거운 성탄 행사 기획, 이렇게 하면 된다.


최은호


via 온누리신문


성탄 시즌이 다가오고 있다. 교회의 성탄절 행사는 그 대상이 되는 사람들에게 성탄의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여 감동을 일으킬 수 있는 가장 적절한 미디어이다. 그런데 그 속내를 들여다보면 문제가 한 둘이 아니다. 사람들의 기대는 높아지고 보는 눈은 세련되어 가는데, 교회는 체계적인 기획이나 준비들이 부족한 경우가 대부분을 차지한다. 그저 예전의 성탄 행사를 답습하거나, 도리어 사람들의 반응이 없다고 그저 지나가는 행사로 때우곤 한다. 이런 현실 속에서 간단하나마 교회에서 각종 성탄 행사를 기획할 때 필요한 과정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여기서는 하나의 완성된 기획서가 나오기까지의 과정만 언급하도록 하겠다.


via ㅍㅍㅅㅅ


먼저 상황 분석의 단계이다. 즉 우리가 지금 어디에 있는가를 묻는 것이다. 보통 교회 행사에 있어 이 부분은 담당자들의 경험담이나 느낌, 또는 가까이 있는 몇몇 사람의 의견을 듣고 결정되는 경우가 많이 있다. 바로 이것 때문에 힘들게 준비한 행사가 매력을 끌지 못하고 끝나버리는 안타까운 결과를 초래하곤 한다. 상황분석은 준비하는 행사가 나아갈 방향을 잡는 과정이다. 그러므로 가능한 한 많은 사람을 대상으로 의견을 수집하고 정보를 모아야만 한다. 우선 기존의 성탄 행사를 담당했던 사람을 만나 지난 행사의 자료와 나름대로 느낀 장단점과 보완할 부분에 대해서 의견을 듣는다. 그리고 지난 행사에 참석했던 교인이나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작성하여 조사한다. 또한 비슷한 성격의 행사를 다른 교회에서는 어떻게 실행했는지 조사하고 자료를 확보하는 것도 필요하다. 그 다음에 지금 자신의 교회가 어떤 구체적으로 어떤 성격의 행사를 필요로 하는지, 교회의 분위기나 상황, 교인들의 반응 등을 조사한다.


이렇게 해서 정리된 정보를 가지고 이제는 행사의 구체적인 성격과 목표를 정해야 한다. 여기에는 일반적인 목표와 함께 구체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양적 목표가 함께 설정되어져야 한다.


그 다음에 행사의 대상을 구체적으로 선정한다. 보통 교회 행사는 전반적으로 그 대상을 두리 뭉실하고 모호하게 선정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예를 들어 지역주민들과 함께하는 성탄절 행사를 기획한다면, 가족 중심의 행사를 할 것인지 또는 청년들 중심의 행사를 준비할 것인지 등의 좀 더 세밀한 대상 선정이 있어야 한다. 물론 여기에는 같은 계층의 다른 사람들도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는 보편성에 대한 배려도 같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렇게 해서 결정된 내용을 바탕으로 행사의 제목과 주제 등을 결정한다. 그 다음 행사의 내용, 즉 규정된 성격과 목표를 위해서 그 교회가 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모색한다. 이때 브레인스토밍을 통하여 창조적이고 새로운 아이디어들이 많이 나올 수 있도록 하는 게 좋다. 너무 많은 프로그램은 행사를 도리어 방만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행사의 성격과 목표에 적절한 규모의 프로그램을 기획해야 한다. 보통 한 행사에 프로그램의 종류는 5-6가지가 적당하다.


이 모든 게 결정되면 이제는 실질적으로 행사를 준비할 팀을 선정하고 구성한다. 행사를 총괄할 PD를 선정하고 실무팀을 각 교회의 실정에 따라 적절하게 조직하고 구성한다. 그리고 지금까지의 논의를 바탕으로 행사 기획서를 작성한다. 기획서는 타이틀, 기획 의도, 목표, 컨셉트, 개요, 프로그램 내용, 준비 스케줄, Cue-Sheet, 예산 계획서 등으로 구성하면 된다.


교회의 행사는 사회에서 이루어지는 일반 행사에 비해 충분한 재정이 뒷받침되지 못한 반면 행사의 수준에 대한 요구는 높은 게 현실이다. 더구나 근래 성탄절 문화에 대한 주도권을 교회가 상실해 가면서 더욱 알차고 수준 높은 성탄 행사를 기대하는 목소리들이 급격히 커지고 있다. 그러므로 주어진 여건에서 최대한의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더욱 세밀하고 충분한 기획이 이루어져야 한다

 



문화선교연구원의 소식 받기

* 페이스북 www.facebook.com/cricum << 클릭 후 페이지 '좋아요'를,

* 카카오스토리 story.kakao.com/ch/cricum << 클릭 후 '소식 받기'를 누르시면 새롭고 유익한 글들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카카오스토리 구독하기

게 시 글 공 유 하 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밴드

문화선교연구원

문화선교연구원은 교회의 문화선교를 돕고, 한국 사회문화 동향에 대해 신학적인 평가와 방향을 제시, 기독교 문화 담론을 이루어 이 땅을 향한 하나님 나라의 사역에 신실하게 참여하고자 합니다. 서울국제사랑영화제와 영화관 필름포럼과 함께 합니다. 모든 콘텐츠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미지 맵

    웹진/목회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