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기예배 자료] 성탄예배 "빛이 이 세상에 오심을 기다리며, 빛이 세상에 오심을 찬양하며"



반응형


대림절과 성탄절 그리고 주현절로 이어지는 교회력 주기는 흔히 빛의 주기라고 부른다. 빛의 주기란 세상을 비추실 빛 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을 기다리는 대림절기와 예수께서 이 땅에 오신 성탄절기 그리고 이 땅에서 사람들에게 나타나시고 공생애를 시작하신 주현절까지 묶어서 빛이란 주제로 연결시킨 기간을 의미한다. 따라서 대림절은 빛을 기다리는 절기이며 성탄절은 빛이 이 세상에 오심을 찬양하는 절기이며 주현절은 빛이 우리의 삶으로 오심을 증언하는 절기이다. 빛은 모든 생명의 근원이며 어둠을 밝힌다. 예수 그리스도의 오심 역시 모든 인류에게 생명을 주시고 죄악을 물리치시기 위함이다. 이렇게 인류에게 오신 예수 그리스도는 다시 우리에게 오실 것을 약속하셨다. 오늘 이 땅에 사는 모든 기독교인들은 다시 오실 빛을 소망하면서 이 세상에서 주님께서 가르쳐주신 세상의 빛의 역할을 감당할 것을 다짐하는 것이 대림절기와 성탄절기 예배의 신학적 중심 주제이다.

오늘 제시하는 대림절과 성탄절까지의 예배는 빛 되신 예배는 예수 그리스도의 오심을 기대하면서 전통적인 의식은 초를 켜는 것과 함께 기독교인들의 빛의 역할을 강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 소외되고 억눌리며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을 위한 기도와 그들을 위한 사명들을 다짐하는 예배로 구성하였다. 대림절 예배 확인하기


● 성탄절기의 의미와 공간 장식

성탄절은 주님의 탄생을 기념하고 감사하는 절기이다. 성탄절기를 상징하는 색은 흰색과 황금색이다. 성탄절기는 12월 25일부터 주현일 (1월 6일) 이전까지로 이 기간은 대림절부터 기다려온 그리스도의 성육신이 실현된 날이다. 성탄절기는 대림절을 거쳐서 기다려 온 주님의 탄생을 찬양하며 기뻐하고 구원의 신비를 이루기 위한 성육신에 대한 감사를 드린다. 

물론 성탄절은 하늘에는 영광 땅에는 평화가 깃든 날이지만, 말구유에서 겸손하게 태어나신 그리스도를 기념하기 위해 되도록 검소한 장식을 하는 것을 권장하며 성탄트리 역시 화려한 장식이 아닌 사과, 장미, 빵, 초를 장식해야한다. 사과는 생명나무의 열매를 상징하며 인간의 타락과 그로 인한 죽음을 기억하자는 의미를 갖는다. 장미는 이사야서 35장에 나오는 장미꽃(백합화)을 가리키며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한다. 빵 모양의 과자는 생명의 양식인 예수 그리스도를, 촛불은 세상의 빛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를 각각 의미한다.


● 성탄예배의 구성: 기도 트리

성탄예배는 기존의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 사건과 아기 예수의 탄생을 주제로 하는 예배를 드리되 그 성탄이 온 세상을 위한 하나님의 자기 주심의 행위임을 알고 예배를 드리는 이들의 삶 속에서 실천을 하겠다는 다짐으로 예배시간에 기도 트리를 다 같이 만드는 것을 제안한다. 

기도 트리란 우리 사회에서 가장 어렵게 사는 사람들의 사진들(예, 국제난민, 이주 노동자, 북한의 동포들, 고난 받는 타종교 국가의 크리스천들, 저소득층 가정 어린이들, 빈곤한 노인들 등)을 준비해 놓고 성탄절 성찬을 받고 난 후에 (성찬을 거행하지 않을 경우 파송 전에 찬양을 부르며 모두 나와서) 사진을 한 장 골라 트리형태로 된 종이에 자신의 이름과 함께 붙이며 자리에 돌아온다(사람이 많을 경우 여러 개의 종이를 마련한다). 성탄절기 끝까지 이들을 위해 기도하고 다음 해에는 이들을 돕는 구체적인 계획을 마련한다. 

성탄절기는 즐겁게 놀고 소비하는 기간이 아니라 예수께서 이 땅에 오신 의미를 마음속에 새기고 감사하면서 예수님을 따라 우리도 세상에 실천을 하는 절기이다. 따라서 기도 트리를 통해 우리의 삶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을 나눌 구체적인 대상들을 선택하여 기도와 함께 한 해 동안 도움의 손길을 주는 계획을 세우고 실천할 것을 제안한다.   

주안장로교회 성탄트리




● 성탄예배의 구성

※ PC에서 가장 잘 보실 수 있습니다.

1. 입례 

  모두 일어선다.

입례송 …………………… 111. 귀중한 보배합을 …………………… 다같이

초를 든 사람이 앞에서고 순서자, 집례자 순으로 입장한다. 초를 든 순서자가 성탄초에  불을 붙인 후 자리에 앉는다.

예배기원  ………………………………………………………………………… 집례자

  모두 자리에 앉는다.   

경배찬송 ……………… 115. 기쁘다 구주 오셨네 ………………… 다같이

기도  ……………………………………………………………………………… 맡은이


2. 말씀과 증언

구약성경 봉독 …………………… 이사야 9:2-7 …………………… 맡은이

찬송 …………… 118. 영광나라 천사들아 (1, 5절) …………… 다같이

서신서 봉독 …………………… 디도서 2:11-14 …………………… 맡은이

찬송 ……… 125. 천사들의 노래가 (후렴만 2번 반복) ……… 다같이

  모두 일어선다.

복음서 봉독 ………………… 누가복음 2:1-14 ………………… 맡은이

  모두 자리에 앉는다.

찬양  ………………………………………………………………………… 찬양대

말씀의 증언  ……………………………………………………………… 설교자

신앙고백 ………………………… 사도신경 ………………………… 다같이

목회기도  ………………………………………………………… 집례자와 회중

집례자가 성탄절을 맞이해서 기도해야할 제목을 불러주면 회중들이 합심하여 기도하고 집례자가 마지막으로 기도한다. 


3. 성찬

봉헌 ………………… 56. 거룩하신 나의 하나님 ………………… 다같이

봉헌기도  ……………………………………………………………………… 집례자

성찬의 말씀  …………………………………………………………………… 집례자

성찬기도  …………………………………………………………… 집례자와 회중

분잔 및 분병  ………………………………………………………………… 다같이

집례자와 배종위원이 앞에 서면 회중들은 앞으로 나아가서 성찬을 받아먹은 후 들어오는 장소에 위치한 기도 트리에 붙일 사진을 골라 기도 트리에 붙인다. 그리고 기도 트리에 자신의 이름을 적고 기도의 약정을 한다. 

성찬 후 기도  …………………………………………………………………… 집례자


4. 파송

모두 일어선다.

파송의 말씀  …………………………………………………………………… 집례자

하늘에는 영광 땅에는 평화!

이 땅에 오신 인간으로 오신 예수님께 영광과 존귀를 드리며

이 세상의 구원자로 오신 예수님의 마음을 품고  

이 세상의 가장 낮고 소외당하고 고통 받는 이웃들을 

섬기는 돌봄의 사도들로 여러분들을 파송합니다.

가장 낮고 약한 사람들을 사랑하는

그리스도의 제자로 사십시오. 

송영 ………………… 126. 천사 찬송하기를 ………………… 다같이

축도  ……………………………………………………………………… 집례자



김형락
서울신학대학교 신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에모리 대학교에서 M.Div.과정 수학 중 예배학에 관심이 깊어져 Th.M.과정을 예배학으로 공부하고 마쳤으며 드루 대학교에서 예배학으로 Ph.D.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서울신학대학교에서 목회현장훈련 담당교수로 재직 중이며 예배학 관련 과목들을 가르치고 있다. 또한 신학대학원 채플 디렉터로 신대원생들의 예배를 기획하는 일을 즐겁게 수행하고 있다.


● 대림-성탄 절기의 신학적 의미

[임성빈의 문화칼럼] - 성탄절 어떻게 보낼까? 성탄절 문화, 나눔과 섬김을 통한 ‘영적 예배’로

[임성빈의 문화칼럼] - 성탄은 교회 됨 회복을 위한 도전과 출발의 기회입니다 <목회와신학> 12월

[칼럼/백광훈] 성탄의 의미를 생각합니다

[절기/대림절과 성탄절] 대림절과 새로워지는 삶 - 주승중

● 대림-성탄 절기 예배 자료

[절기예배 자료] 대림절 그리고 성탄-주현 절기: 기다림 가운데 희망으로

[절기예배 자료] 온 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성탄 예배 - '성탄의 9가지 말씀과 찬양 예배' 이머징 예배로 드리기

● 대림-성탄 절기 추천 영화

필름포럼 선정 2017 대림·성탄 추천영화 3선

대림·성탄 추천 영화 - 순교, 마리 이야기, 이다

● 대림-성탄 절기 문화

(번역) 미국교회의 성탄전야 예배 동향

요즘의 성탄절 문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교회 울타리를 넘어서는 성탄 문화 만들기

즐거운 성탄 행사 기획, 이렇게!

 

반응형
카카오스토리 구독하기

게 시 글 공 유 하 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밴드

문화선교연구원

문화선교연구원은 교회의 문화선교를 돕고, 한국 사회문화 동향에 대해 신학적인 평가와 방향을 제시, 기독교 문화 담론을 이루어 이 땅을 향한 하나님 나라의 사역에 신실하게 참여하고자 합니다. 서울국제사랑영화제와 영화관 필름포럼과 함께 합니다. 모든 콘텐츠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미지 맵

    웹진/목회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