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읽기/교회와문화]성서 해석을 올바르게 하는 방법 3가지



반응형






성서 해석을 올바르게 하는 방법 3가지

성경을 해석하는 방법, 묵상하는 방법 등은 신앙생활을 하는 누구나 고민하는 대목이다. 설교자는 물론이거니와 일반 성도들도 성경을 어떻게 쉽고 깊이 있게 다가갈 수 있을까를 생각한다. 기독교 서점을 가보면, 성경 읽기에 도움이 되는 성경 파노라마와 해설 가이드북이 즐비하다. 큐티처럼 묵상하기도하고, 주제와 인물별로 연구하기도 한다. 책 한권을 통째로 묵상하기도 하고, 역사적 배경과 문화적 상황들을 접목해서 말씀을 들여다보기도 한다. 나름의 장점들을 가지고 있지만, 정말 중요한 것은 자신의 스타일에 맞는 성경 읽기 스타일을 발견하는 것.

복음주의권의 그리스도인들은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들인다. 하나님의 말씀은 신앙생활의 토대이며 기준이다. 약 1,500년의 시간동안 기록된 성경은 인간과 하나님의 스토리를 담고 있으며, 삶의 대다수의 문제들을 거론하고 있다. 오늘날과의 시간적 공간적 문화적 차이가 있기에 원문이 말하려는 의도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은 그리 쉽지 않지만, 성경에 대한 연구는 어느 시대나 계속되어 왔다. 그렇다고 성경이 전문가들만의 전유물은 절대로 아니다. 히브리어와 헬라어에 능통하고, 건강한 신학과 교리 위에 있는 학자들의 해석과 설교도 필요하지만 오늘날 상황에서 해석되어지는 삶의 토대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성경 해석을 위한 가이드 서적인 『성경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How to read the Bible for all its Worth)』는 성서 해석과 묵상에 있어서 상당한 통찰을 제공한다. 책을 펴면, 성경의 고대 사본과 현대 번역본을 접할 수 있도록 편집되어 있으며, 다양한 고대 사본들의 본문 비평을 함께 적용하면서 원어의 의미를 살려내고 있다. 비전문가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이 책의 장점은 성경을 9가지 문학 장르로 나누고 있는데 이야기, 사도행전, 복음서, 비유, 율법, 선지자, 시편, 지혜문학, 요한 계시록이다. 장르가 가지는 특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한다는 점에서 좋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첫째, 성경 원문의 의미와 구조를 살펴라.

일반 성도들에게는 다소 무리가 되는 접근일 수 있으나 좋은 자료들을 참고할 수 있다면 불가능한 것도 아니다. 설교자들이 강단에서 짧은 본문을 근거로 말씀을 전하지만, 원어적 의미를 상실한채, 자의적인 해석으로 말씀을 전하는 경우가 많다. 설교자의 1차적인 노력은 말씀의 원래적 의미를 최대한 찾는 것이다. 문학 장르적으로, 구조적으로, 역사적 배경으로 그 말씀이 가지는 의미가 무엇인지 살펴야 할 것이다. 각 본문의 앞-뒤 단란을 살피면서 전체 흐름에서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 독단적인 해석을 막는 것치 우선되어야 한다.

둘째, 오늘날 상황을 분석해라.

성경은 수천년 전의 이야기이지만, 성경이 만나는 현장은 바로 우리가 살아가는 현시대이다. 원어의 의미와 함께 중요한 것은 우리의 상황 컨텍스트이다. 가령, 여성에 관한 설교를 한다고 치자. 현대사회에서 여성이 갖는 위치와 역할, 의미 등을 명쾌하게 분석하고 있다면, 또 여성들의 어려움과 차별을 알고 있다면, 성서에 등장하는 여인들의 모습이 달라질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성경 안에서도 성차별적인 요소가 다분하지만, 그것을 현대적으로 복음적으로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서 상당히 다른 설교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셋째, 묵상에서 멈추지 말고 적용점까지 끌고가라.

우리가 말씀을 묵상하는 이유는 말씀대로 살기 위해서이다. 머리와 가슴에서 멈추는 묵상과 설교는 좋은 설교가 아니다. 손과 발까지 내려와 구체적인 복음의 삶으로 인도할 수 있어야 한다. 한국교회의 현실은 성경을 모르기 때문이 아니라, 아는 것을 삶으로 살아내지 못하기 때문이다. 정확한 본문 해석과 현실에 대한 분석이 끝났다면, 예수님께서는 어떻게 오늘날을 사셨을까 고민하며 적용점들을 구체화해야 할 것이다.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믿음이라는 야고보서 말씀을 기억하자.

http://pastors.com/books-read-bible-worth/?utm_content=buffer03d58&utm_medium=social&utm_source=facebook.com&utm_campaign=buffer


반응형
카카오스토리 구독하기

게 시 글 공 유 하 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밴드

문화선교연구원

문화선교연구원은 교회의 문화선교를 돕고, 한국 사회문화 동향에 대해 신학적인 평가와 방향을 제시, 기독교 문화 담론을 이루어 이 땅을 향한 하나님 나라의 사역에 신실하게 참여하고자 합니다. 서울국제사랑영화제와 영화관 필름포럼과 함께 합니다. 모든 콘텐츠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미지 맵

    웹진/이슈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