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문화선교연구원 선정 10대 뉴스(크리스천투데이)



반응형



2014 문화선교연구원 선정 10대 뉴스


김은애 기자 eakim@chtoday.co.kr  
2014.12.30 13:23   


문화선교연구원이 2014년 10대 뉴스를 선정했다. 연구원 측은 “올 한 해 한국 사회의 정치, 문화, 종교, 교계의 이슈들을 정리하면서 무엇보다도 세월호 침몰 사건과 프란치스코 교황 방한이 2014년도 한국 사회의 주요 담론을 형성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이 사건들을 통해 드러난 한국 사회의 현주소와 대중의 갈망은 앞으로 한국 교회가 귀담아 들어야 할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다음은 문화선교연구원이 꼽은 10대 뉴스와 그에 대한 연구원 측의 설명.


1. 방송 : <미생> - 대한민국 수많은 미생(未生)들을 위해 



tvN의 오피스 드라마 <미생>이 인기다. <미생>의 주인공 장그래와 비슷한 상황인 취업난에 놓인 20대와 비정규직과 신입 직원 세대인 30대는 물론이고, 상사와 부하 직원 사이에서 중간 보스의 역할로 각종 고충을 겪는 40-50대, 그리고 직장에 다니지 않는 사람에게까지 <미생> 열풍이 분 이유는 무엇일까.

연기자들의 뛰어난 연기력은 물론이고 작금의 한국 상황에 맞는 소재 선정과 공감되는 캐릭터 설정, 원작의 적절한 연출, 이미 검증되고 완성된 원작으로 인한 안정된 스토리 라인, 무리 없는 PPL 사용과 현 한국 드라마의 ‘기-승-전-연애’ 구도를 탈피해 신선함을 주었다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어느 누구에게도 배우기 쉽지 않은 직장생활과 인생 전반의 처세를 배울 수 있다는 이유도 덧붙일 수 있겠다. 혹자는 웹툰의 드라마화라는 점에서, 한국 드라마의 소재 고갈을 비판한다. 그러나 “회사는 전쟁터요 밖은 지옥”이라는 한국 사회의 모습과 그곳에서 버텨야만 하는 시청자 자신의 관심사와 절묘하게 어우러지면서, 막장 공중파 드라마에 지쳐 있던 이들을 TV 앞으로 모이게 했다. 뿐만 아니라 직장인이 아닌 이들까지도 고단한 일상을 사는 가족을 조금이나 이해하는 계기가 되었다. 

화면 밖 수많은 ‘미생’은 화면 속 ‘미생’들이 고군분투하며 어려움을 타개해 나가는 장면을 보며 마치 자신인 양 공감한다. 장그래(로 표현되는 세상의 수많은 ‘을’)가 두터운 유리천장에 부딪힐 때마다 씁쓸하기도 하지만, 그래도 일말의 희망을 기대하는 것은 자신의 일처럼 발벗고 나서는 오 차장과 영업3팀 때문이다. 드라마 속 그들 덕분에 화면 밖 ‘미생’은 오늘의 스트레스를 털고 ‘완생’이 되기 위해 내일의 직장으로 발길을 돌릴 힘을 얻는다. 이제 <미생>이 묻는다. “당신은 세상의 수많은 ‘장그래’에게 ‘오 차장’이 되어줄 수 있습니까?” 그렇다면, “그래도 살 만한 세상”은 머지 않았다.



2. 영화 : <명량> - 재난 사회 속 리더십 부재의 방증

지난 7월 30일 개봉, 역대 극장 흥행 신기록을 세운 영화 <명량>은 <최종병기 활>로 잘 알려진 김한민 감독의 작품이다. 그도 그렇게까지 흥행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다고 한다. 최단 시일, 최다 관객 동원이라는 기록을 세우고 온 국민을 <명량> 신드롬으로 몰아넣었다. 이순신 장군의 ‘명량해전’을 다루었는데 앞으로 ‘명량해전’ 이전과 마지막 전투인 ‘노량해전’을 배경으로 한 시리즈도 준비하고 있다니 기대해 봄직 하다.

무엇이 그 많은 사람들을 <명량>으로 이끌었을까? 크리스토퍼 놀란의 <인터스텔라>에도 해외와 달리 열광적 반응을 보이는 한국 관객인 것을 보면, 마땅히 즐길 만한 오락거리가 없는 나라에서 뭔가 색다르고 스펙터클한 장면에 가볍게 시간과 돈을 들여 일상에서 벗어나 휴식을 취하려는 욕구 정도로 해석하는 것이 무방할 것인가? 아니면 <명량>은 우리에게 특별한 그 무엇이었던 것인가?

‘세월호 침몰’과 같은 국가적 재난과 다양한 사회적 갈등과 난제를 해결하기에 역부족인 국가 시스템과 리더십의 부재에서 앞서의 질문에 대한 원인을 찾으려는 전문가들이 많았다. 살신성인의 이순신 리더십이야말로 지금 국민이 간절히 기다리는 리더십인데 현실은 너무도 동떨어져 있으니 사람이 영화를 통해 대리적으로 만족했다는 분석이었다. 일리가 있다. “신에게는 아직 12척의 배가 남아 있습니다”며 결연히 나서는 그의 영웅적 모습에 모두 그러했다.

앞으로도 현실의 대한민국에서 이런 영웅적 지도자를 만나는 일은 어려울 듯하다. 아니 21세기의 대한민국은 이제 이런 지도자를 기다리기보다는 시민사회의 성숙을 통한 시민의 정치를 더욱 활성화해야 한다. 영화 <명량>에 열광한 수많은 사람의 마음에 불씨로 남아 있는 ‘믿음’, ‘신의’, ‘희생’, ‘존경’ 등의 아름다운 가치가 우리 사회에 더욱 뿌리내리도록 해야 하겠다. 국가를 위해 헌신하는 영웅보다는 국민을 위해 섬기는 사회적 합의가 더욱 절실하다.



3. 책 : 도서정가제 - 기대와 우려 사이에서


본디 책값의 거품을 빼고, 소규모 출판사와 전문 작가를 지원하고 동네 서점을 살리자는 취지로 시행된 제도다. 그럼에도 소비자가 책값 부담을 고스란히 안을 것이고, 이로 인해 책 판매와 국민의 독서량은 감소할 것이라는 비판이 계속해서 제기되고 있다. 기독교 출판사와 서점도 기대 반 우려 반이다. 온라인으로 구매하던 고객을 오프라인 매장으로 끌어들이는 데는 유리할 수 있겠으나 대량 구매가 감소하고 재고 처리도 어려워질 것이라는 예견이 나오고 있다. 지금까지 할인율이 높았던 책 중에 성경과 찬송이 상당하다는 것도 문제라면 문제다.통신 시장엔 단통법이 있다면 책방엔 도서정가제가 있다. 출판인들은 한결같이 올해 출판계 최대 뉴스로 ‘도서정가제’를 꼽았다. 지난 11월 21일에 전격 시행한 ‘도서정가제’ 덕분에 이제 아무리 책을 싸게 사고 싶어도 정가의 15% 이상의 할인을 받을 수 없다. 구간 세일도 없고, 창고 할인도 없다. 리퍼 도서라고 해서 절반 가격에 구입할 수도 없고, 대량 구입의 특혜를 누릴 수도 없다. 그래서 도서정가제를 앞두고 인터넷 서점은 재고를 처리하려는 출판사와 협의해 폭탄 세일을 거듭했고, 알뜰한 고객은 이번이 마지막일지도 모른다는 비장한 각오로 사재기 열풍에 동참했다. 인터넷 사이트 서버가 다운되고, 인기 도서가 품절되는 기현상도 있었다. 제때 시간 맞춰 배송하던 서점이 밀린 주문을 받고 재고를 확보하느라 배송을 일주일 넘게 지체하기도 했다.



4. 사회 : 세월호 - 물질만능주의와 윤리 의식 부재의 민낯

2014년 4월 16일은 대한민국 역사 이래 가장 가슴 아픈 날로 기억해야 할 것이다. 인천에서 배를 타고 제주도로 수학여행을 가던 안산의 단원고 학생을 비롯한 선원과 승객 300여 명이 목숨을 잃었다. 그리고 아직도 찾지 못한 시신 9구가 깊은 바다에 잠겨 있다. 세월호 침몰 당시 선장과 선원은 승객보다 먼저 탈출하기 바빴고 관제센터의 근무는 태만했고 경제적인 이유로 선사는 무리한 선체 공사를 감행하고 화물을 실었다. 이를 감독해야 할 국가기관 역시 이해관계로 자신의 책임을 다하지 못했다.

세월호 사건은 그동안 경제 성장이라는 이름 아래 감추어 있던 한국 사회의 민낯을 낱낱이 드러냈다. 물질만능주의에 빠진 채 윤리적 가치를 상실하고 있는 대한민국의 모습 말이다. 사회를 지키고 보존해야 하는 최소한의 안전망까지 무시한 채 ‘돈’을 좇는 어른의 비양심적인 행태가 결국 무수한 생명들을 희생시켰다. 세월호 사건은 돈보다 더 우선해야 할 ‘생명’, ‘사랑’, ‘정의’ 등 사회를 지탱하는 필수 가치가 사라져 가고 있음을 극명하게 보여주었기에 더욱 아프다. 진상 규명과 해결책을 찾는 과정에서 불거진 첨예한 갈등은 세월호 특별법의 타결에도 불구하고 상당 기간을 지속할 전망이다. 세월호 침몰이라는 비극적 사건을 통해 한국사회는 과연 변화를 이루어낼 것인가? 다가올 새해에도 이것은 중요한 이슈다.



5. 정치 : 문창극 총리 지명자 사퇴 - ‘하나님의 뜻’


그가 한 강연이 교회 안이었다는 점, 그가 교회 장로라는 점, 그리고 한국 역사를 해석하며 ‘하나님의 뜻’이라는 용어로 표현한 점에서 한국교회는 원치 않게 또 다른 논쟁에 휩싸였다. 특히 조선 역사에 대한 폄훼 평가와 한국의 수난 시기를 정복 국가 역사관으로 바라보는 시각을 견지한 그의 강연 내용은 이후 정치 프레임에 갇히고 말았다. 일반 대중은 기독교인을 향한 불편한 모습을 ‘문창극’으로 중첩하며 기독교에 대한 반성을 촉구했다.청와대는 중앙일보 주필 출신의 문창극 후보를 2014년 6월 총리 후보자로 내정했다. 그러나 KBS는 단독으로 그가 모 교회에서 “일제 식민지배는 하나님의 뜻이다”라고 말한 내용을 보도했고 그 후 총리 내정자로서 자격 논란이 일자 그는 6월 24일 전 국민이 보는 앞에서 자진 사퇴 연설을 해야 했다.

한국 역사를 해석하는 틀에 대한 재고는 일반 역사가 뿐 아니라 우리 국민 앞에 놓인 중요한 과제이다. 우리는 한국 고대 역사와 조선 시대 역사, 그리고 근현대 역사에 해석에 있어서 보수와 진보 사이에 대립을 넘어 역사의 객관적 사실의 한계를 결정해야 하는 사명도 부여받았다. 이러한 사명은 한국 기독교에도 동일하며, 역사 해석의 논란 역시 예외 없이 교회 내에 존재한다. 그러나 하나님의 주권에 대한 신앙적 고백은 객관적 역사 사실과 동떨어질 수 없고, 오늘의 실존적 평가와도 합리적으로 관계를 맺어야 한다. 신앙은 우리가 살았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와 절대 괴리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한국교회는 객관적 역사 해석에 있어서 ‘하나님의 뜻’이라는 용어를 사용할 때 신중하고 또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 어느 상황에서든 ‘하나님의 뜻’은 겸손한 자기 고백적 의미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 교회는 이번 사건을 하나의 해프닝으로 여기지 말아야 할 것이다. 기독교인이 사용하는 ‘하나님의 뜻’이라는 단어는 자신의 세계관을 그대로 여실히 보여주는 것이다. 이 세계관이 어떻게 세상과 소통해야 하는지 겸손하고도 자기 성찰적 태도가 필요해 보인다.



6. 인권 : 한국 조직 사회 속 ‘인권’ 침해 사태

2014년은 한국 조직 문화의 인권 문제가 유독 불거진 한 해였다. 특히 지난 4월 6일 발생한 윤 모 일병 사망 사건은 군부대 내 동료 및 상급자에 의한 조직적이며 의도적인 상습 폭행 및 가혹 행위라는 점에서 큰 충격과 사회적 반향을 일으켰다. 평범하게 성장한 젊은이들이 군대라는 특수한 계급 체계에서 이런 범죄를 저질렀다는 사실, 자신의 잘못을 은폐하거고 희생자의 책임으로 몰고 간 일련의 일이 공분을 사기에 충분했다. 군대 내 인권 침해사례를 보면, 부대 내 동기 간 왕따나 집단 따돌림, 상급자가 하급자에게 주는 언어폭력(모멸감), 남성 상급자가 여성 하급자에게 성폭력 등으로 나타나고 있다. 국가의 안전을 위해 군 복무를 하는 공동체 내부에서 개인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인권을 침해하는 사태는 공동체 안전이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다는 점을 여지없이 드러냄 셈이다.

인종, 성, 종교, 나이, 지위 등 어떤 조건 아래서도 차별받지 않고 인간으로서 삶을 향유할 권리가 있다는 인권(human rights)은 인간 존엄성(dignity)에 있어서 차별하거나 침해해서는 안 된다고 하는 것이다. 따라서 모든 인간은 그가 누구든, 어떤 지위에 있든 존중해야 할 가치가 있다면, 단순히 집단의 이익이나 상사의 도구로 취급해서는 안 된다. 모든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받은 존엄성을 지닌 특별한 존재다. 교회는 인권 침해를 범죄로 인식하고, 인간의 존엄성을 지키는 일에 목소리를 더욱 더 내야 할 것이다.



7. 기독교 문화 : 기독 영화의 다양성, 새로운 담론을 꿈꾸다



2014년은 어느 해보다 다양한 기독교 영화 콘텐츠가 소개된 한 해였다. 2월에는 북한의 실상을 다룬 극영화 <신이 보낸 사람>이 42만 관객 몰이에 성공하는 한편, 4월에는 이장호 감독의 컴백작품 <시선>이 부산국제영화제 상영작으로 선정되어 기독교 영화로는 고무적이라는 평가를 이끌어 내기도 했다. 하반기에는 옥한흠 목사의 삶과 메시지를 담은 <제자, 옥한흠>을 시작으로 손양원 목사의 일대기를 조명한 <그 사람 그 사랑 그 세상>, 한국 대형교회의 자성을 촉구하는 <쿼바디스>가 잇따라 개봉하면서 세 편의 다큐멘터리가 함께 주목받고 있다.

할리우드에서도 이른바 종교 영화로 분류되는 작품을 적잖이 개봉했다. 지난 3월 대런 아로노프스키 감독의 <노아>를 시작으로, 미국 케이블 TV시리즈 ‘더 바이블(The Bible)’을 재구성해 4월 사순절 기간에 맞춰 국내 개봉한 예수의 공생애 영화 <선 오브 갓>, 최근 개봉한 리들리 스콧 감독의 <엑소더스: 신들과 왕들>이 그것이다.

감독 개개인마다 다소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크게 할리우드와 국내로 나누어 기독 콘텐츠 접근 방식이나 영화 제작 경향성을 생각해 볼 수 있다. 할리우드에서 선보인 기독 영화가 성경을 소재로 새로운 재해석을 시도했다면, 국내에서 제작된 작품은 한국교회를 대표할 만한 인물 또는 사건에 주목하고 있다는 점을 특징으로 꼽을 수 있다. 다큐멘터리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지만, 극영화로 제작한 작품도 실제 사건을 바탕으로 재구성한 경우가 많다. 내년에는 국내에서도 소재와 장르의 한계를 극복하면서도 기독교적 가치를 담은 다양한 담론을 형성할 수 있는 웰메이드 극영화의 탄생을 기대한다.



8. 기독교 이슈 : 동성애 논쟁



세계인권선언기념일인 12월 10일에 맞춰 선포 예정이던 ‘서울시민인권헌장’이 무산되며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성소수자 단체와 관련자의 강력한 반발을 불러일으키며 박원순 서울시장이 차기 대권을 염두에 두고 ‘성소수자 차별금지조항’ 삽입을 반대하는 보수층, 기독교층의 여론을 의식한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미국에서 미국 최대 장로교단인 미국장로교(PCUSA)가 3년 전, 동성애자에 대한 성직을 허용하고 지난 9월 제221차 총회에서 동성 결혼과 동성 결혼 주례를 허락한 것과 맞물려 아직까지도 장로교계에서 큰 갈등을 빚고 있는 상황이다. 가톨릭에서도 지난 10월 19일 가톨릭 시노드 보고서에 ‘동성애 남녀를 존중해야 한다’는 문구를 넣어야 하는가에 대한 문제로 내부적으로 상당한 논쟁이 있었다.

동성애 문제는 앞으로도 한국사회의 사회·문화적 이슈로 전면에 등장할 가능성이 높으며, 개신교와 가톨릭 양 진영에 거대한 도전으로 다가올 것이다. 이에 면밀한 신학적 응답과 목회적 지혜가 더욱더 절실히 요청되는 상황이다.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피조세계의 질서 보존이라는 대원칙과, 관용과 인권이라는 가치를 동시에 담아낼 수 있는 패러다임이 시급히 필요하다.



9. 기독교 이슈 : 세월호와 구원파 - 물신 숭배와 기독교 신앙의 본질

2014년 한국사회를 뒤흔들어 놓은 세월호 사건은 한국개신교회의 이미지에 막대한 타격을 안겨주었다. 세월호의 실소유주가 오대양집단자살사건 연루설로 충격을 주었던 구원파 교주 유병언으로 드러나고, 이와 관련된 뉴스가 오랜 동안 뉴스 지면을 도배하다시피 하면서 세월호와 구원파 문제가 사회 전면에 상당 기간 회자되었다. 이 과정에서 이단인 구원파 실체가 드러나고 통일교와 같은 기업형 사이비 종교 집단임이 드러났다. 그러나 일반 대중은 구원파를 일종의 개신교의 한 분파로 인식했고 개신교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강화하는 결과를 낳았다. 이러한 후유증은 기독교에 대한 반감을 더 고착화하고 강화할 것이다.

한국교회는 구원파를 비롯한 이단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앞으로 더욱더 큰 난관에 봉착할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들은 구원파가 통일교처럼 기업형 이단이기 때문에 해체되지 않고 남아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한다. 우려가 되는 것은 유병언의 죽음을 신격화하고 구원파가 완전히 해체되지 못하면서 이단의 문제가 계속해서 사회 문제로 등장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구원파 사건에서 보듯 기업형 이단은 종교 집단처럼 보이지만 결국 하나님과 물신이 전도된 왜곡된 신앙의 사이비 종교집단에 불과하다. 한국교회는 물신숭배가 가져오는 신앙의 왜곡을 주목하고, 기독교 신앙의 본질을 다시 고민하며 토양을 재정비해야 할 과제를 동시에 떠안게 되었다.



10. 기독교 이슈 : 프란치스코 교황 - 소통과 공감


가톨릭의 격상된 입지가 교황의 공이라는 데는 이견이 없다. 평생에 걸친 청빈하고 활동적인 삶이 그의 언어를 진정성 있게 하는 데다 거리로 나가 가난한 자와 함께 하라는 과격한 구호가 그의 행보를 결정한다. 이 비범한 선순환이 가톨릭 수장에게서 이루어지고 있다는 게 놀랍고 한 사람의 울림 있는 행보가 한 종교 전체 이미지를 개선하고 있다는 게 놀랍다.시사 주간지 <타임> 선정 2013년 올해의 인물, 프란치스코 교황. 가톨릭 교인 뿐 아니라 ‘프란치스코 효과’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대중적인 인기와 영향력을 지녔던 그가 한국을 방문했다. 지난 8월의 일이다. 그는 방한 기간 동안 노란색 리본을 달고 세월호 유가족의 손을 잡아줬고, 장애인과 새터민 등 소외된 사람을 품에 안았다. 그리고 한국의 사회적 상황을 생각해 가난한 사람과 취약 계층, 자기 목소리를 내지 못하는 사람을 각별히 배려하라는 요청도 남겼다. 그 뿐만이 아니다. 그는 명동성당에서 ‘평화와 화해를 위한 미사’를 집전하며 남북한의 평화에도 깊은 관심을 보였다.

사실 교황 방한을 통해 개신교가 배운 바도 적지 않다. 이제 세상과 고립되어 우리만의 세계에 머물 수 없다는 것! 소통과 공감을 기치로 걸고 세상과 상호작용해야 한다는 것! 사회적 에토스를 제안할 책임이 있다는 것! 등 말이다. 물론 이런 일은 일시적인 구호나 운동으로 형성하는 것이 아니다. 이런 일이야 말로 복음에 대한 일관성과 진정성 있는 열정에 달려 있다는 것을 우리는 교황 덕분에 다시 생각해 보았다는 게 수확이라면 수확이다.





크리스천투데이 http://www.christiantoday.co.kr/


반응형
카카오스토리 구독하기

게 시 글 공 유 하 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밴드

문화선교연구원

문화선교연구원은 교회의 문화선교를 돕고, 한국 사회문화 동향에 대해 신학적인 평가와 방향을 제시, 기독교 문화 담론을 이루어 이 땅을 향한 하나님 나라의 사역에 신실하게 참여하고자 합니다. 서울국제사랑영화제와 영화관 필름포럼과 함께 합니다. 모든 콘텐츠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미지 맵

    커뮤니티/PRESS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