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이크 쉘터>



반응형

피난처

<테이크 쉘터>(제프 니콜스, 드라마, 15, 2013)

 

영화는 현실을 재현한다. 그러면서도 실제와 다소 거리가 있는 음향효과나 영상효과를 넣는데, 그 이유는 영화관이라는 공간에서 관객이 느끼는 현실감을 제대로 부각시키기 위함이다. 현실을 재현함에 있어서 이야기에 초점을 맞출 수 있고, 각종 효과를 사용해 느낌을 전하는 데에 전념할 수도 있다. 영상 미학적인 숙고를 통해 이야기가 아니라 의미를 영상으로 구현하면서 이야기를 풀어나가기도 한다. 영화의 근간이 되는 이야기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대체로 연출방식에 대한 감독의 취향이며 철학에 좌우된다. 무엇보다 관객의 감정을 이끌어내는 일에 지나치지 않으면서도 관객의 감정이입을 제대로 이끌어내는 영화는 잘 만들어졌다고 평가된다. 감정이입이야 관객의 공감능력에 좌우되는 것이 보통이나, 영화 이야기 자체가 주도권을 잡는다면, 관객은 영화를 보면서도 그 영화 속 정서를 함께 느끼며 감상할 수 있게 된다.

<테이크 쉘터>는 그런 의미에서 잘 만들어진 영화다. 우리에게는 재난 영화로 비쳐지는 작품이지만, 경제위기를 경험했던 미국인들은 충분히 공감하며 보았을 정도로, 감독은 금융위기와 함께 찾아온 경제위기 상황에서 미국의 중산층에 속한 사람들이 느낄 수밖에 없었던 불안한 심리를 표현하는 데에 탁월한 능력을 보여주었다. 제작 의도를 알고 보았기 때문인지 몰라도, 필자 역시 감독이 말하고자 하는 의미와 당시의 정서를 영상을 통해 그대로 느낄 수 있었기 때문에 영화를 보는 내내 불안한 마음을 감출 수 없었다. 마치 영화 속의 주인공이 처한 상황을 함께 느끼는 것 같았다. 21세기 지구 종말론이 팽배했던 시기의 암울한 정서와 분위기를 영상으로 표현했던 <멜랑콜리아>에서 받은 것과 같은 충격적인 경험이었다.

영화 이해를 위해 인생에서 불현 듯 찾아오는 삶의 위기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해보자. 비록 자연재해가 아니라도 현대사회에서 위기는 개인이 통제할 수 없는 방식으로 다가와 사람들을 불안하게 만들거나 심적 혹은 물질적인 고통을 안겨준다. 아직 원인을 알지 못할 때 양심적인 사람들은 대개 가장 먼저 자신을 돌아본다. 위기를 초래한 원인이 내게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만일 직접적인 원인이 내게서 찾을 수 없다면 혹시 나와 관계하고 있는 가족에게 있는 것은 아닌지를 의심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의혹을 일으키는 대상이 주변으로 확대되어 가족과 이웃 그리고 직장 동료에게까지 미친다. 영화는 바로 이런 맥락에서 감상될 필요가 있다.

제목의 의미는 대피하다는 뜻을 갖는다. 영화의 중심에는 커티스(마이클 섀넌 분)가 있다. 비록 청각장애를 가진 딸을 두고 있긴 해도 이웃들이 부러움을 살 정도로 단란한 가정을 이끌어가는 가장이다. 갑작스럽게 찾아온 이상한 일들 때문에 커티스의 삶은 돌변하게 된다. 악몽을 꾸고 또 폭풍우가 몰려오고 기름같은 비가 내리는 환상 때문이다. 커티스는 정신분열증으로 병원에 입원해 있는 엄마를 떠올리며 가족병력을 의심하며 자가 진단을 시도한다. 그러나 심해지는 병세를 견딜 수 없다고 판단한 커티스는 의사를 찾았지만 그를 진료하고 치료할 수 있는 정신과 병원은 너무 먼 거리에 있고 또한 너무 비싼 비용 때문에 포기한다.

더욱 더 악화되는 상황에서 커티스는 한마디 상의도 없이 아내를 놀라게 할 정도의 일을 시도한다. 집안에서 키우던 개를 마당으로 내쫓고, 결국에는 형에게 주었으며, 또한 주택 담보 대출을 받아 마당에 방공호를 만든다. 악몽이나 환상과 현실을 구분하지 못하는 커티스는 절친했던 동료의 오해를 삼으로써 회사 기계를 무단으로 사용한 일이 폭로되었고 결국엔 회사에서 해고된다. 그야말로 불과 며칠 사이에 벌어진 일들이었다. 게다가 딸의 청각장애를 치료하기 위한 수술이 얼마 남지 않은 상태에서 일어난 일이라 그동안 모든 것을 잘 참고 지내던 아내마저도 분노를 터뜨린다. 커티스만이 느끼는 이상한 현상들 때문에 자신은 물론이고 가족마저 총체적인 위기 상황에 내몰리게 된 것이다.

여기까지만 보면 영화는 미국의 경제위기로 더욱 분명하게 드러난 부실한 의료보험 제도와 실업과 가정의 위기 등을 보여주고, 위기의 상황에서 피난처는 오직 가족뿐이라는 메시지를 전해주는 것 같다. 커티스는 심각해지는 증세에도 불구하고 가장으로서 재난의 위기로부터 가족을 지켜내려고 애를 쓰고, 또한 아내도 그런 커티스의 치료를 위해 비록 치료비 문제가 있다 해도 끝까지 함께 하겠다는 결심을 내비쳤기 때문이다. 그럼으로써 커티스와 가족의 위기는 어느 정도 극복될 가능성을 찾는 것 같았다.

그러나 문제는 영화 이해를 여기에서 멈추지 않게 하는 마지막 장면이다. 그동안 커티스의 환상에서만 나타났고, 그래서 정신분열 환자의 증세로만 여겨졌던 일들을 아내와 딸도 함께 경험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것이 놀랍기도 하고 또한 보는 자로 하여금 섬뜩한 느낌을 갖게 만든 까닭은 커티스의 염려와 불안이 단지 정신병에서 비롯한 것이 아니라 재난의 전조였음을 말해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아내와 딸이 경험하는 현상들은 실제였을까, 아니면 커티스에게 나타났던 것과 동일한 환상이었을까? 그렇다면 커티스는 현대판 노아가 되는 것이었다.

사실 영화의 이야기가 여기서 멈추고 더 이상 진행되지 않아 우리는 이 질문에 대답을 얻을 만한 직접적인 단서를 얻을 수는 없다. 그러나 마지막 장면을 오직 관객의 상상력에 맡긴 까닭은, 이 장면이 감독이 보여주는 것 이상의 것을 함축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감독이 집중하고 있고 영화를 통해 마침내 드러내고자 하는 점은 통제 불가능한 상황에서 겪을 수밖에 없는 불안과 고통이다. 다시 말해서 커티스 가족이 겪는 불안과 고통은 누구도 쉽게 통제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 가족 병력인 정신병일 경우도 그렇고 실제로 자연재해가 일어난다고 해도 그렇다. 그렇기 때문에 어떠한 이유에서든 그토록 가족을 지키고 싶었던 가장의 소박한 바람은 물거품이 된다. 이것은 당시 미국의 경제위기가 중산층 시민과는 전혀 무관하게 일어난 일이라도 결국 피해는 중산층 시민이 받을 수밖에 없었던 현실을 반영한다. 니콜스 감독은 그런 부조리한 상황 때문에 겪는 사람들의 불안한 심리와 불편하게 전개되는 상황을 염두에 두고 만든 것이다.

 

그리스도인으로서 주목하게 되는 점은 커티스를 대하는 아내의 태도이다. 크리스천 가정 출신의 아내는 커티스의 변화를 지켜보는 아픔을 잘 참았을 뿐만 아니라 위기가 최고로 고조된 때에도 커티스를 품으며 가족을 지키는 일에 최선을 다했다. 극도로 불안한 마음 상태를 가진 커티스 때문에 영화를 보는 입장에서 함께 불안해지면서도 어느 정도 안정을 취할 수 있었던 까닭은 그녀에 대한 신뢰 때문이었다. 그녀는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위기 상황에서 진정한 피난처는 무엇인지를 깨닫게 해주는 단서였다. 그것은 가족이며, 또한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사랑이다.

 

 

 

반응형
카카오스토리 구독하기

게 시 글 공 유 하 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밴드

문화선교연구원

문화선교연구원은 교회의 문화선교를 돕고, 한국 사회문화 동향에 대해 신학적인 평가와 방향을 제시, 기독교 문화 담론을 이루어 이 땅을 향한 하나님 나라의 사역에 신실하게 참여하고자 합니다. 서울국제사랑영화제와 영화관 필름포럼과 함께 합니다. 모든 콘텐츠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미지 맵

    웹진/문화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