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헌트>



반응형

집단 따돌림의 역학

<더 헌트>(토마스 빈터베르그, 드라마, 15, 2012)

 

집단 따돌림에 대한 몇 가지 질문들

 

한국에서 왕따라 불리는 현상은 집단 따돌림을 말한다. 특정 집단 혹은 또래 집단 내에서 둘 이상의 사람이 한 사람을 따돌리고 무시하는 현상을 가리킨다. 일본에서는 이지메라고 하는데, 한국어 왕따는 따돌리는 일과 그런 일의 피해자를 모두 가리킨다. 한국과 일본 청소년 사이에서 문제가 되어 극심한 스트레스를 견디지 못해 자살까지 하게 되면서 사회문제로 인식되고 있다. 이렇게 되자 정부와 사회에서는 왕따의 원인이 무엇인가에 대해서 다양한 각도에서 분석을 하고 또 그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지만 산발적인 효과를 보고 있다 해도 근본적인 해결책이라고 말할 수 없는 현실이다.

그런데 이런 집단 따돌림은 정도와 빈도의 차이만 있을 뿐 사실 세계적인 현상이다. 중세에는 마녀사냥이 있었지만, 대체로 당대의 종교적이나 도덕적인 기준에 한참 미치지 못해 공동체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거나 혹은 공동체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판단될 때 이뤄진다. 법적으로는 추방의 형태로 이뤄지는데, 다수의 경우에는 특정 거주 지역을 제한해서 그곳을 벗어나지 못하도록 했다. 유대인 거주 집단인 게토가 대표적이다. 퀘이커 같은 일부 종교공동체는 스스로를 다른 공동체와 구별하는 의미에서 특정 지역의 범위에 모여 살았는데, 이것이 오히려 집단 따돌림을 유발하는 이유가 되기도 했다. 이런 따돌림은 당대의 사람들과 지나치게 다른 형태의 삶의 문화를 갖고 있을 때 일어났는데, 수도원 같이 다수가 속하는 종교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한 공동체는 따돌림의 대상이 아니었다.

집단 따돌림이 제도적으로 뒷받침 될 때는 추방이나 게토와 같은 형태로 나타났기 때문에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군중 심리적인 이유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다시 말해서 제도적으로 지지를 받지 못하면서도 다분히 군중심리적인 이유로 일부 집단 혹은 공동체 안에서 나타나는 이상 현상이다.

궁금한 것은 이것이다. 이런 부조리한 현상이 마을 공동체 혹은 한 집단 내에서 일어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가해자와 피해자는 어떤 생각에서 이런 집단 따돌림에 연루되는가? 피해자는 어떤 고통을 당하게 되는가? 한 공동체 내에서 가해자와 피해자의 관계는 어떻게 전개될 것인가? 이런 질문에 대답할 수 있다면, 어쩌면 집단 따돌림의 역학관계를 밝혀낼 수 있지 않을까?

사실 이런 질문 자체를 고민할 수 있는 영화가 우리의 손으로는 아직 만들어지지 않았다. 간혹 탈북자나 다문화 가정 그리고 사회적인 약자들이나 성적 소수자들이 집단 따돌림에 시달리며 고통을 겪는 장면은 많았어도 그 관계를 밝혀낼 만한 영화는 없었다. 한국 영화 가운데 <김복남 살인사건의 전말>(장철수, 2010)은 이 주제와 관련해서 특별한 주목을 끌만한 작품이다. 이것은 이미 오래 전에 필자가 영화의 공공신학적인 의미를 탐색하는 과정에서 한 모델로 삼아 다뤘기 때문에 그 책(“신학적 미학과 기독교 영화미학”, 도서출판 자우터, 2012, 261-270)을 참고하면 좋겠다.

한편, 이 문제와 관련해서 매우 주목할 만한 영화가 덴마크에서 만들어졌다. <더 헌트>. 영화를 대하기 전에 먼저 덴마크는 필자에게 낯설지 않은 나라였다. 청소년 시절에 내가 가장 즐겨 읽고 사상적인 영향을 받았던 키에르케고르가 살던 나라이기 때문이다. 단독자로서의 삶을 기독교인의 이상으로 생각했던 그는 국가종교 안에 묻어가면서 자신의 실존을 숨기며 살아가는 덴마크 기독교인들을 향해 비판의 칼날을 사정없이 휘둘렀다. 그 때문에 그는 가족은 물론이고 공동체에 의해 집단 따돌림을 받고 결국 외롭게 살다 거리에서 운명을 달리해야만 했다.

이런 전통 때문이었을까? 집단 따돌림에 대한 깊은 성찰을 대하면서 단지 뛰어난 기량을 발휘한 감독의 개인적인 능력만을 생각할 수 없었다. 다시 말해서 이 영화는 단순히 감독 개인의 능력에서 비롯한 것이 아니라 사회적인 시각과 인식에 기초해서 제작된 것으로 본 것이다. 그렇게 볼 수밖에 없는 또 다른 이유는 이전에 나온 덴마크 영화 <인 어 베러 월드>(수잔 비에르, 2011)<로얄 어페어>(니콜라이 아르셀, 2012)에서 받은 감동이 아직도 가시지 않았기 때문이다. 세 명의 감독에게 공통적으로 현실을 보는 남다른 시선을 볼 수 있었다면 필자의 생각이 무리는 아니라고 본다. 먼저 영화의 내용을 살펴본 후에 집단 따돌림의 역학에 관한 이야기로 나아가보자.

 

영화 이야기

 

사냥감정도로 번역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더 헌트>는 한 사람이 갑자기 마을 공동체에 의해 마치 사냥감으로 전락한 듯한 느낌을 야기하는 그런 이야기다. 내용은 이렇다. 루카스(매즈 미켈슨 분)는 아내와 이혼 후에 고향에 있는 유치원 선생으로 지낸다. 고향 친구들과 허물없이 어울리는 영화의 처음 장면은 마을 공동체의 친밀한 성격을 암시해주고 또 그의 귀향이 결코 실수가 아니었음을 말해준다. 루카스는 고향에서 그렇게 새로운 인생을 시작하고 있었다. 그의 유일한 바람은 아들과 함께 사는 것이다. 이 문제로 전처와 실랑이를 벌이고 있지만 아들의 마음은 이미 아버지와 함께 사는 쪽으로 기울어져 있다. 곧 아들과 함께 살 수 있다는 희망을 품고 지내는 중이었다. 게다가 미국 출신의 여성과 사랑에 빠지면서 루카스는 고향에서 인생을 새롭게 시작할 준비를 잘 다져가고 있었다.

그가 다니는 유치원엔 죽마고우로 지낸 테오의 딸 클라라(아니카 베데르코프 분)가 다니고 있다. 방향이 같으니 자주 동행하는 일이 벌어졌고, 루카스는 클라라를 자신의 딸처럼 여기며 돌본다. 부모가 베푸는 사랑이나 관심에 비해 색다른 것을 루카스에게 느낀 클라라는 그에게 친밀함을 서슴지 않고 보인다. 심지어 남녀가 구분되어 있는 침실에서 루카스에게 달려가 입술에 입을 맞추고, 정성을 다해 선물을 준비해서 건네주기까지 한다. 물론 아빠의 친구로서 오랫동안 그녀를 지켜본 루카스가 그런 그녀의 마음을 모를 리 없다. 그러나 루카스는 클라라의 건강한 정서를 위해 그녀의 호의를 다른 곳으로 돌리려고 한다. 클라라는 그것을 거절당했다는 표시로 받아들인다. 그리곤 오빠가 집에서 장난삼아 보여준 포르노 필름을 상기하고는 유치원 원장에게 루카스에 대한 비난을 하면서 그 장면을 루카스와 연관 지어 말한다.

문제는 바로 이 순간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유치원 원장은 사실 여부를 확인하지도 않고 클라라의 말을 진실로 받아들이고 아동 성추행으로 단정한다. 유일한 이유는 어린아이는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어린아이에 대한 편견은 거짓을 진실로 받아들이도록 작용했고, 급기야 클라라가 부인했음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오히려 점점 커져가는 문제 때문에 닥칠 일에 대한 어린 아이의 두려움 때문이라고 생각하며 클라라를 설득하는 지경에까지 이르게 된다. 전문 상담가를 통해 상담을 받는 것도 사실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확인된 사실에 대한 증거를 찾는 일이었다. 학부모 회의가 소집되고 사안은 마을 전체로 확산되었고, 루카스의 전처와 아들에게까지 전달되었다.

죽마고우로 지냈던 친구들도 루카스의 진정성을 이해하기보다는 아이의 말을 믿었다. 결국 아동 성추행범으로 몰린 루카스는 마을에서 식료품도 구입할 수 없을 정도로 파렴치한 범인으로 낙인찍히고 말았다. 일의 결과는 루카스를 찾아온 아들에게까지 미쳤다. 아들은 아버지의 명예를 회복하기 위해 노력하면서 진실을 밝혀보려 하지만 속수무책이다. 심지어 루카스와 늘 동행하였던 반려견마저 살해당한 채 발견된다. 루카스를 이해하고 협조해준 사람은 아들의 대부(代父)인 친구 한 사람뿐이었다.

아이들의 진술과 사실이 다르다는 것을 안 경찰은 결국 루카스를 무혐의로 풀어주었지만 마을 사람들과 친구들의 따돌림은 결코 멈추지 않았다. 이전에 가졌던 자신들의 확신이 잘못임을 인정하는 것이 더 힘들었을 것이다. 그들은 계속적인 따돌림을 통해 경찰의 발표와 무관하게 그 확신을 고수했고, 그럼으로써 자신들의 자존심을 지킬 수 있었다. 가장 친한 친구였던 클라라의 아버지조차도 마찬가지였다. 아이가 사실을 부인했을 뿐만 아니라 아이의 상상력의 결과라고 생각할 만한 정황이 많이 밝혀진 상태에서도 신뢰는 회복되지 않았다. 결국 크리스마스 전야에 드리는 예배에서 아이들의 찬양을 듣고 있던 루카스는 그동안 억눌렀던 감정을 폭발해, 교회에서도 쫓겨나는 신세가 된다.

마침내 일 년이 지난 후 루카스의 아들 마쿠스는 성년식에서 사냥총을 선물 받았다. 아마도 덴마크 전통에서는 성년이 되면 기념으로 사냥총을 선물 받는 관습이 있었던 것 같다. 마쿠스는 아버지 루카스와 마을 사람들과 함께 사슴을 사냥하러 숲으로 가는데, 루카스는 자신을 겨누는 총구를 의식할 뿐만 아니라 실제로 사냥감이 되는 경험을 하게 된다. 아직도 사냥은 끝나지 않았다는 것을 암시하며 영화는 끝이 난다.

<더 헌트>는 장르적으로는 드라마이면서도 오히려 한 편의 스릴러를 보는 것 같은 느낌을 자아낼 정도로 매우 잘 연출되었다. 칸 영화제에서 남우주연상을 수상한 경력이 입증해주고 있지만 루카스로 분한 매즈 미켈슨의 연기는 압도적이다. 친구들과 마을 사람들에게서 집단 따돌림을 당하는 과정에서 각진 얼굴을 통해 표현되는 고뇌와 분노는 누구도 감히 흉내 내기 힘들 것으로 생각할 정도다. 피해자가 당할 수밖에 없는 고통을 매우 잘 표현해내었다. 물론 아역으로 클라라로 분한 아니카 베데르코프 역시 대단한 연기력을 보여주었다.

 

집단 따돌림 현상의 역학

 

이 영화를 통해 필자가 군중심리적인 현상으로서 집단 따돌림의 역학관계를 엿볼 수 있다고 보았던 이유는 몇 가지 점에서 확인된다. 먼저 영화에서 주목할 만한 몇 가지 점을 기술하여보자.

첫째, 아주 작은 일 혹은 거짓에서 촉발된다는 것이다. 물론 사안이 중대한 것일 수도 있고 또한 큰 일일 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대중적으로 매우 민감한 사안으로 대중매체를 통해 알려진 사실인 경우가 많다. 영화에서는 아동 성추행이었다. 이것은 동서양 모두에서 일어나는 매우 민감한 사회문제이다. 둘째, 사실 여부를 확인하기보다는 먼저 자신의 편견을 인정한다. 셋째, 편견의 정당성을 얻기 위해, 다시 말해서 그것이 정의에 대한 자신의 의지임을 제도적으로 보완하려고 한다. 그러나 그것은 사실 여부의 확인이 아니라 편견의 정당성을 뒷받침하기 위한 증거를 확보하기 위한 것이다. 넷째, 사안의 심각성이 대중에 의해 널리 인식되어 있는 만큼 더 많은 사례를 확보함으로써 대중적 인지도와 심각성을 확인한다. 영화에서 유치원 원장은 유치원 교사회의를 통해 그리고 학부모 회의를 소집하여 이 일을 수행했다. 언론매체에서 떠도는 사실들이 결코 소문만은 아니었음을 그리고 그것이 가까운 곳에 사는 누군가에 의해서 일어나고 있음을 확인한 것이다. 다섯째, 부당한 현실에 대한 분노의 표현은 정의에 대한 자신의 열정과 비례한다. 마을 사람들은 물론이고 친구들의 분노는 그들이 아동 성추행에 대해 얼마나 조심하고 있고 또 분노하고 있는지를 말해준다. 분노한 만큼 자신은 그 같은 범죄행위에서 멀리 떨어져 있음을 드러내는 것이다. 여섯째, 무혐의 처리가 되어 사실에 대한 번복이 이뤄졌을 때, 사람들은 피해자가 당했던 아픔과 고통은 무시하고 앞으로 잘 지낼 것만을 염두에 둔다. 게다가 일부는 여전히 편견에 사로잡혀 있다.

 

지금까지 기술한 부분에서 확인해 볼 수 있는 사실은 무엇인가? 사실과 거짓 사이에서 사람들은 진실이 아니라 자신의 생각, 편견, 정의감 등이 확인되고 또 소문으로만 듣던 일을 직접 경험하게 되었다는 일로 인해 일어나는 흥분과 분노 등의 감정에 더 많은 비중을 두고 있는 것이다. 게다가 이미 클라라가 사실이 아니라고 말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이 실제로 일어난 것으로 밀어붙이는 것은 사안에 대한 자신들의 감정과 분노가 진실보다 더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음을 말해주는 것이다. 그러므로 집단 따돌림의 현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다수의 생각과 감정이나 느낌이 아니라 진실을 밝히는 것이다. 집단 따돌림은 민주주의 사회에서만 일어나는 일은 아니다. 사회주의국가나 공산주의 국가에서도 흔히 일어난다. 어떤 집단 따돌림이든 표면적으로 나타나는 것은 다수의 의견이고 소수는 언제나 무시된다. 그래서 다수가 진실이라고 믿는 사회는 소수를 정죄하게 된다. 또한 진실보다는 이미지와 편견 그리고 자신의 감정과 느낌에 더 큰 비중이 실리는 것이다.

 

성경이야기의 사례

 

성경은 거짓증거를 막기 위해 두 세 사람의 증인을 내세어 사안의 진실성을 확보하라고 말하고 있다. 바로 이것을 악용한 이세벨의 꾐에 빠져 아합왕은 나봇의 포도원을 불법적으로 빼앗았다. 진실을 위한 방편이 거짓을 위한 도구로 악용한 사례의 대표적인 경우다. 뿐만 아니라 예수님을 고소하는 자들에게서도 발견된다. 당시 종교지도자들은 예수님에게 신성모독의 죄를 뒤집어씌우면서 그들은 군중심리를 이용했다. 군중들은 종교지도자들이 말하는 대로 따랐고, 군중들은 자신이 하는 일이 무엇인지도 모른 채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으라고 소리쳤다. 빌라도는 사안의 진실을 밝히려 했고, 또 예수님에게 아무런 죄가 없다고 말했지만 사람들은 들으려고 하지 않았다. 결국 빌라도마저 손을 씻으며 군중의 편에 서게 되는 어처구니없는 일이 일어난 것이다. 거짓증거가 진실이 되어버린 것이다.

 

집단 따돌림 현상의 본질은 진실이 아닌 허상, 곧 이미지와 편견과 거짓이 사람과의 관계에서 지배적으로 나타난 현상이다. 성경이 거짓증거라고 말하는 이런 사실이 일어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것은 언제나 진실의 편에 서도록 노력하는 일일 것이다. 그런데 현실적으로 다수결의 원칙이 지배적이고 힘의 중심으로 모여드는 것을 선호하는 현대사회에서 진실을 분별하는 것은 사실 쉬운 일이 아니다. 힘의 원리가 지배하는 사회에서 힘을 가진 자와 함께하는 것이 사회적인 안전을 보장받을 수 있는 방편이기 때문이다. 판단이 쉽게 서지 않을 때 권장할 만한 한 가지 중요한 방법이 있다면, 소수의 입장에 서 있는 사람에 대한 긍휼을 잊지 않는 것이다. 진실이 밝혀지지 않는 한, 그때까지 겪을 수밖에 없는 피해자의 고통에 공감적으로 다가가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정의감을 불사르고 분노하는 일은 결과가 밝혀지고 난 후에 해도 늦지 않다. 그 이전에 분노하고 자신의 감정과 편견에 사로잡혀 미움을 표현하는 것은 결국 진실이 아니라 자신 곧, 자신의 정의감과 자신은 그런 일과 무관하다는 것을 드러내고자 하는 제스처에 불과하다.

최근에 일어나는 일련의 언론 보도에 대한 우리의 태도를 돌아보면 좋겠다. 검찰과 언론은 혐의 사실을 마치 사실로 인정하듯이 발표하고 보도한다. 관심을 끌기 위해서 혹은 관심을 돌리기 위해서다. 이런 태도가 대개 개인에게는 집단 따돌림으로 나타나게 된다. 그리스도인으로서 우리가 여기에 불필요하게 연루되지 않으려면 옳고 그름의 논리에 휘둘리지 않아야 할 뿐만 아니라 판단은 전문가에게 맡겨야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혐의를 받고 있는 사람이 어떤 고통 속에 있는지에 대한 공감적인 긍휼의 마음을 품고 기도하며 보살펴야 한다. 설령 나중에 사실적으로 밝혀진다고 할 때, 그때 우리가 그와 함께 있으면서 위로를 했던 것에 때문에 당하게 될 비난은 그렇게 크지 않다. 크다 하더라도 오히려 성경적으로 옳은 일을 한 것이다. 간음의 현장에서 붙잡혀 광장을 끌려나온 여인에 대한 예수님의 태도를 보라. 정죄받을 수밖에 없는 정황에서도 예수님은 긍휼의 마음을 놓치지 않으셨다. 그리고 그녀를 비난하는 사람들을 부끄럽게 만드셨다. 이것을 기억하고 조심스럽게 행한다면, 집단 따돌림에 우리가 연루되지 않고 정의의 편에 설 수 있게 될 것이다.

복 있는 사람은 악인들의 꾀를 따르지 아니하며 죄인들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들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시편 1:1)

 

반응형
카카오스토리 구독하기

게 시 글 공 유 하 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밴드

문화선교연구원

문화선교연구원은 교회의 문화선교를 돕고, 한국 사회문화 동향에 대해 신학적인 평가와 방향을 제시, 기독교 문화 담론을 이루어 이 땅을 향한 하나님 나라의 사역에 신실하게 참여하고자 합니다. 서울국제사랑영화제와 영화관 필름포럼과 함께 합니다. 모든 콘텐츠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미지 맵

    웹진/문화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