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역) 여름성경학교 부흥을 위한 12가지 조언



반응형


12 Tips to Supercharge Your VBS  By Dwayne Riner

*이 글은 미국교회의 상황을 배경으로 하고있고, 미국교회를 대상으로 쓴 칼럼입니다. 읽으실 때, 한국교회와 지역교회의 상황에 맞추어 비교하며 적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여름 성경 학교와 어린이 캠프, 스포츠 캠프는 엄청난 방법으로 공동체에 다가가지만, 이런 게 하늘에서 뚝 떨어지는 것이 아니다. 여름 행사가 잘 치러지기 위해서 땀과 노력이 많이 필요하다는 것은 너무나도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번 여름에 여름 성경 학교를 잘 할 수 있을까? 간단히 답하면 그렇다이다. 여러분의 교회에서, 현재 가지고 있는 자원으로, 지금 당장 성공적인 여름 성경 학교를 만들 수 있다.

필자(드웨인 라이너, Dwayne Riner), 어린이 목회자로, 여름 성경 학교 행사와 어린이 캠프를 자주 이끌었다. 여러 해 동안, 이런 행사는 잘 됐지만, 특별할 것이 없었다. 바로 이때 접근 방식을 바꾸어 새로운 시도를 해 보았다. 그래서 필자가 섬겼던 한 교회의 여름 성경 학교 학생수가 80명에서 300명을 넘었다. 실제로 여름 성경 학교 예배가 2년 연속 부활절 출석률을 넘어섰다. 여름 성경 학교는 교회 연중행사 중 가장 선호하는 행사가 됐다.

여름 성경 학교를 눈에 띄게 해야 한다

여름 성경 학교에 대하여 잘 알지 못하면 안 올 수밖에 없다. 80개가 넘는 교회가 여름 행사를 치루는 도시에서 어떻게 눈에 띄겠는가? 그 첫 번째로는, 다른 사람처럼 광고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다르게 생각해야 한다.

조언 1: 광고 우편물이 효과를 낸다. 우리 교회에서는 특정한 이웃을 목표로, 특히나 교회에서 가까운 많은 가정에, 광고 우편물을 이용했다. 전체 우편은, 특정한 지방 무료 우편배달로, 비용을 안 들일 수 있다. 그리고 반드시 온라인 등록을 제공해야 가정에서는 카드를 받자마자 등록할 수 있다.

조언 2: 교환권을 증정해야 한다. 가장 인기 있는 방법은 지역 월마트 무료 아이스크림을 주는 것이었다. 아이스크림을 달라고 하는 성인이나, 아동, 직장인 누구나에게 무료로 제공했다. 광고지를 달라고 하면 주고 심지어 그 자리에는 등록 용지도 있었다. 이는 조건 없는 선물이었다.

조언 3: 광고를 확실히 해야 한다. 미리 만들어놓은 업체 현수막을 쓰지 말아야 한다. 길에서 읽기가 너무 어렵기 때문이다. 크고 굵은 글씨체로, 눈에 잘 띄는 배경의 현수막을 만들어야 한다. 필자는 읽히기 쉽게 종종 파란색 배경에 흰색 글씨체를 사용했다. 가끔은 기능이 디자인을 이길 때가 있다. 팻말도 이런 메시지를 보내는 데 훌륭한 도구가 된다.

조언 4: SNS 이용해야 한다. 페이스북이나 그 외 SNS 광고에 내야 한다. 부모들이 공유하기 쉬운 그림이나 동영상을 새로운 게시물로 사용해야 한다. 입소문도 내야 한다. 입소문은 여전히 가장 효과적인 도구이다. 첫 등록하고 온라인에 게시하는 10명에게 무료 티쳐츠를 제공할 수도 있다.


교회 전체가 참여해야 한다

여름 성경 학교는 단순히 현재 어린이를 위하여 일하는 사람만이 관계된 것이 아니다. 우리 교회는 청년부터 어르신까지 참여했다. 어떻게? 모든 사람이 있고 싶은 장소로 만들었다. 시기를 놓치면, 실패하는 것이다. 또한, 목회자는 목회의 비전에 힘을 주고 이로 인해 성도가 기쁘게 된다. 현재 있는 교회에서는, 이 행사가 정말 기쁘게 섬길 수 있는 곳이 되어서 봉사 대기 목록을 만들어야 했다. 심지어 사람들은 섬기기 위해 휴가까지 냈다.

조언 5: 봉사할 곳을 다양하게 만들어야 한다. 모두가 다 집단을 이끌어 가고 싶어하지는 않는다. 정말 잘 된 일이다. 따라서 등록, 간식 준비, 영접, 심부름 봉사를 만들어야 한다. 사람들이 봉사할 수 있는 다양한 선택권을 주어야 한다.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보다 더 많이 만들자. 과거 필자가 어린이 목회자로 섬겼던 한 교회에서는, 주일에 평균 약 325명이 출석했는데, 여름 성경 학교의 봉사자를 100명 넘게 모집했다.

조언 6: 친구들을 모집하게끔 봉사자를 독려해야 한다. 사람들은 아는 사람과 섬기는 것을 좋아하고 이는 정말 멋진 일이다. 함께 섬기게 되면 봉사자수가 느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조언 7: SNS에서 공유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봉사자를 모집하여 사진을 찍고 인터넷에 올리게 하자. 사람들이 얘기를 많이 할수록, 말이 더 퍼져나갈 것이다. 여름 성경 학교를 기다릴 필요 없이, 게시물이 계속 올라오게 해야 한다.

조언 8: 소통은 정말, 정말, 정말 중요하다. 봉사자와 잘 소통하고, 훈련시켜, 모든 사정을 알게 해야 한다. 이들이 자신감이 없으면, 분열될 것이다. 행사에 사람을 배치하는 것뿐만 아니라 한 팀을 이루도록 해야 한다.


부모가 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우리 여름 성경 학교 가족 예배는 주일의 최고봉이다. 우리는 연중 어느 다른 주일보다 여름 성경 학교 이전 주일에 사람들이 교회에 더 많이 방문하게 했다. 이로 인해 부모는 교회를 보게 되고, 여러 가정과 강한 유대를 맺을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 현재 교회에서는 여름 성경 학교 대신에 어린이 캠프를 제공했지만, 부모와 동역자 관계를 맺고 이들을 격려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서 가족 예배를 만들 수 있도록 했다.

조언 9: 온 가족을 위한 예배를 만들어야 한다. 다시 장년 예배를 보기 위해서 초대해서는 안 된다. 아이들을 위한 예배를 기획하고, 기획하더라도 본당에서 드려야 한다. 장식을 더 잘하고, 예배 동안 여름 성경 학교용 음악을 깔고, 한 주 동안 알게 된 교훈을 가르쳐야 한다. 필자가 섬기는 현재 교회에서는 여름 성경 학교 대신에, 어린이 캠프를 제공했지만, 금요일 밤을 최고로 만들었다. 이것을 통해 부모는 자녀의 한 주를 엿볼 수 있고, 부모와 동역하여, 자녀의 영적 성장을 이끌어 가도록 할 수 있다.

조언 10: 최선을 다해야 한다. 사람들이 출석하고 싶은 교회를 만들어야 한다. 그래서 필자는 여름 성경 학교나 어린이 캠프 예배에 드라마를 가장 큰 부분으로 만드는 것을 정말 좋아하고, 그래서 항상 반드시 드라마를 마지막 모임의 말미 결말 직전에 끝내도록 한다. 다음에 어떤 일이 벌어질지 알고 싶다면, 가족 예배에 오면 알 수 있을 거라고 하는 것이다. 철두철미하게, 이 예배는 일 년 중 가장 최고의 예배가 되어야 한다.

조언 11: 무엇인가 주어야 한다. 필자는 가족 예배에 큰 선물을 주는 것을 좋아했지만, 이와 똑같이 효과적인 것은 모든 아이에게 작은 선물을 주는 것이었다. 실리콘 팔찌, 로고가 그려진 선글라스나 티셔츠일 수 있다. 그러나 이런 물건을 구하려고 여름 성경 학교 업체에 의존해서는 안 된다. 정말 비쌀 수 있기 때문이다. 대신에, 섬기는 교회와 관계를 맺고있는 업체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조언 12: 담임 목사를 빛나게 해야 한다. 담임 목사는 예배 설교 기회를 꼭 가져야 한다. 가장 좋은 시나리오는 담임 목사가 성경을 가르치거나 최소 인사하게 하는 것이다. 우리 교회에서는 꼭두각시 인형극이나 여름 성경 학교 예배에 등장인물로 출연시킨다. 중요한 것은 방문객이 목사와 소통하여 돌아올 수 있도록 마음을 열게 하는 것이다.

여름 성경 학교나 어린이 캠프가 아마도 일 년 중 최우선 봉사활동이 될 것처럼 보인다. 모든 여름 성경 학교나 어린이 캠프를 중요하게 만들어라. 이런 조언을 이용하는 것이 교회 여름 행사 부흥에 도움이 될 것이다. 우리 교회의 ‘GLO’ 어린이 캠프 가족 예배의 비디오를 확인해 보면 좋다.


드웨인 라이너(Dwayne Riner)

드웨인 라이너는 이큅 키드민(Equip KidMin)’ 과정의 수석 작가이다. 20년 넘게 어린이 사역을 하고 있다.

본 글은 www.churchleaders.com 에서 실린 "12 Tips to Supercharge Your VBS"를 문화선교연구원이 번역 및 편집하여 공유합니다. 



   



반응형
카카오스토리 구독하기

게 시 글 공 유 하 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밴드

문화선교연구원

문화선교연구원은 교회의 문화선교를 돕고, 한국 사회문화 동향에 대해 신학적인 평가와 방향을 제시, 기독교 문화 담론을 이루어 이 땅을 향한 하나님 나라의 사역에 신실하게 참여하고자 합니다. 서울국제사랑영화제와 영화관 필름포럼과 함께 합니다. 모든 콘텐츠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미지 맵

    웹진/목회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