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가 변화시킨 역사 인식



반응형


기독교가 변화시킨 역사 인식[각주:1]

 (원문 "How Christianity Transformed Our Inderstanding of History")



문화에 대한 기독교의 가장 중요한 표지

네덜란드의 개혁신학자이자 목사인 헤르만 바빙크 (Herman Bavinck, 1854-1921)는 역사에 대한 이해가 기독교에 의해 변혁되었다고 주장한다. 사실 무엇보다도 기독교가 문화에 미친 가장 큰 영향은 역사에 대한 변화된 관점을 가능케 했다는 점이다.

역사의 아버지로 불릴 만큼 위대한 역사가 헤로도토스와 같이 바빙크는 역사를 바라보는 헬라식 관점과 기독교식 관점의 차이에 주목한다. 그리고 꽤 탁월한 수사학적 기법을 사용하며 둘 사이의 차이점을 정당하게 증명한다. 특히 바빙크는 저명한 기독교 자료를 활용하는 대신, 네덜란드의 일반적인 상원의원들도 인정할 수 밖에 없는 자료들, 예를 들면 독일의 문인이자 철학자인 실용적 이상주의의 아버지인 루돌프 오이켄 (Rudolf Christian Eucken, 18461926)과 같은 대표학자들의 주장을 들어 공정하게 논증한다.

오이켄은 “기독교에게 역사의 위치와 영향력은 고대 세계보다도 훨씬 더 막대하다고 했다. “시간이라는 영역 안에 신성한 존재가 등장했다는 기독교의 믿음, 흐릿한 환상이나 묵상이 아닌 충만한 영광의 모습으로 오셨다는 것이 성육신 과정에 등장한다. 따라서 전체적으로 과거를 연구하고 미래를 전체로 놓고 풀어보고자 하는 것이 기독교가 전시대를 바라보는 지배적인 원동력이 되었다.”

예수 그리스도는 반복적으로 이 땅에 오시지 않았으며 계속 십자가에 매달리지 않으셨다. 따라서 고대 세계의 수많은 역사적 순환이 사라지면서 영속적으로 재발 혹은 재현된 사건들이 존재하지 않게 되었다. 역사는 획일적인 리듬의 되풀이 과정이라는 인식에서 벗어나 크고 포괄적인 전체, 하나의 드라마가 되었다.

 

역사라는 드라마 속 배우와 대리자들

이제 인생이 조금 더 드라마틱해졌을 뿐 아니라 긴장감까지 더해졌다. 이전까지 인간이 원래부터 존재하던 자연의 비밀을 밝혀내야” 했다면 이제 자연을 개발하고 변혁시켜야 하는 책임을 가진 존재가 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독교는 역사와 일반적인 현세에 대해 한 차원 높아진 평가를 시작하였다.”[각주:2]

기독교인들은 역사와 인생에 대해 한 단계 높아진 가치를 부여했을 뿐 아니라, 이들의 변화된 태도는 역사라는 드라마 속에서 배우로 역할하는 인물과 대리자들을 탄생시켰다. 기독교인들은 하나님을 더 높이고 영광스럽게 하는 방법으로 역사의 기틀을 형성하고 재구성하고, 표현하는 책임을 수용하며 발현하였다. 바빙크는 그의 아홉 번째 스톤 강의 (Stone Lecture)에서 계시록과 문화라는 주제로 강연하면서 요한 블룸하르트 (Johann Christoph Blumhardt; 18051880) 목사의 유명한 대사를 인용했었다. “인간은 두 번 회심해야 된다. 한 번은 본성적 삶과 구분되는 신앙인으로서의 삶이고, 두 번째는 다시 신앙인에서 사회인으로서의 삶이다. 이 말이 역설적으로 들릴 수 있겠지만, 모든 신앙인들의 종교적 체험과 기독교 신앙의 역사를 토대로 시대 전역에 걸쳐 검증된 진실이다.”[각주:3] 바빙크는 블룸하르트 목사가 말하는 진실을 적극적으로 지지한다.

기독교인들은 더 이상 직업과 일을 생존수단으로 바라보지 않는다. 거듭난 신앙인은 역사에 대한 책임감, 문화와 문명을 수용하며 직업과 일에 대한 소명을 다하게 된다


John Bolt (PhD, University of St. Michael’s College)는 미시간 주()Grand Rapids에 있는 칼빈 신학대학(Calvin Theological Seminar)에서 조직신학을 가르치는 교수이다. 볼트 교수는 “Bavinck on the Christian Life: Following Jesus in Faithful Service(기독교적인 삶에 대한 바빙크의 고찰: 신앙과 섬김을 통해 예수님 닮아가기)”를 포함한 다수의 책의 저자이며, 4권으로 출간된 헤르만 바빙크의 개혁교의학(Herman Bavinck’s Reformed Dogmatics)의 편집자이기도 하다. 본 기사를 이용할 경우 원작자는 'John Bolt', 번역자는 '문화선교연구원'으로 표기할 수 있다본 글은 비상업적 목적으로 한국적 상황과 독자들을 고려해 번역 및 수정되었다저작권은 ‘ChurchLeaders.com’에 있다.


문화선교연구원 소식 보기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 ] [ 트위터 ]



  1. 이 내용은 존 볼트의 저서인 “기독교적인 삶에 대한 바빙크의 고찰: 신앙과 섬김을 통해 예수님 닮아가기 (Bavinck on the Christian Life: Following Jesus in Faithful Service)”입니다. [본문으로]
  2. Essays on Religion, Science, and Society, ed. John Bolt, trans. Harry Boonstra and Gerrit Sheeres (Grand Rapids: Baker, 2008), 96–97; Bavinck is citing Rudolf Eucken, Geistige Strömungen der Gegenwart (Leipzig, 1904), 190. [본문으로]
  3. The Philosophy of Revelation: The Stone Lectures for 1908–1909, Princeton Theological Seminary (New York: Longmans, Green, and Co., 1909), 242. [본문으로]
반응형
카카오스토리 구독하기

게 시 글 공 유 하 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밴드

문화선교연구원

문화선교연구원은 교회의 문화선교를 돕고, 한국 사회문화 동향에 대해 신학적인 평가와 방향을 제시, 기독교 문화 담론을 이루어 이 땅을 향한 하나님 나라의 사역에 신실하게 참여하고자 합니다. 서울국제사랑영화제와 영화관 필름포럼과 함께 합니다. 모든 콘텐츠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미지 맵

    웹진/목회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