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의 기도를 통해 배우는 목회자들의 기도 방법



반응형


예수님의 기도를 통해 배우는 목회자들의 기도방법


Mark Cance


ⓒdiospuede.org

 

목회자가 흔들리면 교회가 흔들린다. 교회가 흔들리면, 나라가 흔들리고, 결국 세계가 흔들린다. 교회의 부흥은 목회자의 부흥에서 비롯되고, 목회자의 영적 건강은 사역의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

 

이제까지 각종 문서나 증거에서 기록하고 있는 부흥 중에서 기도에서 비롯되지 않은 것이 있을까? 요한복음 17장은 교회의 리더들과 목회자가 어떻게 기도해야 하는지를 예수님을 통해 이야기하고 있다. 예수님께서는 먼저 예수님 당신을 위해 기도하셨다. 그리고 그의 제자들과 뒤따를 믿음의 후손들, 즉 교회 리더들을 위해 기도하셨다. 이것이 우리가 따라야 할 가장 단순하면서도 효과적인 기도의 모습이다. 교회와 삶의 부흥을 원한다면 더더욱 그렇다.

 

1. 예수님은 먼저 자신을 위해 기도하셨다.

자신을 위해 기도하는 것은 다른 사람을 먼저, 그리고 더 많이 돌아보아야 하는 사명을 맡은 목회자로서 반감이 생길 수도 있을 것이다. 비행 중 사고가 닥쳤을 때 옆에 앉은 어린 아이나 극심한 고통 가운데 힘들어하는 사람을 돕기 이전에 자신 먼저 산소 마스크를 쓰는 것에 일말의 양심의 가책을 느끼게 되는 것처럼 말이다. 하지만, 영혼육이 건강한 목회자 없이 건강한 교회가 있을 수 없다. 당신의 체력과 감정, 그리고 영적 상태를 무시한다면 결국에는 당신의 가정과 교회를 어렵게 만들 수도 있다.

 

예수님은 하나님께서 맡기신 일을 감당할 수 있는 힘을 구하는 기도를 하셨다(요한복음 17:1-5). 하나님의 주신 임무를 완수하기 위해 이러한 기도를 하는 것은 현명한 일이다. 우리 또한 그렇지 않은가? 하나님의 임무는 우리의 사명이기도 하고 결국 하나님께는 영광을, 우리의 형제자매에게는 은혜가 넘치게 하는 것이니 말이다.

 

마태복음 6장에서 예수님은 우리에게 현실적으로 필요한 도움을 간구하는 기도를 드릴 것을 권면했다. 예를 들면, 사역의 방향(하나님의 뜻), 필요한 물질(/), 용서, 그리고 사단의 유혹을 이겨낼 수 있는 힘을 위해서 기도하라고 하셨다. 당신의 번영과 복음주의자들의 비난이 당신 자신을 위해 기도하는 것을 중단하게끔 방치하지 말라. 예수님도 그 분의 필요를 위해 먼저 기도하셨다. 예수님 당신을 위한 기도가 충만해졌을 때, 예수님의 기도는 즉시 타인을 위한 전적인 기도로 바뀌었다.

 


ⓒjeremymavis.com


2. 예수님은 사역 리더들을 위해 기도하셨다.

예수님이 드린 기도의 대부분은 그의 제자들을 위한 중보였다(요한복음 17:6-19). 예수님께서는 당신의 제자와 깊은 교제와 중보기도에 힘 쓰셨다. 그러므로 우리 또한 그러해야 된다. 물론, 가장 친밀해야 하는 그룹은 당신의 가족이다. 친밀한 교제는 당신의 가정에서 먼저 시작해서 밖으로 뻗어나가야 한다.

 

봉사자이든 유급 사역자이든 상관없이, 그리고 교회에서의 직분과 상관없이, 모든 교회에는 당신이 정기적으로 꾸준히 기도해줘야 할 리더십 그룹이 있다. 교회의 리더들이 그 대상이다. 그들이 비방과 마귀에 올무(디모데전서 3:7)”에 빠지지 않도록 매일 기도하라. 목사, 장로, 집사, 선생님, 부서장, 팀장 등 이들은 모두 보이지 않는 영적 전쟁의 최전방에 당신과 함께 서 있는 자들이다. 예수님은 하나님께 그들을 미워하는 세상에서(14) 보전하사(11), 악에 빠지지 않게(15)” 보호해달라고 기도하셨다.

 

기도는 먼저 나의 삶, 나의 가족, 나와 사역하는 동역자들 그리고 교회 리더들을 위해 중보하는 순서로 이뤄져야 한다. 예수님께서는 이러한 기도의 모습을 몸소 보여주셨다.

 

3. 예수님은 미래 믿음의 후손들을 위해 기도하셨다.

요한복음 17:20-26을 보면, 예수님께서는 리더들을 위해 기도하셨다가 점차적으로는 미래의 후손들을 위한 기도로 확장시키셨다.

 

내가 비옵는 것은 이 사람들만 위함이 아니요 

또 그들의 말로 말미암아 나를 믿는 사람들도 위함이나.."

(마태복음 17:20)

 

또 이 우리에 들지 아니한 다른 양들이 내게 있어 내가 인도하여야 할 터이니

그들도 내 음성을 듣고 한 무리가 되어 한 목자에게 있으리라"

(요한복음 10:16)

 

LifeWay의 리더인 David Francis는 그의 책 “Missionary Small Groups”에서 건강한 크리스천은 그들의 그룹(class)에서 지역(community),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지상명령(great commission)을 생각하며 사는 사람들이라고 했다. , “- 우리 - 그들로 역변하는 개개인의 관점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교회가 선교사의 마음으로 기도하고 행동한다면 어떤 변화가 일어날지 상상해보라.

 

예수님께서 제자들의 제자를 위해 기도했다는 것은 굉장히 놀라운 일이다. 그들의 영적 자녀와 손자손녀들이 곧 엄청난 박해를 받게 될 것을 아셨고, 예수님은 그들을 보호해달라고 기도하셨다.

 

그 후 예수님은 교활한 원수인 분열이 일어날 것을 아시고 그들을 하나되게 해달라고 기도하셨다. 하나 됨, 우리의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자녀들이 하나 되는 것을 굉장히 중요하게 여기셨다. 하나님의 자녀가 싸울 경우 드는 부정적인 감정보다 더 큰 문제는 하나님을 잃은 세상을 향해 나아가는데 큰 걸림돌이 되기도 한다는 것이다.

 

곧 내가 그들 안에 있고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시어 그들로 온전함을 이루어

하나가 되게 하려 함은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 을 세상으로 알게 하려 함이로소이다"

(요한복음 17:23)

 

예전부터 오랫동안 교회를 다니던 사람들은 예수님에 대한 관심과 열정은 시간이 지나도 어느 정도 간직하고 있지만, 예수님의 신부가 되는 것에 대해서는 많이 놓치곤 한다. 미국인의 80%는 이번 주 어느 교회에도 가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교회에 등록된 성도들 중 30%만이 교회에 출석할 것이다. (이는 한국 교회의 상황도 크게 다르지 않다 문화선교연구원 주)

 

너희가 서로 사랑하면 이로써 모든 사람이 너희가 내 제자인 줄 알리라"

(요한복음 13:35)

 


쉬지 말고 기도하라!

예수님께서는 친밀한 기도를 몸소 보여주심으로써 우리가 끊임없이 하나님을 의지하며 사는 법을 보여주셨다. 그리고 예수님은 지금도 여전히 당신의 신부, 곧 아름답지만 부족한 우리들을 위하여 기도하고 계신다. 우리 또한 예수님과 함께 우리의 가정과 교회 리더들을 보호해주시고 하나 되게 해 달라고 함께 기도하면 어떨까?

 


 위의 글을 쓴 Mark Cance 목사는 LifeWay Christian Resources에서 목회 리더십 부문 vice president로 섬기고 있다텍사스 주 출신이며 테네시 아칸소에서 목회를 하고 있습니다. 1988년 Janet Kendrick과 결혼해서 현재 holly와 Brad라는 이름을 가진 두 명의 자녀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위의 글은 Church Leaders에서 소개한 기사를 한국어로 번역한 것입니다.본 기사를 이용할 경우 원작자는 “Mark Cance”, 번역자는 문화선교연구원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기도와 목회리더십'에 관심이 있다면

 

2014/09/19 - [CRICUM 이슈/교회와 문화] - [문화읽기/교회와문화]교회 공동체가 사랑을 실천하는 10가지 방법

2014/07/17 - [CRICUM 이슈/교회와 문화] - [문화읽기/교회와문화]세계를 변화시킨 다섯 명의 기도

2014/07/24 - [CRICUM 이슈/목회와 리더십] - [목회와 리더십] 성도들은 이런 목회자를 원한다.



문화선교연구원의 소식 받기

* 페이스북 www.facebook.com/cricum << 클릭 후 페이지 '좋아요'를,

* 카카오스토리 story.kakao.com/ch/cricum << 클릭 후 '소식 받기'를 누르시면 새롭고 유익한 글들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카카오스토리 구독하기

게 시 글 공 유 하 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밴드

문화선교연구원

문화선교연구원은 교회의 문화선교를 돕고, 한국 사회문화 동향에 대해 신학적인 평가와 방향을 제시, 기독교 문화 담론을 이루어 이 땅을 향한 하나님 나라의 사역에 신실하게 참여하고자 합니다. 서울국제사랑영화제와 영화관 필름포럼과 함께 합니다. 모든 콘텐츠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미지 맵

    웹진/목회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