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읽기/교회와문화]해외에서 바라보는 한국교회 성장의 6가지 특징



반응형






해외에서 바라보는 한국교회 성장의 6가지 특징

Pew Research Center의 종교와 공공 생활 프로젝트의 연구원인 필립코너가 한국교회 성장 원인을 6가지로 요약하였다. 한국교회의 성장원인을 여러 가지로 꼽을 수 있지만 해외에서 바라보는 관점은 조금 다른듯하다. 국내 연구진들은 일제침략기에 독립운동에 함께 했던 모습을 비롯한 애국애족 운동, 농어촌 지역의 계몽, 산업화와 도시화 과정의 정신적 지지역할 등. 역사적, 정치적, 사회적 이유들을 들고 있다. 이와는 조금 다른 필립 코너 이야기를 들어보자.

1. 종교는 다양하지만 지배적인 종교는 없다.

한국 사회에는 다양한 종교들이 모여 있음에도 불구하고 큰 갈등과 마찰이 없는 것으로 유명하다. 이슬람을 비롯한 타종교와의 국제적인 마찰을 고려할 때 국내 상황은 그나마 평화로운 것 같다. 한국사회의 다종교문화는 상대 종교에 대한 관용과 배려의 정신을 낳았다. 물론 고려와 조선 시대에 각각 불교와 유교가 융성하던 시기도 있었으나, 근대화를 거치는 과정에서 기독교와 함께 공존해오고 있는 상황이다. 2010년 외교 협회로부터 받은 Pew 리서치 센터의 자료에 따르면 한국에서는 천주교를 포함한 기독교가 29%, 불교는 23%, 비종교인이 46%인 것으로 나타났다.

2. 복음 전파에 대한 남다른 열정

1900년에 1%정도였던 기독교가 많은 선교사들과 성도들의 노력으로 100년에 지난 지금 굉장한 속도로 성장했다. 특별히 여의도순복음 교회가 세계에서 가장 큰 개신교 교회임을 감안할 때 한국 교회의 성장은 어느 나라에 비교할수 없을 정도로 놀라울 따름이다. 한민족이 갖고 있는 종교적 열심도 한몫 했을수도 있지만, 영혼구원에 대한 남다른 열심히 있다. 이제 한국을 넘어서 세계 선교를 향해 눈을 돌리고 있다. 미국 다음으로 가장 많은 선교사를 파송하는 국가임을 볼 때 한국 교회의 신앙적 열심은 정말 최고인 것 같다.


3. 다양한 교단들의 공존

한국 기독교는 대부분 장로교, 감리교, 침례교 뿐 아니라 오순절 교회 등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다. 1980년대 이후로 각 교단들의 교세와 성도수가 크게 변하지는 않았지만 함께 공존하며 협력하고 있는 분위기이다. 하지만 가톨릭이 1985년에 5%에서 2005년에는 11%로 성장하였고 최근 프란치스코 교황의 방한과 함께 한국 사회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4. 가톨릭의 꾸준한 성장

지난주까지 교황의 방한으로 한국 사회에서 가톨릭에 대한 호감도가 급상승했다. 각종 사회적 이슈에 대한 교황의 관심과 행보는 현대 사회의 종교가 어떤 역할을 해야하는지 분명히 보여주었다는 평이다. 교황의 방한 전 선호도 조사에서 한국 사람들은 86%가 호감을 보였고 그에 반해 미국민들은 66%로 나타났다. 한국의 가톨릭 신자가 11%로인 것을 감안할 때 상당한 영향력이라 할 수 있다.

5. 해외 한인교회의 높은 신자비율

한국 사회에서 기독교가 약 29%를 차지하고 있지만 미국에서는 상황이 크게 다르다. 미국에 거주하는 한인들의 약 71%가 교회에 출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불교가 6%인 것을 생각할 때 상당한 수치이다. 그중에서 가톨릭이 차지하는 비율은 10% 내외로 비슷하다. 이민사회에서 기독교가 차지하는 위상은 절대적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6. 종교에 대한 약한 정부 규제

한국이 다종교 사회임을 감안할 때 종교간 마찰과 갈등은 필연적일 수 밖에 없다. 하지만 특이한 점은 종교사이이 마찰을 정부와 법제도로 크게 규제하고 있지 않는 분위기이다. 혹 한쪽 입장으로 치우칠까봐 조심하는 것일 수도 있지만, 미국이나 그 밖의 다른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다른 국가들에 비해서도 상당히 낮은 수준의 제한만 둘 뿐이다.


http://www.pewresearch.org/fact-tank/2014/08/12/6-facts-about-christianity-in-south-korea/


반응형
카카오스토리 구독하기

게 시 글 공 유 하 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밴드

문화선교연구원

문화선교연구원은 교회의 문화선교를 돕고, 한국 사회문화 동향에 대해 신학적인 평가와 방향을 제시, 기독교 문화 담론을 이루어 이 땅을 향한 하나님 나라의 사역에 신실하게 참여하고자 합니다. 서울국제사랑영화제와 영화관 필름포럼과 함께 합니다. 모든 콘텐츠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미지 맵

    웹진/이슈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