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읽기/교회와 문화] 가을에 읽기 좋은 사회정의에 관한 7가지 책



반응형



가을에 읽기 좋은 사회정의에 관한 7가지 책



 ⓒ story.ubase.co.kr


우리는 사회정의를 생각할 때 일반적으로 시위와 같은 활동을 먼저 떠올린다. 단체 행동과 활동이 사회정의의 중요한 요소이기는 하지만 먼저 선행되어야 것은 각 이슈들에 관한 복잡하고 다양한 상황들을 이해하기 위한 연구와 성찰이다. 다음에 제시할 7가지 책은 사회 정의에 관한 폭넓은 관점과 해석을 가능하게 하는 좋은 책들이다. 어지럽고 혼란한 국내 상황을 고려한다면 올 가을 함께 스터디해보는 것도 좋을 법하다.






1. The Locust Effect 

(빈곤의 끝은 왜 폭력으로 이어지는가?)
- Gary A. Haugen and Victor Boutros, Oxford University Press, 2014.2.7.

지난 30년간 세계의 빈곤과의 전쟁을 선포하고 노력했지만 서구의 관용과 도움에도 불구하고 세계의 빈곤은 없어지지 않았다. 이 책은 폭력의 다양한 형태들 예를 들어, 강간, 노예, 토지 강탈과 같은 것들이 어떻게 빈곤의 형성과 반복에 기여하는지를 밝히고 있다. 저자는 빈곤을 넘어서 세계를 위해 노력해야 하는데 폭력에 저항하는 것도 포함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자세한 도서정보를 보려면 [클릭!]








2. 정의란 무엇인가 

: what’s the right thing to do
- 마이클 샌델, 이창신 역, 김영사, 2010.10.20.

2010년 한국사회에 큰 화제를 불러일으킨 정의에 관한 마이클 샌델 교수 책이다. 자유 사회의 시민은 타인에게 어떤 의무를 가지고 있는지, 정부는 기업과 부자들에게 세금을 부과해서 어떻게 가난한 이들을 도와야 하는지, 자본을 토대로 한 자유시장은 과연 공정한 것인지, 진실을 말하는 것이 과연 옳은 것인지 등을 그만의 독법으로 잘 설명하고 있다.


자세한 도서정보를 보려면[클릭!]









3. 회복적 정의란 무엇인가? 

: 범죄와 정의에 대한 새로운 접근

- 하워드 제어, 손진 역, KAP, 2011.1.5.

범죄자를 헌법에 따라 처벌하는 것이 법치국가의 일반적인 모습이지만 과연 그것으로 피해자와 가해자가 온전한 회복과 화해를 이룰수 있을까? 서로에 대한 분노와 불신이 사그라들지 않는다면 또 다른 범죄 동기를 제공하는 것에 불과할 수 있다. 이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마음으로부터의 용서와 화해를 통한 진정한 평화를 이루는 것. 회복적 정의가 추구하는 바가 무엇인지 알게 된다면 범죄처벌에 대한 새로운 생각을 갖게 될 것이다.


자세한 도서정보를 보려면[클릭!]







4. 사회정의의 철학적 기초 

: J. 롤즈의 정의론을 중심으로

- 황경식, 철학과현실사, 2013.4.10.

존 롤즈는 어느 시대와 사회에서나 적용 가능한 보편 가능한 정의를 이야기 한다. 포스트모던 사회 속 다문화, 다원화된 상황에서 얼마나 설득력을 가질 수 있는지는 의문이지만, 그의 논법이 주는 정의의 전제들이 주는 교훈이 있다. 최대 다수 최대 행복의 공리주의와 계약을 기초로 한 사회 정의가 갖는 한계를 지적하면서도 우리 시대에 필요한 정의론의 철학적 기초를 제공한다.


자세한 도서정보를 보려면[클릭!]








5. 도덕적 인간은 왜 나쁜 사회를 만드는가 

: 철학이 묻고 심리학이 답하는 인간 본성에 대한 진실

- 로랑 베그, 이세진 역, 부키, 2013.12.20.

기독교윤리학자 라인홀드 니버의 저서 <도덕적 인간과 비도덕적 사회>라는 책이 있다면, 이 책은 철학과 심리학으로 접근하는 개인과 공동체간의 관계를 설명한 책이라 볼 수 있다. 인간의 본성이 선하고 악한지, 무엇이 사회를 어둡게 만든지, 인간의 사회성에 기초하여 도덕과 정의를 살펴간다.

자세한 도서 정보를 보려면[클릭!]







6. 정치의 생각 : 정의에서 민주주의까지

(학생들과 정치가를 위한 입문서)

- 애덤 스위프트, 김비환 역, 개마고원, 2011,3,31.

사회정의, 자유, 평등, 공동체, 민주주의, 5가지 주제들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개념들의 차이를 밝혀주는 정치 철학의 입문서이다. 정치가 놓치지 말아야 하는 요소들을 정리하면서 정치학자들의 생각들을 쉽게 설명하고 있다. 공적 정치의 영역에 관한 빛나는 통찰을 기대해도 좋다.


자세한 도서 정보를 보려면[클릭!]








7. 정의와 평화가 입맞출 때까지

- 니콜라스 월터스토프, 홍병룡,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2007,6,20.

기독교 철학자인 니콜라스 월터스토프는 현대사회가 안고 있는 불의와 빈곤의 비극을 검토하며 그리스도인으로서 적극적인 사회참여를 촉구하는 메시지를 전한다. 경제적 불평등, 민족주의, 도시 등에 대한 시대적 고민들을 실천적 학문의 관점으로 풀어가고 있다.  


자세한 도서 정보를 보려면[클릭!]




반응형
카카오스토리 구독하기

게 시 글 공 유 하 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밴드

문화선교연구원

문화선교연구원은 교회의 문화선교를 돕고, 한국 사회문화 동향에 대해 신학적인 평가와 방향을 제시, 기독교 문화 담론을 이루어 이 땅을 향한 하나님 나라의 사역에 신실하게 참여하고자 합니다. 서울국제사랑영화제와 영화관 필름포럼과 함께 합니다. 모든 콘텐츠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미지 맵

    웹진/이슈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