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읽기/교회와문화]세계를 변화시킨 다섯 명의 기도



반응형

 

 

 

 

세계를 변화시킨 다섯 명의 기도

 

역사를 통해볼 때, 예수님을 따르는 수많은 제자들이 사회의 변혁을 위해 부단히 노력해왔음을 알 수 있습니다. 부정의에 항의하고 소리없는 외침으로 행동하면서, 시대의 필요에 따라 믿음의 행보를 이어왔죠. 기도하는 사람은 거대한 바다 한가운데 외로이 떨어져 있는 사람같지만, 그 영향력은 세대를 거쳐서 메아리치고 있으며, 성령님을 통하여 다른 사람을 감동시키고 세상을 변화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오스왈 챔버스는 기도는 위대한 사역을 위해 필요한 것이 아니라 기도 자체가 곧 위대한 사역이라고 말합니다. 역사상 많은 이들에게 영향을 미친 강력했던 기도를 소개하려 합니다.

 

1. 성 패트릭의 기도, Christ Before Me

 

역사를 통해볼 때 많은 성인들이 감명깊은 기도를 해왔고 잊혀졌지만 상당한 분량의 기도문을 작성했습니다. 때때로 간결하고 이해할 수 없는 기도문인 것 같지만 수많은 사람들에게 도전과 감동을 주었고 하나님과의 깊은 관계안으로 우리를 초청했습니다. 성 패트릭스의 유명한 기도 ‘예수 안에 거하는 나’는 예수를 알기 원하고, 완전하고 위대한 그분의 사랑안에 거하고자 하는 마음을 잘 드러냅니다. 사랑과 평화를 향한 성 패트릭의 기도는 세대를 거쳐 깊은 감동으로 우리에게 다가옵니다.

 

2. 윌리엄 틴데일의 기도.

 

윌리엄 틴데일은 영국의 어떤 사람보다 열정적인 신앙을 가졌으며 섬김의 모습으로 성경의 가르침을 실천해왔습니다. 히브리어와 헬라어에 능통했고, 대중들이 성경을 읽을 수 있도록 노력했던 최초의 사람이기도 합니다. 또한 사제들을 통해서가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이 대중, 개인들에게 전달되도록 하면서 교회의 저항에 도전했습니다. 당국에 의해 죽임을 당하기 전에 그는 수많은 군중 앞에서 ‘주님, 영국의 눈을 여시는 왕이시여’라고 기도했습니다. 그의 기도는 위대했고 영국의 모든 가정에 하나님의 말씀이 머물수 있도록 했습니다.

 

3. 마틴 루터 킹 주니어의 교회를 향한 기도.

 

기도는 마틴 루터 킹의 삶의 핵심 요소였습니다. 하나님의 정의를 향한 신념은 근대 역사가 안고 있는 불평등을 바라보는 원천이었습니다. 그는 교회가 평등과 연합과 제자도를 위해 기도하기를 간구했습니다. 그는 시민 사회의 캠페인을 통해서가 아니라 교회의 역할이 중요함을 알았고 예수 그리스도의 희망안에서 세상이 하나되고 절망을 극복할 수 있음을 기대했습니다. 주님의 통치 아래서 인류의 하나됨 안에서 기뻐할 수 있고, 시대를 초월할 뿐 아니라 사회를 사랑으로 초청하고 교회도 그렇게 해야 함을 구했습니다.

 

4. 마더 테레사의 기도. Do it Anyway.

 

이 단어는 인도의 캘커타에 있는 그녀의 작은 방 벽에 쓰여 있는 유명한 문구입니다. 그녀의 기도는 하나님과 사람들을 향한 사랑으로 가득합니다. 이 기도에 테레사 수녀의 전 삶이 녹아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나를 어떻게 대하든지 그들을 사랑하라고 말합니다. 당신을 무시하고 경멸해도 그들을 사랑하세요. 세상의 마지막 날, 세상이 당신을 어떻게 보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대신 하나님이 당신을 어떻게 보느냐가 중요합니다.

 

5. 겟세마네에서 예수님의 기도.

 

예수님의 겟세마네 기도는 십자가에 못 박하시기 전에 창자가 끊어지는 고통중에서 간구하는 기도였습니다. 하나님의 아들은 자신에게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인지를 알고 있었지만, 그는 고통의 잔을 마시는 것에 순종합니다. 이 기도는 세상의 모든 사람을 구원하시는 위대한 기도이며, 죽음으로서 순종하는 기도였습니다. 완전한 헌신과 포기의 기도입니다. 동시에 하나님과 영원히 함께 하는 생명을 여기는 기도입니다. 눈물과 고통으로 드리신 주님의 기도처럼 오늘 우리도 그렇게 기도하길 소원합니다.

 

 

http://www.relevantmagazine.com/god/5-prayers-changed-world


 

반응형
카카오스토리 구독하기

게 시 글 공 유 하 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밴드

문화선교연구원

문화선교연구원은 교회의 문화선교를 돕고, 한국 사회문화 동향에 대해 신학적인 평가와 방향을 제시, 기독교 문화 담론을 이루어 이 땅을 향한 하나님 나라의 사역에 신실하게 참여하고자 합니다. 서울국제사랑영화제와 영화관 필름포럼과 함께 합니다. 모든 콘텐츠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미지 맵

    웹진/이슈 다른 글

    댓글 0

    *

    *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