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읽기/목회] 남성 성도의 교회사역 참여를 위한 7가지 방법



반응형

남자 성도들을 세워주는 7가지 방법.




대부분의 교회에서 남성들의 훈련과 사역 참여는 여성에 비해 상당히 저조한 편이다. 교회의 문화가 점점 여성화되어가는 경향이 있다. 대화와 나눔 위주의 교회 문화에서 남자들이 설 자리를 점점 줄어드는 것 같다. 하지만 교회 공동체에 역동성을 불어 일으키고 싶다면 남자들을 훈련시키고 사역의 장에 헌신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물론 직장과 사회생활의 바쁜 일상에서 남자들이 교회에 머무는 시간은 그리 많지 않다. 하지만 교회 전반적인 분위기와 방향을 조금 수정한다면 그들을 위한 다양한 시도가 가능할 수도 있다. 7가지로 접근해 보려 한다.

1. 남자들을 인정하라.
남자의 욕구중에 하나는 인정이다. 남자는 자신을 인정해주는 곳에서 스스로의 가치와 능력을 발휘하기 시작한다. 공동체의 소그룹이나 사역의 자리에서 자신의 존재를 인정해주고 환영해주기를 원한다. 부서의 권한을 부여하고 책임을 맡겨준다면 그들은 최선을 다해 도울 것이다.

2. 남자들을 축복하라.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정하지 않을 수 있지만 남자들도 축복을 갈망한다. 자신을 축복해주고 삶의 문제에 관심을 가져주는 좋은 멘토를 만난다면 남자들도 조금씩 마음을 열고 진지하게 대화할 것이다. 가끔씩 식사의 자리나 면담의 시간을 통하여 그들의 이야기를 마음으로 들어주며 축복해주었으면 한다.

3. 남자들에게 도전하게 하라.
남자는 대부분 목표지향적이다. 무엇인가 새로운 일에 도전할 때 많은 에너지와 열정을 쏟아낸다. 하나님 나라를 위하여 각자가 가진 달란트를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목표에 도전하고 결과를 얻을 때 그들은 행복해 한다. 큰 목표를 제시하는 것도 좋지만 작은 부분에서 시작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한 달에 한번 아내를 위한 시간을 갖는 일, 일주일동안 밤마다 아이들을 위해 기도하는 일, 주일학교의 공간을 단장하는 일, 교회의 프로그램에서 작은 일들을 맡기는 일, 지역사회를 위한 봉사의 일들 말이다.

4. 남자에게 실패를 허락하라.
목표를 향해 도전하는 과정에서 반드시 성공만 있는 것은 아니다. 신앙의 성장에서는 반드시 실패가 동반된다. 하지만 그것을 부끄러워하도록 해서는 안 된다. 성경을 읽지 않고, 예배에 빠지고, 사역에 흥미가 없고, 기도를 소홀히 한다고 그들을 비난해서는 안 된다.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시간을 주고 용기를 주어야 한다. 실패를 통해 깨닫게 되는 하나님의 은혜가 있다.

5. 남자들이 하는 말을 들어라.
남자들의 목소리를 듣는 것의 대단히 중요하다. 그들이 머무를 수 있는 공간을 만들기 위해서 설교의 메시지와 사역에서 남자들의 요구가 무엇인지 파악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사회적 위치와 가정의 특성으로 인해 자신의 목소리를 감출 때가 있다. 서로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일 수 있는 친밀함이 전제되어야 하며 허물없이 대화에 참여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6. 남자들과 함께 기도하라.
남성 목회자들은 남자 그리스도인들에게 경건한 신앙인으로서 좋은 모델이 되어야 한다. 교회안에서 이루어지는 남자들의 모임은 서로를 격려하고 그리스도 안에서 친밀한 관계에 머물러야 한다. 함께 기도하는 그 시간은 사회에서 경험할 수 없는 남자들만의 우정과 신앙의 긍정적 유익을 얻게 할 것이다.

7. 하늘의 아버지를 바라보게 하라.
모든 사람에게 아버지는 필요하다. 아버지는 자녀를 사랑하라고, 인정해주고, 보살펴주는 존재이다. 인간적인 아버지를 통해서 채워지는 사랑이 있지만 더 근본적으로 하늘의 아버지를 바라볼 때 얻게되는 진정한 사랑이 있음을 깨닫게 해야 한다. 하나님의 사랑을 충분히 경험할 수 있는 복음 메시지가 필요하다. 남자들의 삶을 통하여 일하시며 기뻐하시는 아버지의 마음을 깨달을 수 있도록 하자. 그럴 때 영혼의 깊은 곳을 채워주시는 하늘 아버지의 존재를 받아들임으로 남자는 삶의 방향을 잃지 않고 새로운 용기를 얻게 될 것이다.

http://pastors.com/7-actions-engage-men-church/?utm_content=buffer0e474&utm_medium=social&utm_source=facebook.com&utm_campaign=buffer


문화선교연구원의 소식 받기

* 페이스북 www.facebook.com/cricum << 클릭 후 페이지 '좋아요'를,

* 카카오스토리 story.kakao.com/ch/cricum << 클릭 후 '소식 받기'를 누르시면 새롭고 유익한 글들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카카오스토리 구독하기

게 시 글 공 유 하 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밴드

문화선교연구원

문화선교연구원은 교회의 문화선교를 돕고, 한국 사회문화 동향에 대해 신학적인 평가와 방향을 제시, 기독교 문화 담론을 이루어 이 땅을 향한 하나님 나라의 사역에 신실하게 참여하고자 합니다. 서울국제사랑영화제와 영화관 필름포럼과 함께 합니다. 모든 콘텐츠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미지 맵

    웹진/목회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