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시네포럼 "Untact 시대, Contact하다"



문화선교연구원 X 제17회 서울국제사랑영화제 시네포럼

<Untact 시대, Contact하다>

 

 

서울국제사랑영화제와 문화선교연구원 공동주최로 열리는 이번 시네포럼의 주제는 “Untact 시대, Contact하다이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이후 한국교회와 사회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정치, 사회, 경제, 교육, 문화 등 다양한 차원에서 새로운 일상(New Normal)을 맞이하게 될 것이란 예측이 강력하게 제기되고 있다. 이에 본 시네포럼에서 변화하는 사회문화적 환경, 특히 코로나19를 분기점으로 우리 사회의 많은 것이 달라지고 비대면(Untact)이 강화되는 상황에서 우리 사회와 교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으로서 접촉과 관계, 이음(Contact)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

일시: 6월 5일 (금) 19:30

장소: 필름포럼 1관

공동주최: 서울국제사랑영화제, 문화선교연구원

사회: 백광훈 목사(문화선교연구원 원장)

발제: 성신형 교수(숭실대), 김상덕 연구실장(한국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 박일준 교수(감신대)

 

1) 코로나19 이후, 사회경제적 환경의 변화와 인간 소외 - 성신형 교수(숭실대)

긱 이코노미와 플랫폼 노동을 다룬 영화 <미안해요 리키>처럼, 4차 산업혁명의 도래와 신자유주의 시스템의 공조로 인하여 노동, 경제, 정치 등 다양한 차원에서 우리 사회의 변화와 함께 인간 소외가 심화되고 있다. 실제로 코로나19로 많은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실업을 겪거나 택배노동자들의 사망 등의 현실을 맞이하기도 한 것은 영화 속 내용과 무관치 않을 것이다. 한편으로 재난소득을 기점으로 기본소득에 대한 논의도 활발해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관련하여 코로나19 이후, 우리가 맞이하게 되는 경제사회적 현실을 영화와 함께 짚으며 우리 사회와 교회의 나아가야 할 방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2) 코로나19 이후, 사회적 관계 양상의 변화 - 김상덕 연구실장(한국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

코로나19의 확산을 막기 위해 물리적 거리두기가 몇 달간 진행되었던 상황에서, 화상회의와 같은 비대면 접촉이 늘어났습니다. 사회적 고립감으로 힘겨워하는 이들이 있는가 하면, 관계 양상의 변화에 적응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한편으로, 관계 맺기의 양상이 미디어적으로 재편되면서 그에 따른 폐해, 개인정보유출이나 사이버폭력, 피상적 관계 등에 대해서도 간과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코로나19를 기점으로 본격적으로 사회적 관계가 변화되는 지점을 영화와 함께 다뤄보고자 한다. 특별히 세계적인 유명 캐릭터 '페페'가 온라인 상에서 자기표현의 수단이자 소통의 방식으로 사용되면서 벌어지는 일들을 다룬 영화제 상영작 <필즈 굿 맨 Feels Good Man>를 함께 관람하면 논의의 장이 확장될 것이다.

3) 코로나19 이후, 인간 존재의 성찰과 포스트휴머니즘 - 박일준 교수(감신대)

코로나19 이후, 인류에 대한 성찰이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기존의 서구중심주의와 인간중심주의, 나아가 종 차별주의를 버리고, 생태계의 일원으로서 피조세계와 함께 공존하고 공생하는 새로운 인간을 지향하는 관계적 존재로의 전환이 요구된다. 더욱이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시스템을 위하여 디지털 기기, 나아가 인공지능 로봇의 활용 가능성이 커지면서, 더욱 포스트휴먼/포스트휴머니즘 담론이 요청된다고 할 것이다. 이러한 현실을 짚으며 신학적 인간론을 중심으로 교회의 역할과 과제를 나눌 예정이다.

※ 코로나19 추이에 따라 행사가 온라인에서 진행될 수 있습니다.


♧ 서울국제사랑영화제엔 시네포럼 외에도 수준높은 시네토크, 콜라보행사들이 기다리고 있어요~! 

별도의 비용 추가 없이 해당 날짜의 시간에 예매해주시면 모든 시네토크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예매하러 가기]   [페이스북 가기]  [홈페이지 가기]

[단체관람 및 상영문의 02-363-2537]

[주소 서울시 서대문구 성산로 527, 지하1층 좋은영화관 필름포럼]

 

서울국제사랑영화제 더 많은 정보 만나기: 홈페이지 17th.siaff.kr/

 

카카오스토리 구독하기

게 시 글 공 유 하 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밴드

문화선교연구원

문화선교연구원은 교회의 문화선교를 돕고, 한국 사회문화 동향에 대해 신학적인 평가와 방향을 제시, 기독교 문화 담론을 이루어 이 땅을 향한 하나님 나라의 사역에 신실하게 참여하고자 합니다. 서울국제사랑영화제와 영화관 필름포럼과 함께 합니다. 모든 콘텐츠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미지 맵

    커뮤니티/NOTICE 다른 글

    댓글 0

    *

    *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