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역) 목회자 자녀(PK)를 양육할 때 가장 많이 질문하는 4가지



2016년 3월 9일, 플로리다 잭슨빌 지역 비번이었던 한 보안관은 14살 된 아들을 등교시키는 도중, 불안정하게 운전하는 흰색 캐딜락을 본 후 차를 정차시켰다. 그의 차 운전자였던 캐빈 로하스는 차에서 내리기 전까지 여자 친구를 총으로 위협하고 집에 발포했다. 그리고 바로 보안관의 머리와 상체와 손에 총을 발사했다. 보안관도 반격을 시도했으나 빗나갔다.

그러는 동안, 보안관의 아들은 차 안에 있었고, 도움을 요청했다. 보안관은 병원에서 안정을 찾았고, 캐빈 로하스는 부상을 입고 즉시 체포되었다.

이름도 알려지지 않은 보안관/아버지는 일과 가정의 우선순위가 충돌하는 그날 아침, 어려운 결정을 내려야했다. 필자(마크 댄스, Mark Dance) 또한 교회와 가정 사이에서 비슷한 갈등으로 분투하고 있고, 목회자/아버지로, 이 분투는 우리 가족과 필자가 적정선 이상의 것이다. 


목회자 자녀에 관한 네 가지 질문

목회자를 대하는 목회자로서, 양육에 관한 이 네 가지 질문은 우리 부부가 여러 회의나 저녁 만남에서 가장 많이 받는다.


교회와의 갈등에서 자녀를 보호해야 하는가?

아마 이것이 가장 큰 걱정거리이기 때문에 가장 일반적인 질문일 것이다. 교회에서 일어나는 대부분의 문제에서 자녀를 지켜야 한다고 믿는 많은 목회자에게 동의하지만, 한 가지 제안하고 싶다. 자녀가 10대라면, 특히 이들이 부모를 걱정한다면, 이런 문제를 이미 들어봤을 것이다. 한 가지는 제안은 자녀와 심도 있는 대화를 시작하는 것을 깊이 생각해 보라는 것이고, 이 대화는 자녀가 알아야 하는 바를 알아차리도록 할 뿐 아니라, 자녀가 아는 바를 알아내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자녀가 부모에게 진리를 듣는 것이 다른 사람들에게 이미 많이 아는 어떤 진리를 듣는 것보다 더 나은가?


가정에서 자녀를 어떻게 인도해야 하는가?

대부분의 목회자는 보통 이상으로 성취하는 사람이기도 하고 사고하는 사람이기도 하다. 그래서 우리는 오직 두 가지 유형의 목회자 부모를 생각할지도 모른다. 매일 가족에 헌신하는 부모와, 양육에 평판이 좋지 않은 부모이다. 

이런 부모에게 그저 어린 자녀에 관한 책을 읽고 기도하라고 조언하고 싶다. 자녀가 자라면 다소 일상적일 수 있는 식사 시간을, 제자도를 가르칠 수 있는 기회로 사용해라. 자녀가 10대일 때는, 매우 관계적인 방식으로 자녀의 조건에 따라 만나며 목양하기 시작해야 한다. 예를 들어, 우리 애들은 고등학교 때, 마음을 터놓을 수 있는 유일한 시간은 오직 잘 준비 할 때뿐인 거 같았다. 그래서 아내와는 아이들이 아주 사소한 대화라도 하려고 하면 그 대화를 최우선으로 삼기로 했다.

언제나 우리의 가정이 가장 중요한 제자 집단이 되어야 할 것이다.


자녀가 교회에 가는 횟수는 어떻게 해야 할까?

성경은 매주 예배 드리기를 가르치고 있기 때문에, 여러분뿐만 아니라 모든 기독교 부모님은 그렇게 가르쳐야 한다. 우리 부부는 주일 아침 예배에 대하여 확고했지만, 추가적인 봉사에 대해서는 커가면서 자유롭게 했다. 만약 ‘문이 열릴 때마다’ 자녀가 가는 것을 허락한다면, 고려해야 할 것은, 부모의 관심이 아닌, 자녀의 관심이어야 한다.


자녀가 교회를 싫어하지 않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목회자 자녀가 교회에 지쳐서 교회를 떠난다는 이야기를 너무나 자주 듣는다. 부모나 혹은 다른 식구의 비현실적인 기대 아래 산 아이들도 있다. 우리 부부는 대부분의 자녀는 일시적인 반항의 시기를 거칠 것이라고 믿고 있다. ‘잘 다스리는 집(딤전 3:4)’을 양육 완벽주의나 율법주의와 혼동해서는 안 된다. 교회에서 설교하는 은혜가 자녀에게 뿐만 아니라, 스스로에게, 또 가정에게도 행하는 은혜로 반영되는지 확인해야 한다.


마크 댄스(Mark Dance)는 ‘라이프웨이 크리스천 리소스(LifeWay Christian Resources)’에서 목회 리더십 부사장으로 섬기고 있다. 텍사스에서 태어난 토박이로, ‘라이프웨이 크리스천 리소시스’에서 일하기 전에 텍사스와 테너시, 아칸소 주 여러 교회에서 목회 활동을 했다. 1988년 재닛 캔드릿과 결혼해, 홀리와 브래드, 두 자녀를 두고 있다. Churchleader's com에 게시된 글 "Top 4 Questions About PKs: Pastor’s Kids"를 문화선교연구원에서 번역해 한국교회에 공유한다.



카카오스토리 구독하기

게 시 글 공 유 하 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밴드

문화선교연구원

문화선교연구원은 교회의 문화선교를 돕고, 한국 사회문화 동향에 대해 신학적인 평가와 방향을 제시, 기독교 문화 담론을 이루어 이 땅을 향한 하나님 나라의 사역에 신실하게 참여하고자 합니다. 서울국제사랑영화제와 영화관 필름포럼과 함께 합니다. 모든 콘텐츠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미지 맵

    웹진/목회 다른 글

    댓글 0

    *

    *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