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역)성탄전야 예배사역을 위한 7가지



반응형

만약 당신이 지금까지 성탄전야 예배를 준비하기 위해 노력했다면 이 포스트가 획기적인 마지막 아이디어를 제공할 것이다. 

나는 성탄전야 예배의 엄청난 팬이다. 그 시즌에는 대부분의 교회를 나가지 않는 이들도 성도들에게 교회가라고 잔소리를 하기에 일반적으로 크리스마스 시즌 동안 교회의 출석률이 오른다. 우리는 브룩우드 교회에서 크리스마스이브 바구니에 우리의 음악적인 재능들(musical eggs)을 모두 쏟아 붓기로 결정했다. 왜냐하면 성탄전야 예배는 부활절과 더불어 사람들이 그해에 교회로 발을 들이기 가장 쉬운 때이기 때문이다. 

성탄전야에 특별한 예배를 만들도록 노력해라. 브룩우드와 같은 큰 교회에서 크리스마스에 음악가를 찾는 것은 충분히 어려운 일이지만 내가 음악감독으로 몇 년 전에 있었던 300명 정도의 교회에서 연주자를 찾는 것은 더 어렵다. 

300명보다 더 작은 교회에서는 전자음향을 쓰지 않기도 한다. 그래도 피아노나, 어쿠스틱 기타와 베이스와 같은 이런 악기들은 저녁에 아주 좋은 음색을 만들어낸다. 우리는 크리스마스이브 예배를 위해 작은 그랜드 피아노를 빌렸고, 예배실의 중간에 설치했다. 그리고 예배실 내부를 바꾸어 "원형무대에서" 행사를 했다. (나는 다른 작은 무대에서 신디 키보드를 사용했다.) 우리의 기술자는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약간의 여분의 불빛을 매달았다. 그리고 나는 내가 찾을 수 있는 가장 아름다운 비디오 배경을 다운로드 받았다. 브룩우드교회에서, 나는 우리가 일 년 후 성탄전야예배에 해야 할 몇 가지 요소들을 발견했다.

1. 악기를 다루는 찬양대

우리는 항상 우리의 찬양대로 하여금 그들의 음악적인 근육들을 드러낼 수 있도록 하는 정교한 기악곡들을 가지고 있다. 수년간 우리는 시베리아 횡단 오케스트라(Trans-Siberian Orchestra)에 의해 작곡된 유명한 “Carol of the Bells”를 연주해왔다. 그리고 지난 년도에 우리는 내 모든 악기들을 동원하여 나의 “크리스마스 협주곡”을 초연했고, 나는 거기에 약간의 눈에 띄는 요소들을 포함시키고자 했다. 나의 협주곡에서 그 역할을 남자아이들로 이루어진 합창 오프닝과 해리 포터의 영화와 같은 오르간의 첼레스트 음색이 담당했다. 부활절에는 “부활의 서곡”(Resurrection Overture)연주를 위해서 나는 백파이프를 사용했다. 지난해 나는 오페라의 유령과 같은 그 오르간의 오프닝에 열광했다.


2. 아이들

우리의 성탄전야에 함께하는 아이들은 부모님과 가족들이 참석하는 것을 의미한다. 아이들은 신자들과 함께 노래를 부르고 합창단과 함께 특별한 공연을 한다. (그들이 지난해 우리 성탄전야예배에서 부른 “Go Tell It on the Mountain”을 들어보자.)


3. 합창단

믿거나 말거나, 내가 최근에 합창단에 대해 너무 많이 얘기하는 것 아니냐는 항의 메일을 받았다. 하지만 어쩔 수 없다. 비록 우리가 대부분의 음악 감독들이 해고당할 수 있는 훌륭한 기타소리를 왜곡시켰다 할지라도 우리는 여전히 찬양합창대를 가지고 있고 신자들은 그것을 사랑한다. 우리의 대단한 찬양 합창단은 성탄전야가 얼마나 큰일인가를 알고 있다. 그리고 세 가지 예배에 희생할 의향이 있다. 그들의 추가적인 참석은 확실히 그 무대에 활기를 불어넣는다.


4. 캐롤을 부르는 것

나는 연주에 있어서 신자들의 참여 뿐 아니라 각각의 놀라운 연주의 조합을 좋아한다. 모든 사람들은 캐롤 부르는 것을 좋아한다. 하지만 너무 많으면 지칠 수 있다. 이번 해에 우리는 나의 계획으로 다음과 같은 짜임의 찬양을 준비하고 있다. 우리는 “산 위에 올라가서”(Go tell it on the mountain)“로 이어지는 "오 베들레헴 작은골”(O Little Town of Bethlehem)을 준비할 것이다. 그리고 나서 우리는 “너의 빛을 발하라 그리고 모든 세상이 보게 하라”라는 주제로 가는 “내 주는 구원의 주”(Mighty to Save)라는 파트로 흘러갈 것이다.  이것은 “가서 말하라”(Go tell it)라는 주제를 완벽하게 재연한다. 


5. 촛불

목사님의 메시지를 전한 후에, 우리는 "고요한 밤"을 부르고, 방 안에 있는 모든 사람들은 촛불을 켠다. 모든 양초들이 불에 켜질 무렵, 우리는 마지막 부분을 아카펠라로 부른다!-와우!


6. 익숙한 캐롤 & 신곡

오래된 캐롤과 새로운 캐롤을 섞는 것은 21세기의 예배자들을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친숙한 캐롤들과 함께, 우리는 새로운 크리스마스 노래를 할 것이다. 우리와 같은 경우에, 새로운 곡들은 우리가 직접 쓴 곡들이다.


7. 눈

내가 지금까지 언급한 모든 것은 아마도 300명 정도의 교회가 해낼 수 있는 것이다. 아마도 이것을 제외하고 말이다. 몇 년 전에, 나는 휴일 동안 디즈니랜드에 있었고, 그들이 어떻게 메인 스트리트에 눈이 내릴 수 있도록 하는 지에 열중했다. 그것은 바닥에 부딪칠 때 녹는 비눗물이다. 나는 우리 교회의 예배팀장인 스티브 스미스에게 그것에 대해 말하고 있었고, 그는 "시도해보자"고 말했다. 우리는 눈을 불어내는 장치를 빌렸고 그것은 중요한 마지막 노래동안에 눈을 내리게 했다. (소리가 큰 그 노래의 클라이막스는 눈 내리는 장치의 소음을 덮었다.)


* 당신은 올해 성탄전야예배를 장식하기 위해 어떤 특별한 것을 할 수 있겠는가?

 

 

편곡자이자 작곡가인 돈 챔프만(Don Champman)은 현대 예배를 위해 만들어진 몇몇 에너지 넘치는 웹사이트의 창작자이다.(Hymnncharts, WorshipFlow, and WorshipIdeas.com.)  그는 전세계에 5만명 이상의 예배 사역자를 구독자로 둔 주간 WorshipIdeas 뉴스레터의 편집자이다. 원문은 Churchleaders.com에 게시된 "7 Christmas Eve Ideas That Work"를 문화선교연구원에서 비영리 목적으로 번역, 편집해 한국교회에 소개한다. 저작권은 Church Leaders에 있다. 

 

문화선교연구원의 소식 받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반응형
카카오스토리 구독하기

게 시 글 공 유 하 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밴드

문화선교연구원

문화선교연구원은 교회의 문화선교를 돕고, 한국 사회문화 동향에 대해 신학적인 평가와 방향을 제시, 기독교 문화 담론을 이루어 이 땅을 향한 하나님 나라의 사역에 신실하게 참여하고자 합니다. 서울국제사랑영화제와 영화관 필름포럼과 함께 합니다. 모든 콘텐츠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미지 맵

    웹진/목회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