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체나눔자료] 무비톡가이드 vol.31 영화 <예수는 역사다>



반응형


"영화 보고 묵상하고 이야기 나누는"

무비톡가이드

<예수는 역사다>


영화는 시대의 사회문화를 반영하고 사회적 의미를 생산해내는 힘을 가지고 있기에 매우 중요합니다때문에 그리스도인으로서 영화 읽기는 하나님 나라의 가치를 이 땅에 펼치며 어떻게 살 것인지를 묻는 것과 결코 무관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문화선교연구원에서 영화를 본 후신앙적 관점에서 영화를 해석하고 함께 이야기 할 수 있도록 나눔자료를 제공해 드립니다. 이번 영화는 <예수는 역사다>입니다. 영화 <예수는 역사다>를 봤다면, 누구나 함께 영화에 대해, 서로의 신앙과 가치관에 대해 이야기 나눌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PDF 파일을 다운로드, A4 종이에 양면 출력해 반으로 접어 사용하세요. www.facebook.com/cricum이나 cricumorg@naver.com으로 활동한 사진과 느낀 점을 보내주시면 추첨을 통해 필름포럼 영화관 티켓을 드려요. 


 ▽ 다운로드 ▽ 

31_예수는 역사다(2).pdf



미리보기

 


+ 어떤 영화에요?

<신을 믿습니까?>로 신앙인들에게 신앙고백 이후의 삶, 행동하는 신앙에 대해 질문하게 했던 존 건 감독이 신작 <예수는 역사다>로 돌아왔습니다. 세계적으로 1,400만 부 이상 발행된 리 스트로벨 목사의 베스트셀러 도서 The Case For Christ가 원작이며, 영화 <신은 죽지 않았다> <신은 죽지 않았다2> <신을 믿습니까?>의 제작진의 신작입니다. 실화에 기반한 감동과 작품성을 인정받아 개봉 당시 북미 박스오피스 9위라는 놀라운 흥행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 영화 이해를 위한 TIP!

당신은 어떻게 하나님을 만났습니까?”라고 기독교인에게 묻는다면 각양각색의 답변을 듣게 될 것입니다. 사도 바울처럼 극적인 체험을 한 사람도 있고, 디모데처럼 경건한 집안에서 신앙이 형성된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구원을 이루어 가십니다. 한 가지 원칙은 있습니다. 그 사람에게 가장 적합한 방식으로 당신의 살아계심을 드러내신다는 점입니다.

영화의 주인공은 시카고 트리뷴지의 인정받는 기자이자 행복한 가정의 가장이었습니다. 자신의 계획대로 승승장구하던 어느 날, 죽음의 문턱에서 살아난 아이의 사고를 계기로 아내가 하나님을 믿게 되었습니다. 계획에 없던 일이었습니다. 아내에게 돌아올 것을 요구했지만, 아내는 세례를 받고 남편에게 하나님께 돌아올 것을 요청했습니다. 갈등의 골이 깊어지면서 그는 예수의 역사적 허구성을 파헤치는 취재를 시작합니다. 사실을 통해서만 진실로 갈 수 있다며 이성과 자신의 열심으로 쌓아올린 인생의 성은 누군가에게 깊은 상처를 주는 오해의 절벽이 되었고, 진실이라고 믿던 무신론’의 벼랑 끝으로 몰리면서  믿고 싶지 않던 증언’을 향해 한 발 내딛기로 결단합니다. 결국 견고했던 성이 와르르 무너지고서야 비로소 하나님의 사랑 앞에 무릎 꿇게 됩니다. 바로 열린예배로 유명한 윌로우크릭교회와 새들백교회에서 목회를 하는 저명한 기독교 작가 리 스트로벨 목사의 이야기입니다.

리 스트로벨 주변의 기독교인들의 반응 역시 살펴볼 부분입니다. 주변인들의 인내와 조언이 진리를 찾는 여정의 이정표가 되고, 미처 깨닫지 못했던 친아버지의 사랑, 끝까지 자신을 포기하지 않은 아내의 사랑이 하나님의 사랑의 은유였듯이, 언젠가 그 기도와 사랑의 열매가 맺히게 될 날이 올 것입니다.

 

+ 영화 보고 나누기

1. 영화를 보고 어땠나요?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장면, 인물, 대사 등)에 대해 함께 이야기해 봅시다.

2. 주인공 리 스트로벨처럼 기독교에 대해 과학적 지식이나 합리적 이성으로 도저히 이해할 수 없거나 믿을 수 없었던 적이 있었나요? 그때 어떻게 반응했는지, 지금은 어떠한지 이야기해 보세요.

3. 주변에 기독교를 비판하거나 신앙이 흔들리는 사람이 있나요? 그 사람과 어떤 대화를 나눌 수 있을까요?

4. 아내 레슬리와 리 스트로벨의 관계처럼, 아직 신앙을 갖지 않은 사람과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은 적이 있나요? 영화를 보고 느낀 점이 있다면 나눠주세요.


영화 보고 묵상하고 이야기 나누는 <무비톡가이드>

[공동체나눔자료] 무비톡가이드 vol.30 <사일런스>

[공동체나눔자료] 무비톡가이드 vol.29 <4등>

[공동체나눔자료] 무비톡가이드 vol.28 <드롭박스>

[공동체나눔자료] 무비톡가이드 vol.27 영화 <부활>

[공동체나눔자료] 무비톡가이드 vol.26 <싱 오버 미>

[공동체나눔자료] 무비톡가이드 vol.25 <순교>

[공동체나눔자료] 무비톡가이드 vol.24 <셀마>

[공동체나눔자료] 무비톡가이드 vol.23 <인사이드 아웃> 친구와 함께 영화 읽기 나 읽기

[공동체나눔자료] 무비톡가이드 vol.22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

[공동체나눔자료] 무비톡가이드 vol.21 <인사이드 아웃> 엄마아빠와 함께 영화 읽기 나 읽기

[공동체나눔자료] 무비톡가이드 vol.20 <트래쉬>

[공동체나눔자료] 무비톡가이드 vol.19 <신은 죽지 않았다>

[공동체나눔자료] 무비톡가이드 vol.18 <모두의 천사 가디>

[공동체나눔자료] 무비톡가이드 vol.17 <모던 타임즈>

[공동체나눔자료] 무비톡가이드 vol.16 <리바이어던>

[공동체나눔자료] 무비톡가이드 vol.15 <웰컴, 삼바>

[공동체나눔자료] 무비톡가이드 vol.14 <미스터 터너>

[공동체나눔자료] 무비톡가이드 vol.13 <내일을 위한 시간>

[공동체나눔자료] 무비톡가이드 vol.12 <소년, 소녀 그리고 바다>

[공동체나눔자료] 무비톡가이드 vol.11 < 자유의 언덕>

[공동체나눔자료] 무비톡가이드 vol.10 <마더 데레사의 편지>

[공동체나눔자료] 무비톡가이드 vol.9 <동경가족>

[공동체나눔자료] 무비톡가이드 vol.8 <그 사람 추기경>

[공동체나눔자료] 무비톡가이드 vol.7 <프란시스 하>

[공동체나눔자료] 무비톡가이드 vol.6 <와즈다>

[공동체나눔자료] 무비톡가이드 vol.5 <프랑스인 김명실>

[공동체나눔자료] 무비톡가이드 vol.4 <그레이트 뷰티>

[공동체나눔자료] 단기선교팀을 위한 무비톡가이드 vol.3 <시선>

[공동체나눔자료] 단기선교팀을 위한 무비톡가이드 vol.2 <블랙가스펠>

[공동체나눔자료] 단기선교팀을 위한 무비톡가이드vol.1 <신이 보낸 사람>

문화선교연구원의 소식 받기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 


반응형
카카오스토리 구독하기

게 시 글 공 유 하 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밴드

문화선교연구원

문화선교연구원은 교회의 문화선교를 돕고, 한국 사회문화 동향에 대해 신학적인 평가와 방향을 제시, 기독교 문화 담론을 이루어 이 땅을 향한 하나님 나라의 사역에 신실하게 참여하고자 합니다. 서울국제사랑영화제와 영화관 필름포럼과 함께 합니다. 모든 콘텐츠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미지 맵

    기독교 문화콘텐츠/무비톡가이드 다운로드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