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읽기/교회와문화]소명이 당신에 주는 7가지 행복



반응형




via ahenonrcj.wordpress.com



소명이 당신에 주는  7가지 행복

소명이 무엇일까? 우리를 이 땅에 하나님이 보내신 이유와 목적일 것이다. 하나님의 부르심은 모두를 향한 그분의 계획이며 섭리이다. 부르심대로 산다고 해서 하루 24시간을 쉬지 않고 사명을 향해 달려가는 것은 아니다. 물론 하나님의 계획과 인도하심을 따라살기 원하지만 강박관념처럼 우리 속에 자리잡아 어떤 규칙과 원칙 속에 갇혀사는 것은 절대로 아니다. 소명은 우리의 삶을 전체에 관한 것이지만 우리가 감당해야 하는 무거운 짐과 같은 것은 아니다.

우리는 직업을 소명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물론 직업과 소명이 같을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을 수 있다. 하나님의 나라 관점에서 우리 자신을 바라볼 때 직업, 그 이상의 존재이며 역할을 하는 사람이다. 하지만 구체적으로 소명이 무엇인지 판단하는 것은 쉽지 않다. 방향과 의도는 알겠지만 그것이 무엇인지 설명하기엔 어려운 주제이다. 몇 가지 도움을 주고자 한다.


1. 소명은 당신에게 행복을 선사한다.

삶에서 기쁨과 행복을 얻는 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특히 신앙생활에서 있어서 행복감은 스스로에게 안정감과 성취감을 부여한다. 자신이 하는 일을 즐길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얼마나 감사한 일인지 모른다. 소명은 삶을 이끌어주고 지탱하게 하는 충만한 행복을 우리에게 선사한다. 또한 일을 부담감으로 느끼는 것이 아니라 도전과 긴장감을 즐길 수 있도록 한다.

2. 소명은 당신을 집중하게 한다.

흥미로운 일이나 관심있는 일에 집중하게 되면 어느 순간 나 자신이 사라지게 되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 몇분 지나지 않은 것 같은데 몇시간이 흘러간 것처럼 말이다. 우리가 집중하게 될 때 주위사람들의 시선이 느껴지지 않고, 다른 이들의 반응에도 무감각해지게 된다. 소명은 몰입과 같이 모든 에너지와 생각을 한곳에 집중시킨다.

3. 소명은 훈련을 통해 가능하게 한다.

우리가 보통 운동을 하면서 근육을 단련시킬 때, 땀을 흘리고 얼굴 표정을 찡그리지만 한편으로 자신이 건강해지고 있음을 알기에 충분히 감당하게 된다. 하지만 가령 선생님으로부터 꾸중을 듣거나 체벌을 받으면서 팔굽혀펴기를 하는 것은 우리의 몸과 마음을 힘들게 한다. 분명 같은 근육을 사용하는 것인데 느끼는 감정이 다른 이유가 무엇일까? 소명은 어려운 일에서도 자신과 타인을 위한 의미를 발견하게 하고 긍정적인 결과로 받아들이게 한다.

4. 소명은 모든 결과에 감사한다.

소명은 자신의 일 같지만 사실 그분의 일이다. 업무를 마치고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피곤하긴 하지만 그분을 위해 무엇인가 할 수 있었음에 감사한다. 때로는 의도하지 않는 결과가 발생할지라도 그분의 뜻 안에서 새롭게 해석하려 한다. 최선을 다하지만 결과를 맡길 수 있는 것은 우리의 삶을 하나님께서 주관하신다는 확신 때문이다. 그래서 감사할 수 있는 것이다.

5. 때로는 어려운 일도 겪게 된다.

소명이 기쁘고 감사한 일이지만 그렇다고해서 마냥 신나는 일만 다가오는 것은 절대로 아니다. 바울도 주님께 받은 사명을 감당하기 위해 생명을 귀한 것으로 여기지 않았다고 고백하면서 그가 당한 무수한 위험들을 말한 적이 있다. 하나님의 일에는 당연히 반대가 있을 것이다. 악한 영들은 주님의 교회와 사람들을 끊임없이 방해하며 공격하기에 소명을 따라 사는 사람들에게도 어려움이 있을 수 밖에 없다.

6. 소명은 당신이 존재와 관련되어 있다.

무슨 일을 하는 것으로 우리의 존재됨을 다 설명할 수 없지만, 소명은 분명 우리의 존재와 연관이 되어 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계획하실 때 소명과 함께 그 일을 감당할 수 있는 인격과 달란트도 함께 허락하신다. 하나님과의 관계에서만 우리의 존재됨의 의미를 발견할 수 있다면, 소명 또한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 설명해주기에 충분할 것이다.

7. 삶의 의미를 발견하게 한다.

부르심을 찾는 것은 많은 시간과 에너지가 소요된다. 또 노력한다고 해서 깨닫거나 발견하는 것도 아니다. 먼저는 하나님의 은혜가 있어야하며, 그분의 시각으로 자신과 세상을 바라볼 때 문득 깨닫게 되는 신비한 것이다. 하지만 소명을 따라 산다고해서 모두 성공한다는 보장은 없다. 세상의 기준과는 분명 다른 삶일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우리의 인생의 참된 의미를 줄 수 있기에 소명은 삶의 가장 큰 부분일 수 있다.

http://www.relevantmagazine.com/life/maker/7-ways-find-your-calling


반응형
카카오스토리 구독하기

게 시 글 공 유 하 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밴드

문화선교연구원

문화선교연구원은 교회의 문화선교를 돕고, 한국 사회문화 동향에 대해 신학적인 평가와 방향을 제시, 기독교 문화 담론을 이루어 이 땅을 향한 하나님 나라의 사역에 신실하게 참여하고자 합니다. 서울국제사랑영화제와 영화관 필름포럼과 함께 합니다. 모든 콘텐츠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미지 맵

    웹진/이슈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