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읽기/교회와문화] 단순한 삶에 대한 고찰



반응형

 

 


단순한 삶에 대한 고찰 A Guide to Living With Less

 

우리는 모든 부분에서 과잉의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수백 여 개의 TV 채널에서 홍수처럼 이미지의 정보들이 쏟아져나오고, 대형 마트마다 진열된 상품들이 가득 쌓여 있고, 뷔페에는 다 먹지 못하고 남은 음식들이 가득합니다. 우리는 더 크고, 더 많은 ‘풍부’를 미덕으로 여기는 과잉의 문화에 빠져 있습니다. 하지만 한편에서 이 시대를 우려하는 목소리들도 있습니다. 더 많은 전자 제품, 옷, 음식, 서비스들이 우리의 삶을 풍부하게 하는지, 오히려 파괴시 하는 것은 아닌지, 하는 질문 말입니다. 진정한 행복은 진열된 물건에서 살 수 없고, 깊이 있는 통찰들은 돈 몇 푼과 바꿀 수 없음을 깨달은 것이지요. 사람들은 자신의 삶을 소비문화로 단순화 시켜가고 있습니다. 그동안 인류가 물질적인 풍요로움의 습관과 사고의 패턴에 젖어들었다면, 그것을 버리고 '적음'과 '부족함'이 주는 삶의 가치에 주목해야 할 것입니다. 몇가지 생각할 부분들을 나눕니다.

 


# 작은 습관에서 시작하자.

단순한 삶을 유지하는다는 것은 소유물을 적게 가진다는 것이 아닙니다. 집의 가구와 물건을 다 처리한다고 검소한 삶을 사는 것이 아닙니다. 자본주의 소비문화에서 물건의 매매를 거부하고 혼자 고립된 삶을 살 수 없습니다. 하지만 삶의 태도와 습관을 조금 고칠 수 있습니다. 기업은 여러 매체의 광고를 통해 소비자의 욕망을 자극합니다. 그렇다면 우리의 삶에 침투하는 온라인과 TV의 광고를 최대한 거부하는 것입니다. 메일수신도 거절하고, 온라인 쇼핑도 자제하는 것이지요. 작은 실천으로도 우리의 욕구를 충분히 조절할 수 있습니다.

 


소유를 줄여보세요.

옷장을 한 번 열어보세요. 멀쩡하지만 유행이 지났거나 비슷한 스타일의 옷들이 가득할 것입니다. 지난 몇 년 동안 안 입은 옷이라면 앞으로도 입지 않을 가능성이 높죠. 오랫동안 집에서 보관하는 것은 그 만큼의 가치가 있는 것들입니다. 가족의 가보나 자신의 추억이 담긴 물건들 말입니다. 하지만 소중한 것이 아니라 불필요한 것 때문에 기존에 있는 것들의 가치있는 활용을 할 수 없다면, 삶의 영역을 조금씩 줄여나가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바자회나 기부행사에 불필요한 물건들을 내놓아 보세요.

 


꼭 필요하다면 하나씩만 소유하세요.

우리는 비슷한 물건을 몇 개씩 가지고 있지요. 예를 들어 샴푸도 여러 개를 사용하고, 집에 굴러다니는 컵들과 필기구들이 가득합니다. 같은 쓰임을 하는 물건이라면 하나면 족합니다. 비슷한 디자인의 옷을 십여 벌 보관하는 것보다, 마음에 들고 활용도가 좋거나, 각 상황에 맞는 옷 몇 벌이면 충분하지 않을까요? 윤리적이고도 합리적인 소비 패턴이 중요합니다.


 

양보다 질을 선택하세요.

싼 물건이라고 반드시 좋은 것도 나쁜 것도 아닙니다. 가격은 품질에 의해서 결정되기도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브랜드와 희소성이거든요. 내구성과 품질이 좋은 물건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꾸 쓰고 망가져 버리는 것보다 조금 더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오래 쓸 수 있는 것이 좋겠죠?

 


꾸밈을 단순히 할까요?

예쁘고 멋지게 삶을 가꾸고자 하는 욕망이 누구에게나 있습니다. 가구를 비롯한 다양한 소품들을 활용해서 기쁨을 누리고자 하죠. 하지만 조금 덜 꾸며도 괜찮습니다. 수납장을 가득 채운 장식품보다도 여유와 비어있음의 미학을 누릴 수도 있거든요. 단순한 삶을 추구하는 것은 물건 뿐 아니라 삶을 어지럽게 하는 모든 것들을 하나 둘 정리하는 것입니다. 더 중요한 본질적인 가치에 초점을 두는 인생이죠. 물론 돈을 향해 달려가라는 것은 아닙니다. 소비로 얻을 수 있는 가치보다 더 큰 가치들이 인생에 가득하기 때문이죠. 단순한 삶은 의미있는 삶으로 우리를 안내합니다. 행복은 소유에 있는 것이 아니라 존재 그 자체에 있거든요. 단순한 삶은 적은 비용으로도 큰 기쁨을 누리게 합니다.

 


http://www.relevantmagazine.com/life/guide-living-less


 

반응형
카카오스토리 구독하기

게 시 글 공 유 하 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밴드

문화선교연구원

문화선교연구원은 교회의 문화선교를 돕고, 한국 사회문화 동향에 대해 신학적인 평가와 방향을 제시, 기독교 문화 담론을 이루어 이 땅을 향한 하나님 나라의 사역에 신실하게 참여하고자 합니다. 서울국제사랑영화제와 영화관 필름포럼과 함께 합니다. 모든 콘텐츠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미지 맵

    웹진/삶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