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와 교회] “코로나 19”와 교회, 공적 교회됨의 의미를 묻다.



반응형

▶ '코로나19'와 교회 연재순서

#1. '코로나19' 사태와 한국교회(백광훈)

#2. '코로나19'와 관련하여 예배에 대해 고민하는 목사님들께 드리는 서신(김명실)

#3. 온라인으로 예배를 드린다고? 인터넷 실시간 방송 예배 매뉴얼(이길주)

#4. 주일성수 예배자에서 사회 지킴이로: 재난에 대한 교회의 응전(안교성)

#5. '코로나19'와 함께 번지는 '가짜 뉴스' 바이러스(권혁률)

#6. '코로나19'와 교회, 공적 교회됨의 의미를 묻다(백광훈) - 현재글

#7. '코로나19'와 신천지가 우리에게 남긴 교훈은 무엇인가?(최삼경)

#8. 포스트 코로나: 함께 하는 날이 다시 찾아오면(송용원)


'코로나19'와 교회: 공적 교회 됨의 의미를 묻다.

 

코로나19 사태가 전 세계를 강타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질병의 대륙간 대유행을 지칭하는 팬데믹을 선언한 가운데, 많은 사람들이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생명을 잃고 고통을 받고 있다. 코로나19 사태가 몰고 온 정치·경제·사회·문화적 여파는 가늠하기 어려울 정도이다. 특히 전 지구적 경제시스템 속에 있고, 소비심리와 경제생활이 급속하게 위축되면서 기업 매출의 급감과, 고용환경의 악화 등, 지금 우리 사회는 경제적 비상상황에 놓여있다. 한국교회 역시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그 어느 때보다 큰 도전 가운데 있다. 앞으로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될 것이 예측되는 가운데, 이 재난의 상황 속에서 한국 교회 공동체가 응답해야 할 대내외적 과제는 매우 크다고 할 것이다.

재난의 의미,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

먼저 이러한 재난 가운데 있는 교회 공동체는 어떤 역할을 해야 할까. 먼저, 교회는 재난에 대해 적절한 해석자의 역할을 해주어야 한다. 무엇보다 교회는 섣부른 판단은 삼가야 한다는 것이다. 오늘의 신앙인들 또한 재난 속에서 당혹스러움을 느낄 때가 많다. 어떤 이들은 비극적이고 어두운 현실과 전지전능하시고 정의로우신 하나님에 대한 믿음의 간극을 좁히지 못하고 신앙의 회의를 경험한다. 또 어떤 이들은 현실의 경험을 설명하려고 성경의 증언들을 애써 자의적으로 갖다 붙이며 오히려 비극을 외면하기도 한다. 그러나 우리에게 닥치는 아픔과 비극은 우리의 지식과 신앙을 동원해도 온전히 이해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사건에 담긴 하나님의 뜻을 쉽게 설명하려 해서는 안 된다는 말이다. 이러한 비극이 누구 때문에 일어났다거나, 이것도 축복을 위한 과정이라는 식의 설명은 위로보단 사람들의 오해와 공분을 사기 쉽다. 사실 많은 경우 하나님께서 어떤 계획을 가지고 계신지 우리는 명확히 말할 수 없다

기술문명적 악에 대한 응답

특별히 코로나19와 같이 기술문명에 의해 발생한 재난의 원인은 헤아리기 어렵다. 오늘날 자연적 악이나 도덕적 악으로 모두 설명하기 어려운 문제들이 나타나고 있다. 그것은 인간의 기술문명의 발전 때문에 야기되는 재난 혹은 악이다. 우리는 이것을 '기술문명적 악(techno-civilizational evil)'이라고 부를 수 있을 것이다 예컨대, 인간이 배출한 온실가스로 인한 기후 위기가 그러하다. 이러한 것은 처음부터 그런 재난을 일으키려는 것은 아니었지만, 결과적으로 모든 공동체가 책임 의식을 느끼고 돌이키며, 삶의 방식을 돌아보아야 하는 그러한 재난이다. 만약 돌이키지 않는다면, 더 큰 재앙이 우리에게 닥칠 수 있는 재앙이라고 할 수 있다. 사실 코로나19 사태의 시작도 이러한 범주에 들어간다고 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대체로 코로나19 사태가 박쥐의 식용 과정에서 나온 것으로 생각하는데, 사태의 발원지가 중국 우한의 재래시장이라면 박쥐를 도축 판매하는 과정에서 바이러스가 옮겨간 것이란 가설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러한 기술문명적 악들에 직면하여 신앙인이 하여야 할 반응은 무엇이어야 할까? 교회는 어떠한 재난의 상황에서건 이에 대한 정죄와 심판자로 자처해서는 안 될 것이다. 교회는 보다 겸손한 자세로 모든 재난을 바라볼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특별히 오늘날 인간이 맞닥뜨리는 재난의 많은 부분들이 물신숭배와 같은 원인들에 있음을 돌이켜보아야 할 것이다.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요일 2: 16)의 욕망이 오늘날 물질주의적 쾌락주의, 소비지상주의적 삶의 방식을 가져오고 결과적으로 기후변화와 생태계 교란과 같은 문제를 일으키고 있음을 알 때 회개와 자기반성이 그 반응이어야 할 것이다.

사회적 재난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는 교회

이러한 자기 성찰과 회개는 인간의 잘못된 신앙과 삶의 방식을 반성하면서 보다 적극적으로 이웃이 직면한 고난의 현장에 동참하는 것으로 전환되어야 할 것이다. 한국교회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이 재난을 종식시키기 위해 여러 차원에서 응답하고 있다. 특별히 한국교회는 전염병 예방과 방역을 위해 고난당하는 이웃과 함께 하는 교회로서 주일 예배를 온라인 예배로 전환하는 미증유의 조치를 취하기도 하였다. 물론, 이에 대한 논란이 여전히 있고, 주일예배를 온라인 예배로 대체하는 것을 책임적 교회로 판가름하는 유일한 기준으로 삼아서는 안 될 것이다. 그러나 전염병이 창궐할 때처럼 한시적으로 온라인 미디어 플랫폼을 활용하여 예배드리는 것은 이웃의 생명을 보존하고 공공의 안녕에 기여한다는 점에서 적극적으로 선택해볼 수 있는 교회의 실천이 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재난이 필연적으로 가져오게 되는 경제적 위기는 교회가 더욱 섬겨야 할 공적인 영역이 된다고 할 것이다. 코로나19 사태와 이에 따른 마스크 공급 차질로 인해 불안감을 느낄 때, 일부 교회를 중심으로 사랑의 마스크 보내기 운동을 전개하기도 하였고, 특히 큰 피해를 입은 대구 경북 지역을 돕기 위해 성금을 모아 전달하기도 하였다. 또한 국가 재난 시 더욱 어려운 상황 가운데 놓일 수 있는 영세 자영업자나 일용직 노동자, 노인과 장애인 같은 취약 계층을 지원하기 위한 노력도 지역 교회를 통해서도 이루어지고 있다 이번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교회가 사회적 재난이 발생했을 때, 예배와 교육, 봉사 등 대내외적인 차원에서 종합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매뉴얼을 구비하는 것 역시 필요한 과제라 할 수 있다. 특히 교단 차원에서는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드러난 교회 간 디지털 대응 역량의 격차를 확인하면서, 디지털 전환 시에 함께 대응할 수 있는 플랫폼과 교육 콘텐츠를 구비·공유함으로, 교회 간의 디지털 연대를 적극적으로 모색하여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번 사태를 통해 간과해선 안 되는 것은 교회의 공공성에 대해 통렬한 성찰과 반성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사교집단인 신천지로 인해 이번 코로나19 사태가 더욱 악화되었다는 분노를 넘어, 이러한 사교집단이 자생 성장할 수 있는 정서적 신앙적 여건을 기성 종교가 만들지 않았는지 생각해야 보아야 할 것이다. 특히, 유독 젊은이들이 신천지에 많이 유입되어 있는 것을 보면서, 교회 공동체가 젊은이들에게 희망을 주었는지를 돌아보아야 할 것이다. 아울러 자기중심적인 기복주의 신앙을 넘어 하나님 나라의 공동선을 이루어가는 신앙인 됨과 교회됨을 형성하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다.

나가며

한국교회는 이번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하나님과의 관계 속에서 인간과 피조물에 대해 성찰하며 우리 시대의 문화와 문명에 대한 종합적 성찰로 방향을 전환하여 건설적인 논의로 옮겨가야 할 것이다. 또한 한국교회가 지닌 공적인 책임을 생각하면서 교회의 예배, 사회적 섬김, 교회 간 연대성을 회복하는 방안을 찾아 사회적 고난과 재난에 응답하는 공공적이고 책임적인 교회로 발돋움해야 하기를 기대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신앙인의 삶을 하나님 나라의 질서 속에서 새롭게 모색하며 보다 책임적인 신앙과 윤리를 실천하여야 한다. 즉, 고난의 자리에 친히 가서 강도 만난 자의 이웃이 되어주고,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 중심의 가치를 삶으로 살아내어 하나님 나라의 문화를 만들어가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 비록 코로나19 사태라는 비극과 재난 속에 있지만, 이를 통해 신앙인의 신앙인 됨, 교회의 교회됨을 이루어가는 한국교회로 새로워지는 계기가 되기를 소망한다.


<각주>
1)임성빈, <신은 어디에 계시는 것입니까> 문화선교연구원 웹진(cricum.ogr/1264). 2020318일 접속.
2)현요한, <재난의 시대에 대한 신학적 성찰>, 코로나19 회복을 위한 신학/목회적 성찰 시리즈, 장로회신학대학교 2020
3)<임대료·마스크 지원코로나에 상부상조하는 교회들> 연합뉴스. 2020.3.17.일자.


백광훈 문화선교연구원장

 


 

반응형
카카오스토리 구독하기

게 시 글 공 유 하 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밴드

문화선교연구원

문화선교연구원은 교회의 문화선교를 돕고, 한국 사회문화 동향에 대해 신학적인 평가와 방향을 제시, 기독교 문화 담론을 이루어 이 땅을 향한 하나님 나라의 사역에 신실하게 참여하고자 합니다. 서울국제사랑영화제와 영화관 필름포럼과 함께 합니다. 모든 콘텐츠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미지 맵

    웹진/이슈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