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기독교인들이 초교파(non-denominational) 교회로 이동하는 8가지 이유



반응형


최근 다른 주제로 연구를 하던 중 하트포드 종교연구소 (Hartford Institute of Religion Research)의 통계자료를 보게 되었다. 비록 5년 전의 통계이긴 했지만 오늘날에도 꽤 유용한 내용들이었다. 보고서의 핵심만 이야기하자면, 초교파 교회가 남부침례교 다음으로 미국에서 가장 큰 개신교 교파라는 점이다.

 

이 연구의 주요 내용들은 다음과 같다:

* 1200만명의 성도들이 초교파 교회에 등록되어 있다.

* 미국의 약 35,000개 교회는 초교파 교회이다.

* 미국 전체의 행정구역 중 88%에 해당하는 지역에 초교파 교회가 있다.

* 미국의 51개주 중 48개 주에서 초교파 교회는 상위 5개 종교그룹으로 여겨진다.

 

이러한 연구와 더불어 나 또한 트위터를 통해 비공식적인 설문조사를 시행해 봤다. 나의 질문은 왜 기존의 교회에서 초교파 교회로 이동하는가?”였다. 가장 많이 나온 답변들 8가지는 다음과 같다.

1. 교단 교회들이 가지는 부정적인 이미지

2. 교단 교회들은 그들의 진정한 핵심가치를 구현하기 보다는 반대하고 있는 부정적인 규정들에 더 초점을 두고 있다는 생각

3. 교단 교회들의 내부갈등과 정치적 행태

4. 교단 교회들의 진보적인 성향

5. 교단 교회에 대해 흔들리거나 쇠퇴하고 있는 충성심

6. 교단 교회의 비효율적인 조직과 운영 (지나치게 관료주의적인 행태)

7. 교단 교회의 유익 상실

8. 교단 교회의 비모범적인 재정운영

 

교단 교회의 긍정적인 부분에 대한 또 다른 설문도 빠른 시일 내에 진행할 계획을 갖고 있다. 여러분의 의견도 알려주기를 바란다.

 


이 글을 쓴 톰 레이너(Thom. S. Rainer)는 Lifeway Christian Resources(Lifeway.com)의 대표이자 CEO이다그에게 가장 기쁨을 주는 것은 바로 가족곧 샘(Sam), 아트(Art), 제스(Jess) - 세 명의 아들과 6명의 손자들그리고 아내 넬리 조(Nellie Jo)이다그는 남부침례신학대 ‘Billy Graham School of Missions, Evangelism, and Church Growth’의 설립 학장이었다저서로는 <비신자들에게 얻는 놀라운 통찰(Surprising Insights from the Unchurched)>, <뜻밖의 여정(Unexpected Journey)>, <돌파하는 교회(Breakout Churches)> 등이 있다. Churchleaders.com에 게시된 글 "8 Reasons People Are Leaving Denominational Churches for Non-Denominational Churches"을 문화선교연구원에서 번역해 한국 교회에 소개한다.


문화선교연구원의 소식 받기

* 페이스북 www.facebook.com/cricum << 클릭 후 페이지 '좋아요'를,

* 카카오스토리 story.kakao.com/ch/cricum << 클릭 후 '소식 받기'를 누르시면 새롭고 유익한 글들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카카오스토리 구독하기

게 시 글 공 유 하 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밴드

문화선교연구원

문화선교연구원은 교회의 문화선교를 돕고, 한국 사회문화 동향에 대해 신학적인 평가와 방향을 제시, 기독교 문화 담론을 이루어 이 땅을 향한 하나님 나라의 사역에 신실하게 참여하고자 합니다. 서울국제사랑영화제와 영화관 필름포럼과 함께 합니다. 모든 콘텐츠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미지 맵

    웹진/목회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