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기예배 자료] 성금요일(Good Friday) - Triduum 고난의 신비, 시간의 신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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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iduum: 고난의 신비, 시간의 신비 [1]

- 성금요일(Good Friday) 예배, 이렇게 드려보자 -


 

김정 *


초대교회에 있어서 시간은 막연히 흘러가는 허무한 어떤 것이 아니고, 불가항력적인 추상적인 어떤 것도 아니며, 돈으로 계산할 수 있는 물질적인 어떤 것도 아니다. 초대교회가 시간을 신중하게 여기는 이유는 시간의 주인이 하나님이시기 때문이며 하나님이 그 시간 속에 일하시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정해진 시간에(“때가 차매”) 예수님을 이 땅에 보내셨고 우리에게 알려지게 하셨으며 죽음과 부활이라는 구원사의 역사적 사건을 겪게 하셨다. 성금요일은 주님의 십자가 죽음이 일어난 날이고 성토요일은 그리스도가 무덤에 묻히신 날이다. 일요일은 주께서 다시 살아나신 주님의 날이요 부활의 날이다. 그리스도의 죽으심이 부활 없이 올바로 이해될 수 없듯이 교회는 사흘을 가리켜 트리두움(Triduum)이라고 구별하여 부름으로써 죽으심-묻히심-다시 사심의 구원사역을 연속선상에서 이해한다. (※ 성금요일에서 부활주일까지 '삼일간'을 의미하는 라틴어 Triduum(트리두움)이 잘못 표기되어 바로잡습니다. - 문화선교연구원 주) 

 

1. 초대교회의 성금요일 예배

성금요일 예배에 대한 가장 초기 기록은 4세기 예루살렘 교회의 증언이다. 당시 예루살렘 교회를 방문한 에제리아(Egeria)의 기록에 따르면 신자들은 그리스도의 고난이 실제로 일어난 장소를 시간별로 방문하면서 기도와 시편 찬양을 올렸다. 이 예전은 성금요일의 전야라 할 수 있는 목요일 저녁부터 행해지는데 그 이유는 이스라엘의 하루 시간은 전날 저녁부터 시작되기 때문이다. 목요일 저녁에 감람산을 출발하여 겟세마네에 이르러 기도를 하고, 금요일 아침에 채찍 맞으신 곳에 이르러 기도한 후 골고다로 향한다. 골고다에서 감독(Cyril of Jerusalem)이 신자들에게 십자가를 가져다 바라보게 한다.

여기에서 알 수 있듯이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건은 기독교의 시간 이해에 매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초대교회는 매우 이른 시기부터 성금요일에 일어난 그리스도의 수난 사건을 중심으로 제 삼시, 제 육시, 제 구시의 기도 시간을 재해석했다. 사도전승(Apostolic Tradition, AD 215년 경 저술)에 따르면 즉 제 삼시(오전 9Terce)는 그리스도가 십자가에 달리신 시간이며, 제 육시(정오 12Sext)는 휘장이 갈라지고 어둠이 임한 시간이고, 제 구시(오후 3None)는 그리스도가 십자가에서 죽으신 시간이다. 예루살렘 교회는 실제로 그 일이 일어난 장소에 세워진 교회이기 때문에 각 장소를 돌며 거기에 적합한 성경 구절(예언서에 나타난 수난 사화 또는 복음서의 내용)을 읽고 기도와 시편 찬양을 올리는 예전을 펼칠 수 있었다.

하루의 기도 시간을 이처럼 주님의 십자가 사건에 맞춰 구조화 시킨 결과 초대교회는 구약의 오랜 기도 전통을 기독교화 시킬 수 있었고, 매일 기도의 기독교 전통을 세울 수 있었다. 나아가 기도와 삶이 분리되지 않았기에 실제 삶이 예배와 분리되지 않았다.



2. 성금요일 예배 제안

세상은 하나님에 대한 장애요소로 가득하다. 우리는 세속주의가 만연한 세상 속에 산다. 개인주의는 교회 공동체성을 방해하고 소비주의와 편의주의는 신속함을 이유로 예전 집례의 순서와 내용을 생략하라 한다. 세속주의, 개인주의, 소비주의가 팽배한 세상 문화를 향해 십자가의 죽음 너머 부활을 기다리는 언약 공동체의 모습을 증언할 수 있는 성금요일 예배를 제안해본다. 버림받고 상처 입은 우리의 이웃에게 왜 나를 버리시나이까라고 절규하는 그리스도의 음성이 들리게 하자. 그리고 그 너머 오고 있는 희망의 메세지를 기다리게 하자.

아래 예는 초대교회로부터 오늘까지 이어져오는 십자가 경배를 포함한 성금요일 예배 순서이다. 성찬상 또는 강대상에 검은 천을 두르거나 초를 사용해서 휘장이 갈라지고 어둠이 임한성금요일 십자가의 죽음을 상징한다


< 십자가 응시를 포함한 성금요일 예배 순서 >

 

기        도

구 약  성 경 -------------- 이사야 52:13-53:12

시 편  챈 트 -------------- 22(길이 조절 가능:1-2, 7-8, 14-21)

                                   후렴: 오 하나님 오 하나님 왜 나를 버리셨나이까

신 약  성 경 ----------------- 히브리서 4:14-16, 5:7-9

찬        송 ------------------ 149

복   음   서 ------------------ 요한복음 19: 17-30

설        교

중 보  기 도

십자가 응시 ------------ (침묵으로 진행)

성        찬 ----------- (세족 목요일에 미리 성별해둔 빵을 사용)

성찬 후 기도

침묵 가운데 마침


(1) 침묵

성금요일 예배는 침묵으로 진행되는 부분이 많다. 십자가를 응시할 때 회중은 침묵으로 그리스도를 경배한다. 또한 성찬 후 기도를 마치고 집으로 돌아갈 때도 침묵으로 조용히 떠난다. 성금요일의 특징상 회중은 침묵으로 십자가의 죽으심을 몸소 겪으신 주님의 일과 말씀을 기억하며 묵상한다. 침묵은 온 몸으로 외치는 깊은 울림의 비음성적 언어이다. 세상 문화는 자신을 알리려고 요란하게 군다. 그러나 침묵 가운데 모여 있는 예배 회중은 모임 그 자체로 매우 깊은 상징적 의미를 지닌다. 성금요일에 모여 십자가를 응시하는 예배 회중은 단순히 십자가의 죽음만을 응시하는 것이 아니다. 이들은 그 너머에 있는 그리스도의 부활 승리에 대한 기다림을 증언한다. 보이는 것만이 전부가 아니라, 십자가의 죽음 너머 다시 살아나실 그리스도에 대한 기다림을 이들의 모임은 부활에 대한 침묵의 증언이다.

 

(2) 십자가 응시

십자가를 성찬상 위에 먼저 올려두고 예배를 시작할 수도 있고, 순서가 되어 맡은이가 십자가를 위로 받들고 입장할 수도 있다. 이때 모든 회중은 일어선다. 집례자는 시편 118편에 나오는 구절로 회중과 화답한다.


집례자 : 보라 이 십자가를. 나무 위에 온 세상의 구원이 달리셨도다.

회   중 : ! 오라, 와서 그 분을 경배하자.


화답 후 한사람씩 십자가 앞으로 걸어 나온다. 주기도문을 외운 후 십자가 앞으로 나오는 경우도 있다. 십자가를 응시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이 예식은 매우 오래된 교회 전통이다. 4세기 예루살렘 교회 전통에 따르면 어떤 이는 십자가 앞으로 나와 절하고, 어떤 이는 이마와 눈을 십자가에 대고 입을 맞추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행해졌다.   [Triduum: 고난의 신비시간의 신비[2] 부활절(Easter) 예배, 이렇게 드려보자] 보러 가기


김정 외대 영어과, 장신대 M.Div를 거쳐 보스톤 대학에서 초대교회 예배로 박사 학위를 받은 후 장신대에서 교수로 섬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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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선교연구원

문화선교연구원은 교회의 문화선교를 돕고, 한국 사회문화 동향에 대해 신학적인 평가와 방향을 제시, 기독교 문화 담론을 이루어 이 땅을 향한 하나님 나라의 사역에 신실하게 참여하고자 합니다. 서울국제사랑영화제와 영화관 필름포럼과 함께 합니다. 모든 콘텐츠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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