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기독교인이 성소수자들에 대해 알아야 하는 10가지



반응형

“우리가 꼭 기억해야 할, 그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있다. 이들은 너와 나와 다를 것이 하나 없다는 것이다.”


 

이천 년이 넘는 역사 동안 교회는 이런 문제에 낯설다. 만약 게이나 레즈비언, 트랜스젠더가 교회로 온다고 하면 어떨까

과연 긍정적일까? 정말로 환영할까

이 문제에 우리가 답하는 방식을 다음 세대가 지켜보고 있다

무시하거나 시간이 지나 그냥 잊혀지기를 바랄만한 단순한 문제가 아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

 

이때 모든 기독교인들이 꼭 기억해야 하는 10가지가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이것이다. 너와 내가 다를 것이 하나 없다는 것이다. 이런 토대 위에서 다음의 10가지를 알고 또 다른 사람에게도 알려야 한다.

 

1. 하나님은 우리 모두를 사랑하신다.

주님은 이런 사람, 저런 사람을 가리며 그들만을 위해 십자가에 돌아가시지 않으셨다. 다른 누구보다 주님이 필요한 사람들이 있다고 해서, 누군가 정말로 주님이 필요하다고 해서 그들만을 위해 돌아가신 것이 아니다. 우리 모두가 주님이 필요하고, 주님이 우리 모두를 사랑하셔서 돌아가신 것이다. 어떤 예외적인 것들이 있을 수 없다.

성소수자 이웃도 우리와 같이 주님의 사랑을 받을 만한 사람들이다.

 

2. 우리 모두는 어려움 가운데 처해있다.

죄는 각 사람을 황폐하게 하고, 어찌 보면 저항하는 우리를 주님에게서 닿지 않게 멀리 떨어뜨린다. 예외란 없다. 우리의 특정한 어려움이나 죄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보다 더 떨어지는 게 아니다.

 

3. 우리 모두는 회개가 필요하다.

우리와 주님 사이의 지옥의 간격을 연결시키는 유일한 수단은 주님의 죽음과 부활이다. 우리의 국적, , 사회 경제적 상태, 성적 지향, 출석 교회, 또 우리의 정의로운 행동도 아니다.

우리의 죄를 회개하며 오직 주님과 바른 관계로 이끌 수 있는 것은 바로 주님의 크시고 한없는 자비 위에서만 가능한 것이다. 이것은 성적 선호와는 관련 없이 우리 모두 필요하고, 우리 모두에게 적용된다.

 

4. 누군가의 죄를 눈감는 것이 사랑은 아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모두 죄를 엄히 다스리신다. 그렇지 않다면 자신의 아들을 그 무시무시한 십자가에 희생할 필요가 없으셨다. 그러므로 우리의 죄와 구원을 찾아 우리에게 오는 이들의 죄를 외면하는 것은 애정이 있는 것이 아니다.

누군가의 죄를 무시하거나 죄를 수용 가능한 것으로 대하는 것은, 이들의 죽을 병에 대한 치유를 막는 것이다. 이는 우리에게도 적용된다. 우리는 자비를 펼치라고 부름 받았지, 진실을 희생하라고 부름 받지는 않았다. 이 진실이란 모든 죄는 우리의 정직한 회개를 요구하시는 하나님을 거역하는 것이다. 이것이 복음의 중심에 있는가? 우리의 게이, 레즈비언 이웃은 이런 소망을 품을 만한 존재이고, 변화가 가능하다.

레즈비언 친구 한 명이 나에게 너희들이 나에게 죄의 통행료를 매긴다면, 나도 똑같이 해야지. 이런 식으로 적용한다면, 왜 너희 기독교 때문에 괴로워해야 하니?” 정말 맞는 말이다.

 

5. 우리 모두는 교회에서 환영 받아야 한다.

어떤 형태로든 길을 잃은 사람들은 교회에서 환영 받아야 한다. 몰래 들어오려는 사람의 숨은 죄를 찾아 몸수색하는 교회 경비원을 본 적이 없다.

만약 그랬다면, 자신을 죄인 중에 괴수라고 고백했던 바울이 교회 좌석에 앉도록 환영 받을 수 있었을까? 이와 비슷하게 성 소수자들이 교회에 속할 수 없다면, 어디에 속할 수 있단 말인가? 그리고 그들도 속할 수 없는데 우리는 왜 속해야 하는가?

 

6. 우리는 모두에게 성경의 충만함을 가르치고 전파해야 한다.

마음이 불편하다고 성경의 일부분을 피해서는 안 되는 것처럼, 어떤 죄로 괴로워하는 이들에게 성경의 어떤 부분을 강조해서는 안 된다. 교회는 자비와 진실로 하나님의 말씀의 충만함을 신실하게 전파해야 한다. 이런 것들은 단절과 죄에 대해 우리에게 말하고 있는 부분뿐만 아니라 힘주고 만족케 하는 것이다.

 

7. 성령이 우리의 죄에 대하여 책망하신다.

하나님의 말씀이 신실하게 증거 되는 교회에 오는 모든 사람들을 환영할 때, 성령이 각 사람의 죄에 대하여 책망하심(요한복음 16:7~8)도 신뢰해야 한다. 이것은 성령의 일이지 우리의 일이 아니며, 성령께서 정하신 때에 이를 행할 것이다.

 

8. 누구도 하나님의 말씀을 수정할 권리가 없다.

성경이 동성애 관계를 금하지 않는다고 교회를 설득하려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신학적으로나 여러 가지로 다양한 해석을 시도하고 있다. 한 주제에 대해서 침묵하고 있는 것이 동의라고 여기는 것처럼 그중에서 유명한 것은 예수님은 한 번도 동성애라는 말을 한 적이 없다.”이다. 예수님은 웨이터에게 팁을 주지 않고 가는 것에 대해서 절대 말씀을 하지 않으셨고, 이 문제에 대해서 예민하지 않으시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러나 예수님은 동성애 문제에 대해서 마태복음 194절에서 5절로, 마가복음 106절에서 8절로 분명 말씀하셨고, 이것은 우리에게 명하신 성적 윤리이다. 이 본문을 어떻게 읽으나 그 뜻은 분명하다.

그러나 나 자신을 포함하여 이혼, 탐욕, 교만, 험담, 기만 등과 같은 죄를 정당하기 위해서 비슷한 속임수를 쓰는 성도들이 많다. 그 누구도 시대에 맞게하나님의 말씀을 수정할 권리는 없다.

 

9. 우리 모두는 하나님의 사랑을 구한다.

우리는 하나님을 언짢게 하는 일로 삶을 채우지만, 우리가 지으신 그대로 하나님의 사랑을 구하기 때문에 또 자주 그렇게 한다. 슬픈 것은 모두 잘못된 장소에서 구하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깨닫든 그렇지 못하든 하나님의 사랑을 구한다. 이를 위해서 창조되었고, 역설적이지만 주님이 만드신 우리 안의 구멍을 메우기 위해 찾는 것들은 치유로부터 분리시킨다. 이는 우리를 슬픔과 연민으로 채우지만, 또 그 구멍을 메울 수 있는 오직 유일한 이에게로 우리를 돌아가게 한다.

 

10. 동성에 애정을 갖는 것이 죄는 아니다.

동성에게 애정을 가질 수 있지만, 이런 어려움들을 유혹으로 여기고 주님의 주권과 통치 아래에 가져오도록 한다.

이것은 그리스도의 제자도로 불리며, 기독교인의 삶의 본질이다. 이것은 우리 각각 여러 면에서 행하도록 부름을 받은 것이다. 우리는 삶에서 고결함을 추구하고, 우리와 똑같이 시험을 당하며 살고, 시험을 통해 힘을 내는 성소수자 형제자매 곁으로 가야 한다. 이 안에서 우리는 하나이다.


 

위의 10가지를 알아야 할 사람은 교회의 목회자를 포함한 전 성도들이다. 우리는 세상의 빛으로서 복음의 힘과 광채가 빛나야 한다. 우리는 다가오는 세대들에게 본보기가 되어야 하며, 적절한 기독교적 응답 지침을 주어야 한다. 우리는 하나님이 지금까지 보시기에 다시 오지 않을 지금이라는 역사의 한 장에 적합한 사람들이고, 바울이 다윗에 대해 말했던 것처럼(사도행전 13:36) 오늘이라는 유일한 시간을 향한 주님의 목적을 따라야 한다.

 

 

글렌 T. 스탠튼(Glenn T. Stanton)

스탠튼은 가정 사역 기관인 Focus on the Family의 디렉터이자 많은 책을 쓴 저자이기도 하다. 최근작에는 <나의 (성소수자) 이웃 사랑하기: 자비와 진실로 친구 되기(Loving My (LGBT) Neighbor: Being Friends in Grace and Truth)><가족 설계 the Family Project(Tyndale)>이 있다. 본 글은 한국 교회를 위해 문화선교연구원에서 번역, 수정하여 게시한다. 원문은 10 Things Every Christian Should Know About Their LGBT Neighbors에서 볼 수 있으며, 저작권은 Churchleaders.com에 있다. 


 문화선교연구원의 소식 받기 

페이스북 www.facebook.com/cricum << 클릭 후 페이지 '좋아요', 

카카오스토리 story.kakao.com/ch/cricum << 클릭 후 '소식 받기'를 누르시면 새롭고 유익한 글들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자세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카카오스토리 구독하기

게 시 글 공 유 하 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밴드

문화선교연구원

문화선교연구원은 교회의 문화선교를 돕고, 한국 사회문화 동향에 대해 신학적인 평가와 방향을 제시, 기독교 문화 담론을 이루어 이 땅을 향한 하나님 나라의 사역에 신실하게 참여하고자 합니다. 서울국제사랑영화제와 영화관 필름포럼과 함께 합니다. 모든 콘텐츠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미지 맵

    웹진/목회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