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휴가를 부탁해] 각계 크리스천 리더들의 여름철 추천 도서



반응형




가끔은 여름 휴가를 생각할 때면, 이런 상상을 해본다. 한적한 바닷가에 비치 배드 하나 펼쳐 놓고 파라솔 아래 엎드린다. 그리고는 책 하나 펼쳐 읽으며 여유로이 여름 휴가를 보낸다면 어떨까. 마뜩지 않은 현실과 만만하지 않은 삶인 것은 알겠다. 하지만 우리에게 주어진 휴가를 적당히 읽을 책 한 권과 함께 한다면, 그야말로 더없이 풍성하고 알찬 휴가를 보낼 수 있으리라. 이쯤 결단이 섰다면 다음 단계는, 어떤 책을 읽어 볼까 일게다. 고민은 접어 두고 여러 지형에서 활동하고 있는 크리스천 지성들의 추천 책을 킵해 놓자.

, 슬슬 여름 휴가 준비해 볼까?






『돈 착하게 벌 수는 없는가』: 존 매키, 라젠드라 시소디어

 깨어있는 자본주의는 높은 차원의 목적, 이해 관계자 통합, 깨어있는 리더십, 깨어있는 문화와 경영, 이 네 가지 신조로 이루어진다.” - 본문 중에서

착하게 돈 벌 수 있을까? ‘그렇다고 분명하게 답하는 책이 여기에 있다단순하지만 강한 신념으로 우리를 설득한다착하게 돈을 버는 회사는 높은 수익이 아닌 가치 창출이라는 높은 차원의 목적을 가진다직원들이 의미 있는 일에 즐겁게 몰입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리더십을 발휘한다신뢰투명성책임공정성배려 문화가 조직 속에 깊이 배여 있다결과적으로 뛰어난 경쟁역량을 갖추고 탁월한 재무성과를 창출한다.

착하게 돈을 버는 회사들은 옳은 일이기 때문에 한다는 강한 신념을 갖고 있다올바른 이유로 행한 올바른 행동은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서 좋은 결과로 이어진다는 믿음이 있다이런 믿음은 자기실현적 예언이 되어 현실로 나타난다이 책은 단순히 이론적으로 논리만 펴거나 도덕적이어야 한다고 순진하게 주장하지 않는다홀푸드마켓을 포함하여 다양한 회사들의 믿을만한 경영실천 사례들을 현실감 있게 제시한다올바른 경영을 제대로 해 보고 싶은 분들이라면 꼭 읽어야 할 경영지침서이다.

 

이 책을 추천한 사람은... 경제·경영 분야 / 류지성 박사

현재 삼성경제연구소 연구전문위원이며 조직문화리더십인사조직 분야를 연구하고 있다기독경영연구원 포럼팀장으로 섬기고 있으며, '건강한 교회 이렇게 세운다'(공저), '마음으로 리드하라등의 저서가 있다.




『헤셸의 슬기로운 말들』: 아브라함 요수아 헤셸

인간의 영혼은 하나님의 촛불이다. 모든 영혼은 저마다 하나님께 없어서는 안 될 필요한 존재들이다. 절망을 피하는 길은 자신을 목적으로 세우는 대신에 필요한 존재가 되는 것이다.” - 본문 중에서

아브라함 요수아 헤셸의 책을 추천하는 이유는 간명하다최근 이사를 하면서 아내가 책은 50권만 남기자고 했을 때 나는 주저 없이 3명의 저술들을 먼저 챙기고 나머지는 모두 내 놓았다그 중 1명이 헤셸이다헤셸을 이해하려면 동유럽의 유대교에 대해 살필 필요가 있다차별과 편견핍박이 따라다니는 유대인의 유랑거대한 서구 문명사 속에서 유대신앙의 순결함을 지켜내야 하는 종교인으로서의 고뇌와 숙명그리고 전쟁과 유대인 대학살이라는 참혹한 현실이것들을 처절하게 통과해 낸 철학자이자 랍비가 풀어내는 思想(사상)은 어떠할까한마디로 밑바닥이 보이지 않는 깊이와 번뜩이는 광휘의 언어들로 가득 차 있다그러면서도 사회현실의 부조리에 대한 저항과 인간을 향한 애정이 듬뿍 담긴 헤셸의 저작들은 감동이기보단 충격에 가까웠다고 감히 고백한다. ‘진리를 향한 열정에서 시작해 예언자’, ‘사람을 찾는 하나님’, ‘누가 사람이냐’ 등 여러 권이 번역돼 나와 있지만 여름 휴가철에 읽긴 너무 무겁다다행히 이 모든 저작들에서 가려 뽑은 명구들로 엮은 책이 있다굿힐이 엮고 이현주 목사가 번역한 헤셸의 슬기로운 말들이다존재와 윤리도덕가족나이 듦과 젊음 등 주제별로 엮은 손바닥 크기의 150여 쪽문고판보다도 얇은 책이지만 그의 진면목을 만나기에 결코 부족하지 않다.


이 책을 추천한 사람은... 언론 분야 / 변상욱 대기자

35년 차 저널리스트로 활동하고 있는 CBS 기독교방송의 大記者직업 상 정치사회 비평을 담당하지만 종교사회학과 종교철학이 주된 관심 분야여서 한국 교회의 개혁과 일치에도 골몰하고 있다. ‘뉴스타파’ 시즌 1에서 시사칼럼을 맡기도 했으며 여러 언론기관의 저널리즘 스쿨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저널리스트 지망자들에게 언론인답기와 언론인 되기를 가르치고 있다.

 



『세계신화여행』: 김남수, 김남일 외 3명

 길가메쉬는 개인적인 영생을 포기한 후 인류라는 더 큰 생명체의 존속에 기여하는 문화영웅이 되었습니다. 인간만이 죽음을 의식하고 그래서 인간답게 살 수 있습니다. 이것이 고대의 필자가 후세에 전해준 깨달음입니다. 4000년이 지나 우리는 어떤지요? 우리는 각자 죽음에 맞선 영웅입니다. 지금 우리는 우리의 서사시를 쓰고 있습니다.” - 본문 중에서

동남아시아에 가면 볼 수 있는 종이 그림자 연극의 배경에는 신화 라마야나』 이야기가 숨겨져 있다우주 소년 아톰은 미국의 미키 마우스와 일본민담 잇순보시가 협쳐진 이미지다탈북소년 이야기가 담긴 황석영 소설 바리데기에는 한국의 설화가 깔려 있다세계 문학 작품과 문화콘텐츠 안에 풍성하게 반복되며 표현되고 있는 세계 신화를 이 책 세계신화여행은 소개하고 있다신화는 한 공동체의 꿈이라고 한다신화를 읽으면 그 공동체의 욕망을 만날 수 있다신화는 고대인의 사유나 표상이 반영된 어떤 신성한 이야기사물의 기원과 운동 원리 등을 설명하는 이야기를 말한다. 인류의 가장 오래된 이야기이지만가장 최근의 이야기이기도 하다아직도 우리 삶 곳곳에 신화의 사고가신화적 삶의 방식이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 중국, 일본, 인도, 남미, 베트남, 몽골, 이집트 등 문화권별 신화를 두루 살필 뿐 아니라 생태학적 관점문화콘텐츠의 관점 등 다양한 시각을 접목하여 신화에 대해 탐구하고 재해석한다. 이 책은 그렇게 밝혀진 신화의 새로운 의미를 오늘날 우리 삶에 되살리는 작업의 시도이다

이 책을 추천한 사람은... 문학 분야 / 김응교 교수

시인이자 숙명여대 교양교육원 교수. 연세대에서 신학을 공부하고 동 대학원에서 문학박사를 했다. 도쿄대 대학원에서 비교문학 비교 문화를 공부했고, 1998년부터 와세다 대학에서 객원교수로 10년간 강의했다. 계간 '두레사상' 편집주간을 역임했고, 현재 '리얼리스트' 편집위원이다.

 

 


 

『로드』: 코맥 매카시 


"넌 계속 가야 돼. 나는 같이 못 가. 하지만 넌 계속 가야 돼." - 본문 중에서

 

영화 <더 로드>로 만들어지기도 했던 소설 <로드>. 미국 현대문학의 거장 코맥 매카시의 책이다. 대재앙 이후 한 아버지와 아들이 살아남기 위해 황폐한 잿빛 길을 걷고 또 걷는 이야기이다. 살아남기 위해 길을 떠나지만 만나는 것은 희망 대신 꺼져가는 불, 황폐한 땅. 그리고 신의 말씀을 잊고, 사람이기를 포기하며 사람을 잡아먹는 사람들뿐이다. 저자 매카시가 이 작품을 아버지와 아들이 길을 떠나는 이야기라고 했으나 그저 부성애 코드로만 채워져 있지 않다. 읽는 사람마다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지만 특히 성서에 비견되는 소설이라는 소개처럼 종말의 날에 오실 예수님을 기다리며 살아가는 기독교인들이 한번쯤 읽어보면 좋을 책이다

이 책을 추천한 사람은... 영화 분야 / 이무영 감독

시나리오 작가이자 영화감독. 근사한 영화 만들겠다는 꿈 하나로 유학을 떠났다. 귀국 후 박찬욱 감독과 의기투합 공동 시나리오 집단을 결성한다. 거기서 배출한 작품들이 바로 <간첩 리철진>, <아나키스트>, <공동경비구역 JSA > 등 이다. 팝 칼럼니스트라는 직업을 국내에 처음 정착시킬 만큼 음악적 감각도 탁월하다. 오랜 세월동안 갈고 닦아온 시나리오 <휴머니스트>로 감독 데뷔하였다. 최근작 <한강블루스>에서 각자 아픈 과거를 가진 네 사람이 서로 다른 방식으로 과거와 화해하는 과정을 그렸다.

 




『경이로움』: 라비 재커라이어스

"참된 구원은 의식에 관한 것이 아니라, 관계에 달려 있다. 그것은 육신의 모습에 관한 것이 아니라, 영혼의 욕구에 대한 것이다. 그것은 하루 중 어느 때냐의 문제가 아니라, 그분이 임재하시는 영원성에 관한 것이다. 그것은 그분을 달래는 문제가 아니라, 그분의 규율 안에 머무르는 문제다. 그것은 문화에 관한 것이 아니라, 진리에 관한 것이다. 그것은 평화를 얻는 일이 아니라, 경이를 역사하시는 그분의 능력에 관한 일이다." - 본문 중에서

휴가기간 동안 읽으면 좋을 책으로 라비 재커라이어스의 경이로움(베가북스)을 추천한다. 휴가(Rest)가 지친 우리에게 삶의 활력을 다시 찾게 하는 시간이라면경이로움은 허탈과 절망에 지친 영혼을 경이로움으로 되찾게(Recapture) 할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 어릴 적 바닷가에서 해가 뜨는 것을 보고 놀라워했던 것 같은 어린 아이 같은 경이로움을 다시 찾게 될 것이다영혼과 삶을 위한 멋진 휴가 보내세요.

이 책을 추천한 사람은... 문화 분야 / 문애란 대표

한때 '열심히 일한 당신, 떠나라.' '미인은 잠꾸러기' '정복할 것인가, 정복당할 것인가' 등 각종 유명한 광고카피를 만들었다. 카피라이터, 제작팀장, 대표까지 '고계 여성 1' ‘히트제조기등의 수식어에, 국내 최초로 칸광고제 은사자상을 수상하는 등 광고계 전설로 불렸다. 은퇴 후, ‘하나님의 동역자가 되고 싶다는 마음으로 현재 사회봉사 활동에 힘쓰며 G&M글로벌 문화재단의 대표로 있다

 




하나님의 뜻』: 제럴드 L. 싯쳐

 "이렇듯 우리는 10년 전에 미리 인생을 계획함으로써가 아니라 현 순간 당면한 상황 속에서 하나님이 하시는 일에 주의를 기울임으로써 소명을 발견해 간다." - 본문 중에서

그리스도인이 항상 염두에 두고 확인하며 확실히 해두어야 할 것 중의 하나는 자신의 삶에서 무엇이 하나님의 뜻인가를 아는 것이다하나님의 뜻은 성도들이면 누구나 알고 싶어 하는 것이란 점에서사실은 모든 성도들이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 것이란 점에서 그 중요성은 더 말할 필요가 없겠다그러나 이 말처럼 자주 쓰이는 말도 없으면서 오해 혹은 곡해 되는 말도 드물다하나만 있어야 할 하나님의 뜻이 여럿이 되거나 자의적 해석으로 전혀 하나님의 뜻이 아닌 것을 하나님의 뜻으로 확신하고 엉뚱한 길 가는 그리스도인들이 너무 많다.

하나님의 뜻을 어떻게 이해하고 실현할 것인가에 대해 저자는 아주 명쾌하게 설명한다성경은 미래에 일어날 일들에 대해 우리가 어떤 것이 하나님의 뜻인가 구별할 수 있는 분별법을 알려주지는 않는다대신 지금 이미 우리가 알고 있는 하나님의 뜻을 지체하지 말고 실행에 옮기라고 말한다먼저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구하면서 그 안에서 무엇인가를 선택한다면 그것이 모두 하나님의 뜻이다미래에 일어날 일의 하나님의 뜻을 알려고 하기보다 그렇게 길지 않은 우리 삶을 이미 알고 있는 하나님의 뜻을 실행하는데 모든 에너지를 쏟아 붓는 것이 옳다는 저자의 주장은 충분히 음미해 볼 필요가 있다.

이 책을 추천한 사람은... 목회 분야 / 한재엽 목사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교회, 장유대성교회를 섬기고 있는 행복한 목회자. "하나님을 사랑하고 네 이웃을 사랑하라"는 예수님의 말씀을 목회철학에 반영하여, 지역사회를 섬기는 다양한 사역들을 목회 현장에서 실천하고 있다. 현재 장유대성복지재단 이사장, 문화선교연구원 이사장으로 있다.

 





교회 3.0: 닐 콜

"불신자들이 호감을 갖는 이유는 오직 예수님때문이어야 한다. 그것만이 유일한 이유가 돼야 한다. 우리가 교회에만 신경을 쓰며 어떤 교회를 만들까, 교회에서 무엇을 할까, 어떤 식의 사역을 할까, 누가 설교하고 찬양할까만 생각한다면, 진짜 중요한 것을 놓치고 있는 것이다." - 본문 중에서

21세기 들어 교회론에 획기적 변화가 전개되고 있다. 1세기 초대교회의 1.0 교회, 313년 콘스탄틴 황제의 기독교 개종 이후의 2.0 교회에서 3.0 교회로의 전환이다저자의 주장에 따르면 개혁교회뿐만 아니라 오순절 교회를 비롯한 다양한 교파교회가 대부분 2.0 교회에 속한다. 3.0 교회는 프로그램 주도목회자 주도의 제도적 교회를 벗어나 본질이 아닌 무엇이든 해체할 수 있는 유기적 교회론을 일컫는다. 3.0 교회는 더 이상 '찾아가는 장소'가 아니라 그것에 '소속한 사람'이다. 단순하지만 관계적이며 강한 확산성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와 공동체 재생산이 가능한 교회로의 전환을 뜻한다하나님과 사람들과 상처 입은 세상을 섬기되 뜨거운 선교적 영성을 가지고 하나님의 나라를 도래토록 선도하는 사람들을 의미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저자는 포스트모던 문화의 영향권에 있는 교회가 정체성을 유지하면서도 그 사명을 감당하기 위하여 취할 방향 전환의 구체적 방안을 제시한다. 한국 교회에 한 여름 더위를 이겨 낼만한 매우 의미 있는 도전을 준다는 점에서교회에 대한 혹독한 비판과 암울한 전망을 건설적으로 극복할 만한 비전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이 책에 대한 일독과 실천을 적극 추천하는 바이다.

이 책을 추천한 사람은... 신학 분야 / 임성빈 교수

장로회신학대학교 교수(기독교와문화)이자 문화선교연구원의 원장. 프린스턴 신학교에서 리처드 니버를 전공했으며 한국 사회의 세대 갈등, 통일, 그리고 문화 전반에 관심이 있다. 현재 공공신학의 관점에서 '한국 교회의 대사회적 역할과 책임'이라는 이슈에 천착해있다. 프린스턴 신학교 이사로도 활동 중이다.


문화선교연구원의 소식 받기

* 페이스북 www.facebook.com/cricum << 클릭 후 페이지 '좋아요'를,

* 카카오스토리 story.kakao.com/ch/cricum << 클릭 후 '소식 받기'를 누르시면 새롭고 유익한 글들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경제·경영 분야 추천 / 류지성 박사(삼성경제연구소)


돈 착하게 벌 수는 없는가

저자
라젠드라 시소디어, 존 매키 지음
출판사
흐름출판 | 2014-02-14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상상해보라!기업의 설립자가 자신의 부모와 아이들이 자랑스러워할 ...
가격비교


언론 분야 추천 / 변상욱 대기자(CBS)


헤셸의 슬기로운 말들

저자
루스 마커스 굿힐 지음
출판사
한국기독교연구소 | 2010-05-15 출간
카테고리
종교
책소개
하느님에 대한 창조적인 해석으로 유명한 아브라함 요수아 헤셸의 ...
가격비교


문학 분야 추천 / 김응교 교수(숙명여자대학교)


세계신화여행

저자
김남수, 문혜진, 김응교, 김선자, 김남일 지음
출판사
실천문학사 | 2015-03-19 출간
카테고리
역사/문화
책소개
그리스 로마 신화만 신화인가? -주류와 비주류 구분 없는 신화 ...
가격비교


영화 분야 추천 / 이무영 감독


로드(THE ROAD)

저자
코맥 매카시 지음
출판사
문학동네 | 2008-06-10 출간
카테고리
소설
책소개
거장의 귀환… 매카시를 모른다면 미국 현대문학을 논하지 말라!...
가격비교


문화 분야 추천 / 문애란 대표(G&M글로벌문화재단)


경이로움

저자
래비 재커라이어스, 라비 재커라이어스 지음
출판사
베가북스 | 2015-05-28 출간
카테고리
종교
책소개
- C. S. 루이스 이래 최고의 기독교 변증가- 하버드, 프린...
가격비교


목회 분야 추천 / 한재엽 목사(장유대성교회)


하나님의 뜻 (오늘 여기서 그분을 위해) (증보판 연구문제수록)

저자
제럴드 싯처, 싯처 지음
출판사
성서유니온선교회 | 2004-08-16 출간
카테고리
종교
책소개
이 책의 저자 제럴드 싯처의 삶은 어느 날 저녁 그를 덮친 끔찍...
가격비교


신학 분야 추천 / 임성빈 교수(장로회신학대학교)


교회 3.0

저자
닐 콜 지음
출판사
스텝스톤 | 2012-10-04 출간
카테고리
종교
책소개
살아 있는 교회는 생명을 낳는다. 생명으로 ‘생명’을 낳고 ‘배...
가격비교




문화선교연구원의 소식 받기

* 페이스북 www.facebook.com/cricum << 클릭 후 페이지 '좋아요'를,

* 카카오스토리 story.kakao.com/ch/cricum << 클릭 후 '소식 받기'를 누르시면 새롭고 유익한 글들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카카오스토리 구독하기

게 시 글 공 유 하 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밴드

문화선교연구원

문화선교연구원은 교회의 문화선교를 돕고, 한국 사회문화 동향에 대해 신학적인 평가와 방향을 제시, 기독교 문화 담론을 이루어 이 땅을 향한 하나님 나라의 사역에 신실하게 참여하고자 합니다. 서울국제사랑영화제와 영화관 필름포럼과 함께 합니다. 모든 콘텐츠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미지 맵

    웹진/문화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