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의 광장 SNS, 교회는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



반응형

소통의 광장 SNS, 

교회는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

 [아멘넷뉴스 원문 바로가기]

2015/05/04 () 09:02

 

스마트폰과 SNS 이용이 사회 속에서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고 있다. 사회와 교인들의 소통기구가 될 수 있는 SNS를 교회가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문화선교연구원이 짚어봤다.


지난 해 우리나라의 가구당 스마트폰 보유율은 84.1%10명 중 8~9명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었다. 3년 새 20% 가까이 상승한 수치다.

SNS 역시 지난 해 60.7%를 차지하며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젊은층 위주로 사용되던 SNS40대 이상으로 폭넓게 이용되고 있는 현실은 주목할만하다.

 SNS는 이제 교회에도 새로운 소통의 광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에 문화선교연구원이 크리스채너티투데이의 Ed Stetzer의 글을 한국 상황에 맞게 정리해, 교회 내 SNS의 필요성을 이야기했다.

 

SNS21세기 민중의 광장교회가 관심 가져야

문화선교연구원(원장 임성빈, 이하 연구원)은 점차 확산되고 있는 SNS의 특징과 한국에서의 활용 양상을 살펴봤다.

연구원은 역사적으로 각 시대와 지역마다 사회적 교류나 상업적 목적을 위해 공공장소인 광장에서 모든 세대들이 모였다. SNS21세기의 광장이 되었다사람들은 실시간으로 사적인 차원의 교제 뿐 아니라 공적 담론, 곧 사람들과 함께 토론하고 의논하고 의견을 나누며 소통한다고 말했다.

연구원은 진정으로 교회가 복음으로 강력한 영향을 주며 공동체와 상호 작용을 하기 원한다면 실제로 그런 중요한 대화들이 이루어지는 SNS에 적극 참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연구원은 “SNS가 온라인 공간이기는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곳이기 때문에 교회 리더십이 반드시 주목하고 관심을 가져야 할 중요한 영역이라며 모든 교회는 SNS 활동을 적극적으로 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SNS 매체별 특성에 따라 접근하라

모바일 광고 연구소에서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한국의 SNS 사용도는 카카오스토리(24,027,461), 네이버 밴드(19,291,737), 페이스북(14,527,484), 인스타그램(4,401,436), 트위터(1,996,014) 순이었다.

연구원은 카카오스토리가 카카오톡과 연동된다는 점에서 참여율이 높고 30~50대의 사용 비율도 높다고 분석했다. 네이버 밴드는 PC와 연동되며 폐쇄형이라는 점에서 소규모 그룹 커뮤니티로 인기가 있었다.

연구원은 교회가 SNS를 활용할 경우 각 매체별 특성에 따라 다르게 접근할 것을 조언했다.

소규모 그룹 활동은 내부적인 소통을 위해 별도로 운영할 순 있지만, 페이스북과 같이 교회 공적으로 모두에게 열려있는 매체의 경우 전체 공개로 설정해 공유하면 장점을 활용할 수 있다고 했다.

또 카카오스토리와 페이스북은 처음 방문한 새신자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다. 교회의 굵직한 기도 제목을 공유하거나 성도 개인의 갑작스런 문제나 어려움에 대한 중보 요청도 실시간으로 공지가 가능하다.

트위터는 페이스북보다 상대적으로 사회와 소통하는 경향이 강하다. 트위터를 사용하는 교회는 각종 행사들을 공지하고 성도와 방문자 간 교류를 활성화시켜 사회와 적극적으로 문화적 공감대를 만들어나갈 수 있다.

인스타그램은 교회가 사진과 영상물을 게재하면서 교회나 사역을 안내하는 플랫폼 역할을 할 수 있고, 교인의 말씀 묵상을 도울 수 있다. 인스타그램은 10~20대 젊은층이 많이 사용하는 만큼 세대에 맞게 유용하게 활용해야 한다.

연구원은 “SNS는 이제 유행을 넘어 문화로 자리잡았다. 교회는 이 대화의 장을 통해 최선을 다해 참여해야 한다. 아직도 머뭇거리고 있다면 사도 바울의 이야기를 들어보자며 고린도 전서 922절 말씀을 마지막으로 제시했다.

 

내가 러 사람에게 여러 모습이 된 것은 아무쪼록 몇 사람이라도 구원하고자 함이니 내가 복음을 위하여 모든 것을 행함은 복음에 참여하고자 함이라

 

 

 

반응형
카카오스토리 구독하기

게 시 글 공 유 하 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밴드

문화선교연구원

문화선교연구원은 교회의 문화선교를 돕고, 한국 사회문화 동향에 대해 신학적인 평가와 방향을 제시, 기독교 문화 담론을 이루어 이 땅을 향한 하나님 나라의 사역에 신실하게 참여하고자 합니다. 서울국제사랑영화제와 영화관 필름포럼과 함께 합니다. 모든 콘텐츠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미지 맵

    커뮤니티/PRESS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