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워크, 교회를 건강하게 만드는 8가지 가치



반응형


교회를 건강하게 만드는 팀워크

T.E.A.M.W.O.R.K

Rick Warren

인간이 구성한 모든 조직의 생사란 팀워크에 달려있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그것은 태생이 공동체로 시작된 교회에게는 더욱 당연한 일일 것입니다. 이에 대해 릭 워렌 목사는 목회의 성공은 깊이 있는 공동체 정신을 토대로 한 강력한 팀에 달려있다고 한 바 있습니다. 교회 내외적으로 작은 그룹에서부터 큰 그룹까지, 교역자 그룹과 평신도 사역 그룹 등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공동체가 존재하지만, 실제적으로 훌륭한 팀워크를 이루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에 실제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한 릭 워렌과 새들백 교회의 팀워크 형성 노하우(8 Values of Teamwork that Keep a Church Healthy)를 소개합니다. 미국 새들백 교회라는 특수성이 있긴 하지만, 교회라는 본질적 보편성을 고려해서 본다면 한국의 상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목회의 성공은 깊이 있는 공동체 정신을 토대로 한 강력한 팀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릭 워렌)는 하나된 공동체가 엄청난 성장을 이루어가는 것을 지켜보기도 했고, 반대로 공동체가 하나 되지 못하고 각기 따로 노는 사례들도 보아왔다. 팀워크는 절대로 우연히 발생하지 않는다. 항상 누군가의 신실한 의도와 노력으로 이루어진다. 팀워크의 중요한 3가지 요소는 다음과 같다.

△ 강력한 목적

△ 투명한 의사 소통

△ 그리고 모두가 동의하고 공유하는 가치관


새들백 교회는 팀워크의 영문 철자인 T.E.A.M.W.O.R.K.에 맞춰 8행시를 만들어서 팀워크에 대한 가치들을 기억하며 지키려고 노력 중에 있다.

 

Trust 믿음

팀 내 믿음은 팀원들을 끈끈하게 결속시켜주는 감정의 접착제와 같은 역할을 한다. 또한 서로를 신뢰할 수 있는데 필요한 요소이다. 구성원들 간의 믿음을 촉진시키는 요소에는 다음 3가지가 있다.

1) 일관성: 어느 정도의 기간 동안 일관되고 합리적인 반응을 보일 때 사람들은 당신에게 믿음을 가지게 된다. 또한 당신은 예측 가능한 모습을 보여야 한다. 당신이 내리는 결정과 답변들은 다른 사람들이 납득을 할 만한 것들이어야 한다.

2) 충성: 당신 팀의 구성원이 비판을 받는 상황에서는 그들을 변호해줄 수 있어야 한다. 구체적인 사항들은 나중에 개인적으로 따져보더라도 말이다. 그리고 확실한 증거가 있기 전까지는 항상 최상의 생각, 긍정적인 모습을 보여줘라.

3) 위임: 당신이 어떤 결정권을 팀의 누군가에게 위임하는 것은 곧 그들을 믿고 신뢰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팔로어들은 자신을 믿어주는 리더를 믿는다.

 


Economy of Energy 에너지, 열정 관리

서러브레드(Thoroughbred, 영국에서 개량한 경주 말 - 편집자 주)와 같은 최상급 말도 오랜 시간 최고 속도를 내며 달릴 수 없다. 팀을 가장 빨리 지치게 만드는 건 그들에게 쉴 틈을 주지 않을 때이다. 마음이 평안하면 몸에 생기가 도나…"(잠언 1430절 상반절, 새번역)의 말씀처럼 팀의 구성원들과 오랫동안 사역하고 싶다면 그들에게 쉴 수 있는 시간을 줘야 한다.

여기 당신의 팀이 에너지를 잘 관리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다.

 

1) 구성원들이 개인의 삶이나 가족 관계에서 겪고 있을 문제들에 대해 대비하고 보상해줘라. 가족 내 병고나 결혼 혹은 출산 등의 상황은 언제든 발생할 수 있다. 당신 팀의 구성원들이 교회 외에도 중요한 일상이 있음을 기억하라.

2) 구성원들이 각기 다른 시간에 각기 다른 에너지로 일할 수 있도록 해라. 어느 특정한 날에는 물론 모두가 발 빠르게 움직이며 헌신을 집중시켜야 한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날에는 속도를 잠시 늦출 필요가 있다. 장기적으로 보면, (토끼와 거북이 경주처럼) 천천하더라도 꾸준히 나아가는 사람이 빠르고 맹렬하게 움직이는 사람을 이기고 더 오래 버틴다.

3) 사역의 1년을 이 에너지 주기에 맞춰 조정해라. 새들백 교회에서는 중요한 행사나 사역을 앞두고 휴식 기간을 꼭 만들어 놓는다.

4) 또한 가능하다면 일정을 융통성 있게 조직해라.

5) 그리고 무엇보다도 사역이 즐거울 수 있도록 해라.

 


Affirmation 칭찬과 인정

사람들은 모두 칭찬과 인정을 받기를 원한다. 따라서 그 부분이 부족할 때 사람들은 쉽게 삐뚤어진다. 미소와 아주 단순한 칭찬과 격려의 표현이 그 팀의 하루를 어떻게 바꿔놓는지 보게 되면 칭찬과 인정의 힘이 얼마나 놀라운지 볼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의 팀이 이런 분위기 속에 유지될 수 있는 방법이 아래에 4가지가 있다:

1) 그들의 생각을 존중할 것

2) 그들의 독특한 면을 인정하고 때로 감사히 받아들일 것

3) 그들의 노력을 칭찬할 것

4) 그들의 충성을 칭찬할 것

 

Management of Mistakes 실수관리

의인은 일곱 번을 넘어지더라도 다시 일어나지만..." (잠언 2416절 상반절, 새번역나는 이 말씀을 굉장히 좋아한다. 아무리 훌륭한 의인이더라도 실수를 하기 마련이고 때론 흔들릴 수도 있음을 우리에게 알려주고 있기 때문이다. 실수는 실패가 아니다. 포기하지 않는다면 실패하지 않을 수 있다. 실수가 가르쳐주는 것은 꽤 많다. 어떤 것을 하면 안 되는지 보여주기 때문이다. 만약 당신이 아무 실수도 저지르지 않았다면 그건 아마도 당신이 안정적으로, 새로운 것들을 시도하고 있지 않다는 뜻일 것이다. 나는 함께 일하는 사역자들에게 최소 일주일에 한 개 이상의 실수를 범해보라고 제안한다. 반복되는 실수들만 아니면 된다. 우리는 실수를 통해 배우고 더 성장한다.

 


Weekly Staff Meetings 주간 회의

몇 년간 나는 내 사역자들에게 주간 보고서를 인덱스 카드에 적어 올 것을 요청했다. 이렇게 간단한 방식을 갖춰야 사역자들의 보고가 간결해지고 핵심만 짚게 된다. 그 카드에 적힌 내용들이 주간 회의의 안건이 되었다. 새들백교회는 요즘 이메일을 더 많이 사용하지만, 이 방법은 꽤나 유용했다. 회의를 진행하는 리더로서 알아두어야 할 4가지 사항은 다음과 같다.

내가 현재 진행시킨 내용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내가 현재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내가 지금 당신의 결정이 필요한 사항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내가 지금 감사하게 여기는 것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Open Communication 열려있는 의사소통

열린 대화는 팀워크의 가장 기본 토대이다. 잠언 1317절은 신실한 사절은 일을 바로잡는다.”(공동번역)고 말하고 있다.(원본에는 “Reliable communication permits progress.”로 적혀있는데 직역하면 신뢰 있는 대화는 상황을 진전시킨다.”) 효과적인 의사소통의 3가지 장애 요인은 다음과 같다:

1) 속단하는 습성: 우리는 얼마나 많은 문제의 발단이 제가 가정해 봤을 때에서 비롯되는지 잘 알 것이다. 여기에 속단이 가져다주는 치명적인 상황들이 있다. 문제해결의 방법이 한 가지밖에 없다는 가정, 모든 사람들이 당신과 같은 생각과 마음을 가졌을 것이라는 가정, 다른 사람들은 절대로 바뀌지 않은 것이라는 가정, 당신이 타인의 동기와 목적을 알고 있다는 가정 말이다

2) 성급함: 성급함은 열린 대화를 방해한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대개 다른 사람의 말보다는 내가 할 말에 더 관심을 두기 때문이다. 성급하게 결론에 도달하는 것은 의사소통에서 많은 문제를 유발한다.

3) 자존심: 당신이 모든 것을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순간, 당신은 주변의 피드백에 저항하게 된다. 타인의 말에 귀 기울이며 배우려고 노력하지 않고 자기 자신을 보호하려는 태도를 취하게 된다.

 

Recognition and Reward 인정과 보상

당신이 팀 구성원의 노력과 성과를 인정해줄수록 팀의 공동체 의식은 강화된다. 아주 간단하다. 성경에서도 이 원리를 잘 보여준다. 여러분은 모든 사람에게 의무를 다하십시오.”(로마서 137, 새번역. 원문에는 “Give honor and respect to all those to whom it is due.”로 적혀있다. 직역하면 마땅한 사람에게 공로와 인정을 다하라.”는 뜻이 된다.)

 

Keep on Learning 지속적인 배움

모든 리더는 학습자이기도 하다. 당신이 배움을 멈추는 순간, 당신은 리더이기를 포기하는 것이다. 나는 교회와 목회자에게 조언하게 될 상황들이 많이 오는데 그때마다 발견하는 것은 교회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성장하는 리더가 필요하다는 점이다.

또 다른 잠언의 말씀에 의하면, 명철한 사람의 마음은 지식을 얻고, 지혜로운 사람의 귀는 지식을 구한다."(잠언 1815, 새번역) 여러분도 이리 하고 있는가? 여러분은 팀 구성원들에게 계속해서 성장하고, 계발하고, 배울 것을 제안하고 있는가? 새들백 교회에서 사역자들은 함께 꾸준히 책을 읽으며 우리의 실력과 인품을 다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여러분이 이 글에서 T.E.A.M.W.O.R.K로 소개된 8가지 가치들을 팀 내에서 실행한다면 아마 새로운 차원에서 팀웍이 형성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문화선교연구원의 소식 받기

* 페이스북 www.facebook.com/cricum << 클릭 후 페이지 '좋아요'를,

* 카카오스토리 story.kakao.com/ch/cricum << 클릭 후 '소식 받기'를 누르시면 새롭고 유익한 글들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카카오스토리 구독하기

게 시 글 공 유 하 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밴드

문화선교연구원

문화선교연구원은 교회의 문화선교를 돕고, 한국 사회문화 동향에 대해 신학적인 평가와 방향을 제시, 기독교 문화 담론을 이루어 이 땅을 향한 하나님 나라의 사역에 신실하게 참여하고자 합니다. 서울국제사랑영화제와 영화관 필름포럼과 함께 합니다. 모든 콘텐츠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미지 맵

    웹진/목회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