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자가 감당해야 하는 네 가지 역할



반응형



목회자가 감당해야 하는 네 가지 역할


Ron Edmonson






리더가 외로워지는 이유는 공동체에서 가장 위에 있는 상급자에게 많은 책임이 부과되기 때문이다. 기업, 비영리단체, 교회이든 간에 가장 상급자에게 필요한 것은 과감한 활동이 아닌, 보이지 않은 비활동적인 항목에서 오는 경우가 많다. 책임감의 무게는 때론 굉장히 버겁게 다가오긴 하지만 리더로서 피할 수 없는 역할이기도 하다. 리더의 자리에서 오는 당연한 의무이기 때문이다. 성공적인 리더는 그들이 할애해야 하는 힘과 노력의 양을 잘 파악하는 사람이고 그러한 항목에 필요한 에너지를 집중시킨다.

리더의 네 가지 임무는 다음과 같다.


비전 (Vision)

리더는 공동체 혹은 조직의 비전을 위해 임명된 관리인이다. 그 비전은 속한 조직의 특성에 따라 이사회, 혹은 교회의 경우 예수님의 사명에 맞춰 미리 예정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어떤 곳이든 모든 리더는 그 비전을 추진시키는 일을 맡는다. 하루 일과가 끝난 뒤에 리더는 그 공동체가 비전을 달성했는지에 대한 질문에 책임을 갖는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리더의 비활동적인 태도가 그 공동체의 비전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가치 (Value)

리더는 조직 문화를 형성하고, 보호하고 또한 만들어가야 한다. 조직의 특성은 리더의 생활방식과 가치관에 맞춰 결정되고 유지된다. 교회의 경우 이런 특징은 더욱 커진다. 교회의 덕성이 목사의 개인적인 덕성보다 훌륭한 경우는 거의 없다.


승리 (Victory)

리더는 조직에게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제시한다. 궁극적으로, 리더들은 최종 목표를 설정함과 동시에 평가, 인정 그리고 보상의 기준을 결정한다. 한 조직이 모든 임무를 떠안을 수 없기 때문에 리더의 우선순위, 결단력, 주요 목적 등은 큰 역할을 한다. 원로목사의 경우 그 교회의 핵심역량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데 이는 리더가 설정하는 승리의 형태에서 비롯된다.


속도 (Velocity)

리더는 공동체가 움직이는 속도를 결정한다. 리더는 오늘의 업무와 미래의 기회 간의 균형을 맞춘다. 리더의 속도와 주위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그 조직이 얼마나 빠르게 반응하여 적응하거나 변화하지 결정한다. 따라서 리더는 속도를 설정해서 얼마나 느리게 또는 빠르게 교회의 목표를 달성할지 정한다.


대부분의 조직은 운영조직이 있다. 이사회, 이해관계자 집단 혹은 장로회 등 조직을 감독하고, 담임목사 혹은 최고경영자를 고용하고, 조직 내에서의 특정 지위를 차지한다. 하지만 조직의 이 네 가지 일상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결정적인 역할은 리더에게 있다. 리더는 위임, 분위기 조성, 자문 요청 그리고 심지어는 책임 회피 등을 통해 리더 고유의 역할을 수행한다. 리더 스스로 위에 언급한 업무들을 성취하고 있는지 자각하고 있는지를 떠나서 리더들은 그 지위에 있다는 사실 하나만으로 조직의 네 가지 요소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혹시 당신은 현재 속해있는 조직의 리더인가? 저 책임감들의 무게를 몸소 느끼고 있는가? 당신이 저 네 가지 항목에 얼마나 막중한 역할을 미치는지 이해하게 됐기를 바란다.


Ron Edmondson은 목사이자 교회의 리더로서 교회 개척, 부흥, 그리고 다른 목사들이 리더십, 전략 그리고 삶에 대한 고찰을 깊이 할 수 있게 도와주고 있다. Ron 목사는 20년간의 시간을 대부분 자영업자와 같은 비즈니스 사업을 해왔고 10년간 교회에서 정식으로 사역하면서 교회의 성장에 큰 기여를 했다. 본 기사를 이용할 경우 원작자는 'Ron Edmondson', 번역자는 '문화선교연구원'으로 표기할 수 있다. 본 글은 비상업적 목적으로 번역되었으며, 저작권은 Church Leaders에 있다. 원본은 링크를 클릭(Click Here).


문화선교연구원의 소식 받기

* 페이스북 www.facebook.com/cricum << 클릭 후 페이지 '좋아요'를,

* 카카오스토리 story.kakao.com/ch/cricum << 클릭 후 '소식 받기'를 누르시면 새롭고 유익한 글들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카카오스토리 구독하기

게 시 글 공 유 하 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밴드

문화선교연구원

문화선교연구원은 교회의 문화선교를 돕고, 한국 사회문화 동향에 대해 신학적인 평가와 방향을 제시, 기독교 문화 담론을 이루어 이 땅을 향한 하나님 나라의 사역에 신실하게 참여하고자 합니다. 서울국제사랑영화제와 영화관 필름포럼과 함께 합니다. 모든 콘텐츠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미지 맵

    웹진/목회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