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읽기/교회와문화]조나단 에드워즈처럼 성경을 볼 수 없을까?



반응형



조나단 에드워즈처럼 성경을 볼 수 없을까?

말씀의 위대한 사역자인 조나단 에드워즈가 끼친 영향력을 부인 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그는 성경을 하나님의 은혜의 관점으로 바라보길 원했으며, 말씀을 통해서 하나님의 성령으로 사람이 변화될 수 있다는 확신으로 설교했다.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진정으로 알기 원하면 말씀을 통하여 성령님의 계시가 우리 마음안으로 들어와야 한다.

우리는 예수님이 제자로 살기를 다짐할 때에 많은 부담감을 느낀다. 감당해야할 많은 지침과 말씀의 내용들은 실천하기도 전에 우리에게 무거운 짐으로 다가오기 때문이다. 그러나 조나단 에드워즈가 말하는 하나님의 은혜의 관점에서 접근 할 때 우리는 부담감에서 벗어나 진실된 자유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하나님의 은혜는 우리와 함께 하시는 그분의 선물이며, 하나님을 더욱 깊이 알 수 있는 기회이자 사귐의 시간이다. 그럼 그가 어떻게 말씀을 접근하는지 크게 3가지로 살펴보자.

첫째. 예수 그리스도를 중심에 올려놓고

은혜의 관점으로 말씀을 바라보는 것은 무엇보다도 예수 그리스도를 성경의 중심에 올려 놓는 작업이다. 이 땅에서 행하신 그분의 삶과 하나님 나라의 비전을 공유하면서 하나님의 마음을 함께 나누는 것이다.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사람이라 불리웠던 다윗과 같이(행 13:22), 조나단 에드워즈가 추구하는 성경 읽기의 일차적인 목표는 그분의 마음을 알아가는 것이다. 우리는 말씀을 통하여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마음과 뜻을 깨닫게 되며 우리 마음 또한 그분의 마음을 닮아가게 된다(롬 15:2, 딤후 3:16). 또한 성령님을 통하여 우리는 하나님 말씀으로 우리의 겉모습과 속마음이 새롭게 형성되는데 그분의 성품과 그분의 일하심을 따라가게 될 것이다.

둘째. 바리새인이 아닌 그리스도인으로 말씀을 읽어야

하나님의 말씀은 그분의 백성을 향한 계시이다. 하지만 성령님의 도우심이 없이 그 말씀을 온전히 깨닫는 것은 힘들다(눅 24:44-45). 조나단 에드워즈는 ‘예수 그리스도는 거룩하고 은혜로우시며 말씀을 통하여 우리 마음안으로 임하시는데, 거룩함과 은혜에 대한 그리스도의 완전함은 성령님을 통한 것이다’고 말한다. 그렇지 않는다면 우리는 바리새인의 모습을 따라갈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우리가 그리스도를 은혜롭고 아름다우신 하나님이 어린양으로 바라보기 위해서 전적으로 그분을 드러내시는 성령님의 도우심이 필요하다.

말씀을 영적인 관점으로 보는 것은 상당히 단순한 해석일 수 있다. 영적이면서도 지성적인 관점을 놓지 말아야 한다. 죄에 대한 각성과 함께, 하나님의 은혜를 깨닫고 실천하고자 하는 원동력으로 말씀을 바라볼 필요가 있다. 말씀을 자아를 위한 육체의 완성으로 보지 말고 하나님을 목표로 하는 은혜의 관점으로 접근해보자.

셋째. 하나님의 충만한 영광의 관점으로

에드워즈는 하나님의 말씀이 영적이면서 실제적인 차원에서 우리의 영혼과 삶에 깊숙이 작동하고 있음을 말한다.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를 믿음의 실천에 중요한 동력을 제공한다. 우리가 다른 사람과 만나고, 창조의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기도하고, 묵상하며, 안식을 지키는 모든 과정에 하나님의 진리가 완성되어져 나간다. 우리는 듣고 읽으면서 그분의 신실하심과 진질하심을 모든 곳에서 깨닫게 된다. 에드워즈는 모든 피조세계에 충만하신 하나님의 말씀을 바라보면서, 땅과 하늘 바다에 가득찬 신적인 이미지와 구원의 역사를 인식하라고 말한다.

하나님의 어린양의 아름다음과 영광으로서 그리스도를 보기 위해 우리안에 역사하는 성령님의 계시가 필요하다. 성경은 하나님의 언어로서 우리를 가르치며 모든 피조세계를 그분의 아름다운 영광과 하모니로 바라보게 한다. 우리는 하나님의 영광의 극장에 참여하며 있으며 우리 마음은 그분의 사랑으로 가득차 있다. 말씀은 성령님을 통한 깨달음을 얻게되며 동시에 세상을 바라보는 렌즈가 된다.

http://www.churchleaders.com/pastors/pastor-articles/175760-kyle-strobel-reading-the-bible-like-jonathan-edwards.html?p=2



반응형
카카오스토리 구독하기

게 시 글 공 유 하 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밴드

문화선교연구원

문화선교연구원은 교회의 문화선교를 돕고, 한국 사회문화 동향에 대해 신학적인 평가와 방향을 제시, 기독교 문화 담론을 이루어 이 땅을 향한 하나님 나라의 사역에 신실하게 참여하고자 합니다. 서울국제사랑영화제와 영화관 필름포럼과 함께 합니다. 모든 콘텐츠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미지 맵

    웹진/이슈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