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읽기/교회와문화]신앙생활이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



반응형

 

 

 

 

 

신앙생활이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

 

우리는 주일학교 때, 선생님으로부터 어느날 갑자기 예수님께서 우리의 마음 문을 두드리실지 모른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다. 다들 예수님께서 마음 문을 두드리신다면, 얼른 열어줘야지 하고 생각했을 것이다. 성인이 되고 난 후로 우리 마음 안에 하나님의 형상이 자리하고 있음을 알았고, 하나님과의 깊은 관계를 그리워하는 존재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우리가 마음을 이야기할 때 신체적인 부분을 이야기하는 것 같지만, 사실은 두뇌에서 담당하는 생각과 꿈과 감정들을 말한다. 인간은 초월적인 존재와 교감하고 싶어하는 욕망이 있으며, 그것을 과학적 방법으로 접근하려는 시도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옥스퍼드 대학에서 ‘생각’을 주제로 연구를 착수했다. 연구팀은 문화와 지역을 뛰어넘어 인간이 본질적으로 이원론적인 존재인지 파고들기 시작했다. 이원론적 접근은 정신의 세계가 물질의 세계와 구분되어 있으며, 서로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를 탐구하는 것이다. 이 실험은 아이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는데, 아이가 엄마와 하나님을 모두 알고 있는 경우, 두뇌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것이다. 놀라운 것은 엄마는 아이의 두뇌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는데, 믿음/신념은 상당한 영향을 주었고, 이는 비종교적인 가정과 종교적인 문화가 덜한 가정에서도 비슷한 결과를 보였다.

 

이러한 경향이 어린 시절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다. 죽음 이후의 삶을 믿는 문화의 성인들에게도 비슷한 결과를 보였는데 동서양의 문화를 넘어서 모든 사회에서 걸쳐 나타났다. 하나님을 향한 믿음과 사후세계에 대한 신념은 모든 문화를 걸쳐 대다수의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성향이다.

과학자들은 믿음과 신념에 해당하는 뇌의 지점을 찾고 있다. 우리의 뇌에는 언어, 비전, 기억, 감정을 담당하는 부분이 있다. 최근의 의학기술의 발달로 뇌를 촬영해보면 세가지 차원의 역할로 구분되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 기술이 뇌과학자들로 하여금 기도와 묵상, 예배와 신적 체험에 관한 연구를 이끌고 있다. 연구 결과는 뇌에 하나님의 자리가 없지만, 신앙인들은 하나님과 관계하는 복잡한 구조의 네트워크가 형성되어 있으며, 감정과 경험 차원의 직물구조들이 신앙과 관련되어 있음을 보여준다.

 

정기적으로 하나님을 예배하고 기도와 묵상하며 그분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스트레스를 덜 받고 혈압도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집중과 관심을 담당하는 그들의 전두엽 피질은 시간이 지나면서 더욱 활동적이었고, 주의 결핍을 피하고 집중적으로 변해갔다. 사랑과 연민, 공감을 담당하는 전대상 피질의 경우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일수록 덜 분노하게 되고, 타인에 대한 용서와 공감이 잘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람들이 하나님을 사랑함으로 인식하듯이 분노함으로도 인식한다. 그럴 경우 우리의 뇌에서 다른 반응들이 나타나는데, 변연계가 활성화되어 일시적으로 우리의 행동을 수정하게 한다.

 

그러나 하나님에 대한 분노의 감정은 우리의 스트레스를 증가시키고 타인을 두려워하는데 영향을 미친다. 또한 자신과 타인에 대한 용서를 망각하게 한다. 이러한 실험은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것보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 우리에게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를 잘 보여준다.

 

과학은 기도가 가지는 엄청난 힘을 말하고 있는데 하루에 30분정씩 일주일에 적어도 4번 이상 기도한다면 당신에게 긍정적인 변화가 있을 것이다. 왜 우리가 하나님과 가까이 해야하는지 궁금하다면, 과학이 그것을 말해줄 것이다. 모든 기도가 다 유용하겠지만 특히 하나님의 사랑에 초점을 맞춘 기도가 도움이 된다. 지역사회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을 구하고, 도움이 필요하는 이들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을 묵상할 때 서로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우리의 뇌가 하나님과 연결되어 있을까? 과학이 그것을 증명하는 것은 아니지만, 하나님을 향한 믿음과 신앙생활이 우리와 더 나은 세계를 만들어갈 수 있음을 말해주는 것은 분명하다.

 

 

http://www.relevantmagazine.com/god/how-your-brain-wired-god


 

반응형
카카오스토리 구독하기

게 시 글 공 유 하 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밴드

문화선교연구원

문화선교연구원은 교회의 문화선교를 돕고, 한국 사회문화 동향에 대해 신학적인 평가와 방향을 제시, 기독교 문화 담론을 이루어 이 땅을 향한 하나님 나라의 사역에 신실하게 참여하고자 합니다. 서울국제사랑영화제와 영화관 필름포럼과 함께 합니다. 모든 콘텐츠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미지 맵

    웹진/삶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