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읽기/설교]설교의 열정을 회복하는3단계



반응형

 

 


설교의 열정을 회복하는 3단계

 

매주일 여러편의 설교를 하는 목회자들이 갖는 고민이 있다. 최선을 다해 말씀을 준비하고 전하지만, 가끔씩 설교에 대한 열정을 잃을 때가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영향은 고스란히 성도들에게 전가된다. 설교 내용을 이해하는데 문제가 없더라도 회중들은 설교자의 감정과 태도를 통해서 설교 내용 이상의 그 무엇을 얻어간다. 그렇기 때문에 설교자의 영성과 열정은 너무나 중요한 부분이다. 몇가지 점검할 부분을 제시하고자 한다.

 

1. 설교 준비과정을 다시 점검하라.

 

목회자들은 설교를 위해서 많은 책을 읽고 연구의 시간을 갖는다. 물론 신학교를 통해 정규 과정을 거치기는 하지만 설교자로서의 연구는 계속되어진다. 조금 다른 접근을 시도해도 좋을 것 같다. 설교를 위해 말씀을 연구하는 것보다 평소에 묵상하고 고민한 부분들을 전하는 것이 어떨까? 설교를 준비하는 것보다 하나님과의 만남에 집중하면 어떨까? 또한 진리를 말하는 것보다 진리를 가지고 살았던 경험을 나눈다면 어떨까? 그럴수 있다면 설교 준비 과정이 너무나 즐거울 뿐 아니라 열정이 솟아오를 것이다.

 

그리스도 함께 삶을 살아가며 그 경험을 설교로 증거할 수 있다면, 설교의 영향력은 상상이상 일 것이다. 설교의 다이나믹은 설교자의 경험에서부터 나오며, 회중들도 그렇게 받아들이게 된다. 주님과의 성장을 끝임없이 추구한다면 설교는 자연스러운 결과물처럼 이어질 것이다. 목회자들이 교회의 여러 사역, 상담, 기획, 심방, 회의 등으로 바쁘지만, 설교자의 삶이 주님과 함께한다면 목회는 자연스럽게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2. 말씀에 성령님을 초청하라.

 

복음을 증거해야하는 설교자의 책무는 굉장히 막중하다. 설교의 부담과 스트레스는 모든 설교자가 안고 있는 부분이다. 열심히 준비해서 강단에 올라 최선을 다해 증거 하지만, 긴장하거나 더듬거리면서 간신히 말씀을 전할 때도 있다. 설교는 설교자의 몫이지만 더 정확히 말하자면 성령님께서 행하시는 사역이다. 말씀을 깨닫게하고, 영감을 불러일으키고, 사람들의 마음을 감동하시게 하시는 분이 바로 성령님이시다.

 

성령님은 설교자의 강점을 사용하시지만 동시에 약점도 사용하신다. 너무나 완벽하게 말씀을 준비했다고 자신만만해 하는 순간 그날 말씀은 엉망이 될 수도 있고, 비록 부족한 준비로 강단에 올라섰더라도 설교자가 겸손히 성령님을 초청하고 나아갈 때 하나님이 부어주시는 은혜가 있다. 이샤야 55:9절을 보면 “... 내 길은 너희의 길보다 높으며 내 생각은 너희의 생각보다 높음이니라...”고 말씀한다. 우리 너머에 계신 성령님을 인정하고 초청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3. 말씀의 주인공은 언제나 그분이시다.

 

간혹 말씀을 증거하다가 설교자는 회중의 반응과 분위기를 살필 때가 있다. 설교 도중 호응(아멘)을 유도하기도하고, 때로는 훈계하는 어투로, 때로는 상냥하게 다가간다. 마치 배우들이 관객의 눈치를 살피고 그들을 즐겁게 해주려고 하는 듯한 행동을 보일 때가 있다. 또한 설교자가 스스로를 높이는 경우가 있다. 자신을 삶의 모델로, 신앙의 모델로 제시하면서 설교의 주인공으로 자리 할 때가 있다. 그리고 자신의 설교적 스킬을 사용하여 승부를 보려고도 한다. 하지만 설교의 주인공은 언제나 하나님이시다. 그분의 말씀의 능력이 우리의 기술보다 앞서며, 회중의 반응보다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것이 목표이다. 지난주보다 더 잘해야겠다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

 

간혹 우리는 기도회나 부흥회에서 말씀을 전하다가 평소의 모습보다 더욱 과장된 행동을 하거나 의도적으로 큰 소리를 치며 말씀을 전할 때가 있다. 회중들에게 강한 메시지를 전하면서 그들의 신앙심을 끌어올리려고 노력할 때가 있다. 물론 이러한 노력들이 인간적인 모습으로 비춰질 수 있지만, 하나님은 그 모든 과정과 순간을 통해서도 우리에게 은혜를 베푸신다. 설교의 주인공은 언제나 그분이시다.

 

 

http://www.churchleaders.com/pastors/preaching-teaching/175115-ken-davis-restore-passion-to-your-preaching-3-essential-steps.html?p=1


 문화선교연구원의 소식 받기

* 페이스북 www.facebook.com/cricum << 클릭 후 페이지 '좋아요'를,

* 카카오스토리 story.kakao.com/ch/cricum << 클릭 후 '소식 받기'를 누르시면 새롭고 유익한 글들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카카오스토리 구독하기

게 시 글 공 유 하 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밴드

문화선교연구원

문화선교연구원은 교회의 문화선교를 돕고, 한국 사회문화 동향에 대해 신학적인 평가와 방향을 제시, 기독교 문화 담론을 이루어 이 땅을 향한 하나님 나라의 사역에 신실하게 참여하고자 합니다. 서울국제사랑영화제와 영화관 필름포럼과 함께 합니다. 모든 콘텐츠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미지 맵

    웹진/목회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