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의 유산 #0 기획의도



반응형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는 서구 기독교에 비하면 역사적으로 한국 교회는 참 보잘 것 없습니다. 그러나 새벽을 깨우며 애통하며 은혜를 사모한 이들에게 부흥을 주셨던 기억이 아직도 선한 것을 보면, 구하는 이에게 주실 뿐 아니라 작은 이에게 강함이 되어 주시는 하나님을 여실히 경험한 것이 한국 교회가 아닌가 합니다. 

그런데 요즘, 교회 안팎으로 권력자의 편에 선 종교, 타락한 종교라며 질타와 비판의 뭇매를 맞다보면 한국 교회의 일원으로서 참으로 가슴 아플 때가 많습니다. 세상이 비난하고 손가락질 할 때 우리는 단지 무고함을 해명함에 그쳐서는 안 될 것입니다. 교회가 보다 낮은 자세로 그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비상식적인 공동체로 인식하게 만든 잘못들을 인식하고 회개함이 필요할 것입니다. 그럼과 동시에 한국 교회가 지금에 이를 수 있었던 이유, 곧 우리에게 허락하신 하나님의 은혜와 함께, 우리를 위해 십자가에서 돌아가셨다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 그리고 그분의 몸이자 생명인 교회를 사랑하고 교회를 지키기 위해 목숨마저 아낌없이 내놓았던 믿음의 선조들이 있었음을 기억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에 문화선교연구원은 암울했던 한국 사회의 역사 속에서 하나님 나라를 소망하며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분명히 제시하고 민족의 빛과 소금으로서 역할했던 작은 거인들을 조명합니다. 비단 한 사람의 이야기를 제시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한국 교회가 값비싼 복음을 제시해왔던 역사들을 발굴할 것입니다. 아생교회사(我生敎會死) 아사교회생(我死敎會生)의 심정으로 신행일치(信行一致)했던 우리네 선조들의 이야기를 통해 설 곳 없는 한국 교회의 자리를 긍정하고 앞으로 한국 교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는 귀한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문화선교연구원

 

 

< 한국교회의 유산 > 기획 시리즈 목록

 

YMCA 야구단

먼저 다가간 사람들(한센병)

신문 만드는 선교사

참 스승을 찾습니다(남강 이승훈)

서상륜

소래교회

조사(Helper)

날연보

전도부인

평양대부흥 운동

광혜원

전도부인

유관순

구연영: 의병운동과 기독교

아동의 발견(주일학교 운동)

주기철

3.1 운동과 기독교

백범 김구

옥중개종(이상재, 안국선, 이원긍, 유성준, 김정식, 이승만)

하와이 호놀룰루한인교회(최초의 한인교회)

제암리 교회

봉경 이원영 목사

상록수(최용신)

절제운동(금주운동, 단연, 공창폐지)

예정

 

 

 


 

반응형
카카오스토리 구독하기

게 시 글 공 유 하 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밴드

문화선교연구원

문화선교연구원은 교회의 문화선교를 돕고, 한국 사회문화 동향에 대해 신학적인 평가와 방향을 제시, 기독교 문화 담론을 이루어 이 땅을 향한 하나님 나라의 사역에 신실하게 참여하고자 합니다. 서울국제사랑영화제와 영화관 필름포럼과 함께 합니다. 모든 콘텐츠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미지 맵

    문화플랫폼/영상: 한국교회의 유산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