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역) 교회 예산을 회복하는 7단계



반응형


교회 예산은 엄청난 스트레스일 수 있다.

올해 어떤 교회에서는 예산이 적당하고, 어떤 교회에서는 예산을 초과할 수 있다. 그러나 아마도 자신의 교회일 수도 있을 텐데, ‘그럭저럭 딱 맞추거나예산이 부족한 교회가 훨씬 더 많을 것이다만일 자신의 교회가 예산이 모자라더라도, 희망을 잃지 말아야 한다교회 예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질적인 것이 많다.

교회의 부족한 예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7 단계

  • 1단계 호흡 고르기

  • 2단계 강하게 마음먹기

  • 3단계 문제 인식하기

  • 4단계 예산 조정하기

  • 5단계 비전 세우기

  • 6단계 외부 도움 받기

  • 7단계 목회 유지하기

이런 조언들이 하룻밤에 교회 재정 상황을 풀지는 못할 것이다. 하지만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도울 것이다.


1단계: 호흡 고르기

가장 먼저 밟아야 할 단계다.

두려워하지 마라예산이 모자라면, 자연스럽게 걱정과 근심, 스트레스에 강한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하지만 결정을 빨리 내리기보다는, 앉아서 마음을 안정시키고 깊은 숨은 쉬도록 하자. 처음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스스로를 제어하는 것이다.

정직해져야 한다걱정을 제어한다는 것이 쉽지는 않다예산 숫자를 보자.

알다시피 교회 영수증이 도망가지 않는다그리고 지출을 메꿔 줄 헌금이 모자란다는 것을 안다이 모든 것이 스트레스를 만들어낼 수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엄청난 스트레스를 안고 큰 재정 결정을 내리면 잘못된 결정을 내리게 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아 두어야 한다. 결정 연구에 따르면, 스트레스를 받을 때, 분명하고 정보에 근거한 결정을 내리기 힘들다.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는, 자기 스스로와 문제에 집중하는 것이 당연하지만, 이는 상황을 악화시키기만 한다.

예산이 모자라면, 지출을 줄이고, 예산 항목을 다시 짤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고, 교회 재정을 간소하게 하면서, 직원을 줄여야 할 수도 있다이런 유형의 결정은 내리기 힘들고, 혼자 결정하거나 직감으로 결정하기는 더더욱 어렵다.

대응하기보다, 교회의 재정 상황에 대처하는 것이 제일 낫다.

잠시 멈추고, 지금 마지막 문장을 다시 읽어보자.

상황에 대처하여 교회 예산 문제를 풀 준비가 되었는가?

그러면 다음 단계를 가 보자.

 

2단계: 강하게 마음먹기

스트레스는 교회 재정에 대해 강박적인 마음이 들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머릿속에 영화 속 끔찍한 엔딩 장면이 되풀이되는 것처럼, 스트레스는 최악의 시나리오를 계속해서 되풀이 되게 할 수 있다. 운이 없게도, 이런 일이 일어나면, 부정적인 감정을 강화시키기만 하고, 감정을 증대시키기만 한다. 다시 말하면, 스트레스를 악화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활활 타는 불에 기름을 붓는 격이다.

여기서 필요한 것은 마음을 강하게 하는 것이다.

스트레스로부터 숨지 말고, 정면으로 돌파해야 한다. 근심을 풀지 않으면, 교회를 잘 이끌 수 있는 최상의 자세를 취할 수 없을 것이다걱정과 근심, 스트레스에서 완전히 자유로워야 한다는 것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필자는 교회의 리더십과 가족, 친구와 상황을 그대로 보며, 요한일15절에서 7절처럼 빛 가운데 행할 수 있는 힘을 주려고 한다.

이렇게 계속 지속되도록, 인생에서 스트레스와 맞서 싸울 수 있는 방법이 몇 가지 있다.


1. 고백

모든 문제를 푸는 첫 번째 단계는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인지하는 것이다.

인생의 스트레스에 굴복했다고, 외로워하거나 부끄러워하지 말아야 한다.

갤럽의 한 조사에 따르면, 미국인 10명 중 8명이 가끔이나 종종 하루 종일 스트레스를 받는다. 지금 있는 교회와 공동체에, 많은 사람들이 어느 정도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주님 안에서 기억해야 할 것은, 고린도후서 521절에 나와 있듯, 우리가 하나님의 의라는 사실이다. 하나님 안에서, 믿음으로 우리는 용서 받았다. 교회 재정을 얼마나 잘 다루었느냐가 아니라, 예수님이 우리를 위해서 하신 일 덕분이다.

문제를 인지해야 한다느끼는 감정을 나눠야 한다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나님의 은혜를 받아야 한다.


2. 예수님 구하기

어떤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이라도 정말로 예수님을 신뢰해야 한다는 것을 떠올려야 한다.

교회 리더로서, 예수님의 도움 없이는 소명을 채울 수 없다. 교회 재정에 대하여 스트레스를 받으면, 그에 대한 신뢰의 부르심이 더 크고 더 분명하다.

예수님은 우리의 반석이시다.

예수님은 우리의 힘의 근원이시다.

예수님은 우리의 구원자이시다.

교회 재정과는 무관하게, 예수님을 신뢰해야 한다.

하나님의 약속에 대해 묵상하기

예수님을 믿는 데 어려움이 있는가? 하나님이 도우신다는 사실이 확실치 않은가?

불신과 싸우기 위해서는, 믿음을 놓고 싸워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성경을 읽어야 한다.

성경을 매일 계속해서 읽느라 몇 시간이고 보내라는 말이 아니다. 하나님의 약속을 매일 묵상하는 것이 좋은 생각이라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요약하자면, 성경을 읽으면 성경을 믿게 된다. 필자가 과거 스트레스 받는 시기에 묵상한 구절을 좀 옮겨 보았다.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함이라 놀라지 말라 나는 네 하나님이 됨이라 내가 너를 굳세게 하리라 참으로 너를 도와 주리라 참으로 나의 의로운 오른손으로 너를 붙들리라”(이사야 41:10)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다만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빌립보서 4:6-7)

너는 마음을 다하여 여호와를 신뢰하고 네 명철을 의지하지 말라 너는 범사에 그를 인정하라 그리하면 네 길을 지도하시리라”(잠언 3:5-6)

그러므로 내일 일을 위하여 염려하지 말라 내일 일은 내일이 염려할 것이요 한 날의 괴로움은 그 날로 족하니라”(마태복음 6:34)

 


3. 도움 요청하기

교회 재정은 또한 교회 문제이다.

혼자서 다룰 필요가 없다.

압박감을 느낀다면, 아마도 이 짐을, 교회의 도움 없이, 혼자서 지려고 할 것이다.

목사로서, ‘책임이 정말 당신에게서 멈춘다. 그러나 어떤 것에 대한 책임을 진다는 것이 문제나 문제의 유일한 근본을 다루는 유일한 사람이라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도움 요청을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교회 리더십과 진행되는 일을 나누어야 한다상황에 대하여 교회가 알도록 해야 한다.

교회 리더십이나 가족과 무엇을 나누어야 되는지 분명치 않은가?

문제를 명확히 하기 위해서 다음 단계를 통하여 행할 시간을 천천히 가지면 된다.


3단계: 문제 인식하기

소화기 안전장치의 기본 규칙은 목표를 인식하는 것이다.

화살을 쏘기 전에, 표적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똑같은 상황이 교회 재정 상황을 다루는 데도 적용된다. 풀어야 하는 문제가 명확히 해야 한다교회 예산이 모자라면, 문제의 원인을 알아야 한다.

스스로 몇 가지 물어보자.

  • 헌금이 감소되고 있는가?

  • 최근에 성도들이 떠난 일이 있는가?

  • 예상치 못한 지출이 있었는가?

  • 특정 예산 부분에 과다 지출을 하고 있는가?

  • 지출을 낮게 책정했는가? 지출을 높게 책정했는가?

이런 질문은 교회 재정 상황 전반에 대해서 생각하게 할 것이다.

이 과정 속에서, 세 가지에서 다섯 가지 정도로 풀만한 문제를 우선으로 꼽아보자. 문제를 더 깊이 알게 되는 기회가 된다. 한 번에 모든 것을 풀기보다는, 처음에는 몇 가지만 풀어보자.

이제 상황에 대한 더 좋은 생각이 나서, 문제를 풀 준비가 되었다.


4단계: 예산 조정하기

, 교회 예산이 부족하고, 어떤 문제를 인지했다.

그러나 어떻게 이것이 진짜 문제라고 확언할 수 있을까?

교회 재정이 조정이 안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조정이 된 교회 예산과 비교해 보면 된다. 설명을 하면 다음과 같다.

교회 예산을 짤 때, 처음부터 할 필요는 없다.

과거를 통해서 만들어진 수백만 개의 교회 예산이 있어 와서, 다른 사람들이 한 예산을 모아 보면 도움이 될 만한 조언은 엄청 많다. 그 교회들이 돈을 관리해 온 방법을 보면서, 건강한 수치를 비교해 보고, 이것이 돈을 관리하는 가장 좋은 실행 방법이 될 수 있다.

이런 숫자를 합하여, ‘AG 파이낸셜 솔루션즈(AG Financial Solutions)’는 교회 예산과 관련하여 결정적인 세 가지 요소를 확인했다.

① 인사 비용: 33-45%

② 시설 비용: 25-30%

③ 사무실 비용: 10% 미만

교회 예산을 재검토하면서, 이런 규칙과 얼마나 잘 맞는지 지출을 비교해 보아야 한다.

예산에서, 인사 비용과 시설 비용, 사무실 비용의 지출이 이런 범위에 잘 맞는가? 아니면 비용이 초과하는가?

지출이 기준치에 초과한다면, 교회 재정이 천천히 출혈되고 있는 것이고, 이로 인해 교회는 재정의 어려움을 맞게 될 것이다. 교회의 예산이 기준치 안에 있다면, 교회 예산을 잘 관리하고 있는 것이다.

단기적인 문제가 있다면, 조정할 필요가 있는지 없는지 교회 예산을 지속적으로 점검해야 한다. 상황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문제를 어떻게 풀 수 있는지 알고 있기 때문에, 교회를 자신의 편으로 만들 때이다.


5단계: 비전 세우기 

사람들이 돈을 헌금하지 않는 곳이 있다. 목회자 예산이다.

교회의 재정 상황에 대해서 성도와 이야기하려면, 단순한 예산보다 얘기할 거리를 더 많이 준비해야 한다. 교회의 성도 소수는 그 문제에 공감하고 비용을 상쇄하기 위해 헌금할 것이다. 그러나 교회 누구나 사무실 지출에 지불하거나 단지 교회 예산에 채우려고 하지는 않는다여기서 알아야 할 사항이 있다.

사람들은 사명에 헌금을 하는 것이지, 목회자 예산에 하는 것이 아니다.

얘기하자면, 교회 재정에 대해서 얘기할 때, 교회 사명에 관하여 말하도록 해야 한다. 사람들이 하나님의 왕국이 재정 헌금 지원에 쓰이는 것을 보도록 해야 한다.

물론, 계산서를 지불하거나 예산을 채울 필요가 있다. 그러나 교회와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목회자의 전기세, 사무용품, 지붕 누수에 헌신하는 것을 그리 즐거워하지 않는다.

그래서 이런 식으로 생각해야 한다. 인사 지출, 시설 지출, 사무실 지출의 예산금은 교회 사명을 지지하기 위해서 있다. 이것이 바로 교회가 헌금과 사명 사이의 연결점을 찾을 때 비전을 세우는 것이 정말 효과적으로 나타나는 이유다. 사명을 교회의 정신과 마음에 연결하기 위해서 다음 5가지 실제적인 조언을 사용할 수 있다.

① 구체적으로 하기

② 말로 풀어내기

③ 생생히 묘사하기

④ 꾸준히 하기

⑤ 사방으로 다니기

이런 조언을 추진하면 성도와 강력한 비전을 나누게 될 것이다.


6단계: 외부 도움 받기

교회 리더십과 함께 난처한 상황에 빠져 있는가?

다음에 어떻게 해야 할지 교회 예산을 어떻게 맞춰야 할지 확실치 않은가?

이런 상황에 놓여 있다고, 혼자 그런 건 아니다여러 문제에 대한 재밌는 사항이 있다.

종종, 외부 누군가로부터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상황을 파악하고 앞으로 나아가도록 새로운 계획을 세울 수 있는 사람 말이다알버트 아인슈트인은 이런 말을 했다.

우리가 문제를 있을 때 썼던 사고와 똑같은 사고를 갖고서는 그 문제들을 해결할 수 없다.”

외부 시선이 이전과는 다른사고로 도울 수 있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새로운 시각

현재 교회의 예산이 부족하다고, 이것이 하룻밤 사이에 일어난 것은 아니었다오늘까지 있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문제가 계속해서 있어왔을 수 있다.

  • 예산 부족

  • 부실한 재정 계획

  • 성도수 하락

  • 헌금 감소

  • 몇 가지 재정 타격

점차적인 감소에 빠진 상황이라면, 스스로 문제를 보기 어렵다. 문제와 너무 밀접히 연관되어 있어서 객관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상황을 간단히 보기 어렵다. 그래도 괜찮다. 이게 인생의 한 부분이다외부에서 도움을 줄 사람을 초청하면, 이들이 차 본네뜨를 열어서, 상황을 점검하고 새로운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이런 것은 선입견으로 볼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 오명을 쓸 걱정도 필요 없다.


전문가 의견

아무리 짜내도 도저히 좋은 생각이 안 떠오를 때가 있다이런 순간에도 희망을 잃지 말아야 한다혼자가 아니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여러 전문가의 상담을 찾아 자신의 상황에 대한 다른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내 말을 곧이 곧대로 듣지는 말아야 한다상담의 중요성을 확인해 주는 몇 가지 성경 구절이 있다.

지혜 있는 자는 듣고 학식이 더할 것이요 명철한 자는 지략을 얻을 것이라” (잠언 1:5)

의논이 없으면 경영이 무너지고 지략이 많으면 경영이 성립하느니라”(잠언 15:22)

무리에게서 스스로 갈라지는 자는 자기 소욕을 따르는 자라 온갖 참 지혜를 배척하느니라 미련한 자는 명철을 기뻐하지 아니하고 자기의 의사를 드러내기만 기뻐하느니라... 많은 친구를 얻는 자는 해를 당하게 되거니와 어떤 친구는 형제보다 친밀하느니라”(잠언 18:1-2,24)


미래에 투자하기

외부 도움을 받는 것이 정말 좋은 말처럼 들리지만, 이런 생각이 들을 수 있다.

자문을 구하는 데 돈을 써야하나?’

생각해 보면 돈을 아껴서 비용을 절약할 수 있을 거야, 그렇지?’

교회 재정에 전문가인 친구가 있다면 예산을 정상궤도 올려놓는 데 도움을 주려 할 것이다. 그런데 만약 이런 상황이 아니라면, 알겠지만, 도움을 받는 데 돈을 조금은 지불해야 한다.

이게 직관에 반하는 소리처럼 들릴 수 있다는 것을 안다.

하지만 끝까지 들어라.

전문가에 도움을 받는 것을 교회에 대한 투자로 여겨야 한다.

적절한 도움을 받는 것은 엄청난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다.

  • 해결책 진전

  • 문제 감소

  • 재정 절약

잠시 마지막 점을 생각해 보자.

전문가에게 돈을 지불함으로써 교회 재정을 조정하기 위해서 몇 달 동안의 힘든 시간을 절약해 줄 수 있다면?

상황을 잘 해결하도록 누군가에게 돈을 지불함으로써, 사실 더 빨리, 아니면 나중에라도, 상황을 조정하며 교회 돈을 엄청나게 아낄 수 있게 된다. 외부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은 확신하는데, 전문가에게 지불할 돈이 없다면? 자금을 해결하기 어렵다면, 4가지 좋은 의견을 살펴보자.

1. 다른 예산 목록에서 전도하기

2. 교회 성도에게 단기 부채나 선물 요청하기

3. 특별 헌금 올리기

4. 교회 리더들과 머리를 맞대 창조적인 해결책 찾아보기

 

첫 번째 세 가지 선택 사항이 실행가능하지 않다면, 확실히 말하지만 함께 기도하고 상황에 대해 생각하면서 실질적인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

 

7단계: 목회 유지하기

교회 생활에서, 새로운 목회를 시작할 수도 또 그만 둘 수도 있다.

이것이 바로 삶이다.

제자 세우기, 사람들을 주님께 인도하기, 공동체를 섬기기 같은 것이 오늘 잘 된다고 항상 그렇게 효과적인 것은 아니다.

재정 침체에 빠져 있는 동안, 모든 것에 제동을 걸거나 신성시 하던 것을 없애고 싶어진다. 그러나 그 때가 모든 것을 비참하게 할 때는 아니다생각할 수 있는 세 가지 선택사항이 있다.

1. 목회 바꾸기

2. 목회 그만두기

3. 새로운 목회 찾기

교회 사역에서 생명유지 장치를 떼기 전에, 목회를 바꿀 수 있는 봐야 한다. 다시 말해서, 목회 예산을 바꾸고, 자금을 재할당하거나 목회를 유지하기 위해서 다는 아니더라도 몇몇 활동 줄일 수 있는가?

역량을 줄여도, 목회를 평가해서 유지할 길이 없다고 결정되면, 목회를 그만둘 때일 수 있다.

교회 목회를 그만두기에 합당한 재정 이유가 있을 수 있지만, 그래도 조심스럽게 추진해야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변화를 싫어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그만두게 되는 목회를 좋아할 수도 있다.

목회를 그만두기로 결정하면, 조심스럽게 상황을 다룰 때 쓸 수 있는 세 단계 과정가 있다. 일명 목회 그만두는 방법이다미친 소리처럼 들릴 수도 있지만, 재정적 하락이 새로운 목회를 시작할 이상적 시기일 수 있다알다시피, 교회에 현금이 떨어져도, 어떻게든 사람들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창조적인 방법을 찾아, 공동체로 나아가고, 제자를 만들려고 할 수 있다. 경영 세계에서는, 이를 게릴라 마케팅이라고 한다. 돈을 거의 드리지 않고 하는 홍보이다.

처음부터 새로운 목회를 시작하려면, 새로운 목회를 세우기 위해서 할 수 있는 단계별 계획도 있다.

교회 예산을 조정하기 , 여기 다시 살펴보자.

1단계 호흡 고르기

2단계 강하게 마음먹기

3단계 문제 인식하기

4단계 예산 조정하기

5단계 비전 세우기

6단계 외부 도움 받기

7단계 목회 유지하기

교회 예산을 조정해기 위해서는, 스스로 먼저 시작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이것이 진부하게 들리고 듣기 싫을 수도 있다는 것을 알지만, 이 상황을 예수님께 더 가까이 다가가고 교회의 사명을 더 깊이 감당하는 기회로 여겨야 한다.

기사 원문은 여기를 클릭하면 된다. 


처치 퓨얼(Church Fuel)

처치 퓨얼은 교회가 앞으로 나아가도록 실질적인 재원을 끊임없이 제공하는 단체이다. 방문객, 아웃리치, 리더십, 성장을 돕는다.  이 글은 Churchleaders.com에서 "Behind on Your Church's Budget: 7 Steps to Get Back on Track"을 문화선교연구원에서 비영리 목적으로 번역, 편집하여 한국교회에 소개한다.


  

반응형
카카오스토리 구독하기

게 시 글 공 유 하 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밴드

문화선교연구원

문화선교연구원은 교회의 문화선교를 돕고, 한국 사회문화 동향에 대해 신학적인 평가와 방향을 제시, 기독교 문화 담론을 이루어 이 땅을 향한 하나님 나라의 사역에 신실하게 참여하고자 합니다. 서울국제사랑영화제와 영화관 필름포럼과 함께 합니다. 모든 콘텐츠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미지 맵

    웹진/목회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