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역) 성공적인 청소년 청년 사역을 위한 6가지 방법



반응형

청소년 사역의 핵심과제는 무엇인가?

어떤 이들은 청소년들이 “교회 문턱을 넘게 하는 것”이라고 얘기하기도 하고, 또 어떤 이들은 “교회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을 하게 하는 것”이라고 얘기하기도 한다. 심지어 한 면접관이 “청소년들을 자리에 앉혀놓고 교리문답을 들을 때까지 만이라도 입 다물게 하는 것”이라고 얘기하는 걸 들은 적도 있다.

필자(Scott Pontier)는 청소년 사역이 교회를 통하여 예수님의 사역에 이들을 참여하도록 평생 훈련시키는 것이라는 입장에 손을 들어주고 싶다. 우리의 청소년을 교회에 나오도록 독려하지 못한다면 정말 실패한 것이다. 우리 교회, 다른 교회 할 것 없이, 모든 교회를 포함한다.

“신앙계승 운동(Sticky Faith initiative)”을 통해서 알게 된 최근 조사에서 본 것처럼 사역자들 사이에서 이 문제에 대한 담론이 많이 있었다. 무려 절반이나 되는 청소년들이 대학 입학 전에 믿음과 교회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청소년 사역에서 이른바 “다리 건너기”라고 부르는 새로운 목표를 세운다면 변화할 수도 있다. 청소년들을 교회에 안착시키고 교회 리더십으로 불러들이면, 이런 담론은 변하기 시작한다.

이렇게 하는 한 가지 방법은 청소년들과 대학생들이 교회에 관심을 갖도록 하는 데 목적을 두는 것이다. 청소년들이 지난 세대의 믿음을 계승하기 바란다면 그들과 함께 사역하는 기술을 연마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말 좋은 소식이 있다!

대학생과 청소년 사역을 성공으로 이끄는 것은 가능하다. 오늘날 18세에서 30세의 밀레니얼 세대(베이비붐세대의 자녀, 1980년에서 2000년 사이에 태어난 세대-역주)는 그 어느 때보다 교회를 통하여 하나님 나라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청소년, 청년 사역에 성공한 교회의 6가지 주요 방법

방법 1: 리더십 개발
대학에 다니거나 20대의 중요한 지도자 중 반을 훈련시켜서 다른 이들도 그렇게 하는 걸 돕도록 준비시킨다. 이 방법은 그럴듯한 교회 프로그램보다 실제적으로 더 청소년들에게 효과가 있다.

방법 2: 관계
프로그램 개발이나 제자 훈련·예배 그 무엇이든지, 청소년, 청년과 관련된 모든 것은 관계의 가치를 높이는 데 집중되도록 해야 한다. 지금 우리 교회에서 관계를 만들고 키우는 데 어떤 방법을 쓰고 있는지 생각해봐야 한다.

방법 3: 신뢰성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일명 ‘센서’가 있어서 가짜라고 느끼는 종교인이 다가올 때면 그 자리를 바로 뜬다. 이들이 구하는 것은 예배나 설교, 정통의 핵심 가치가 아니라, 교회가 이런 가치를 붙들고 있는가 하는 것이다. 자신의 전부를 바칠 수 있고 자신을 수용할 만한 곳인가, 아니면 이 사람들 앞에서 자신도 거짓으로 꾸며내야 하는가를 생각한다. 지금 우리 교회에서 신뢰성을 키우는 데 어떤 방법을 쓰고 있는지 생각해봐야 한다.

방법 4: 깊이
믿거나 말거나, 청소년들은 믿음의 얕은 물에서 수영하고 싶어 하지 않는다. 믿음의 핵심 가치에 관련된 사람들을 찾고 있다. 청소년을 위한 보물찾기 프로그램이나 피자 파티보다 청소년에게 전해 줄 수 있는 영적인 깊이를 의식적으로 더 깊게 생각해야 한다. 자신의 교회에서 성인을 위한 ‘깊이 있는 주제’를 찾고 있거나 청소년들이 믿음의 심연에 들어가도록 돕고 있다면 잘하고 있는 것이다.

방법 5: 행동하는 소명
청소년들과 대학생들은 활동적으로 보이는 믿음을 원한다. 예를 들면, 깨끗한 물을 제 3세계에 공급하는 운동이나, 인권 운동, 인신매매 근절 운동과 같은 것이다. 그 세대가 행동하도록 한다면, 청소년, 청년을 교회에 안착시킬 수 있다.

방법 6: 의미 있는 기부
청소년들이 인생과 교회 리더십에 의미 있게 헌신하도록 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이들은 세상을 바꾸고 싶어 하고, 또 그렇게 할 수 있다고 믿는데, 단순히 한 달에 한번 교회에 나오는데 그치도록 한다면 우리는 이들을 잃을 것이다. 사역 현장에서 이들이 뭔가 만들어내고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다면, 이들을 교회에 안착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역을 하며 이들이 이전 세대와 다음 인생 세대와 연결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이런 방법을 구가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접근 방법이 있을 수 있지만, 이런 토대를 통하여 청소년들을 위한 방법을 찾는다면, 교회 밖뿐만 아니라 교회 안에서도 청소년들이 성인이 되었을 때, 더 오래 교회에 정착하게 할 수 있다.

원문은 youngadultministrybook.com에 게시된 "6 Key Strategies for Engaging Millennials"를 문화선교연구원에서 비영리 목적으로 번역, 편집해 한국교회에 소개한다. 저작권은 youngadultministrybook.com에 있다.


반응형
카카오스토리 구독하기

게 시 글 공 유 하 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밴드

문화선교연구원

문화선교연구원은 교회의 문화선교를 돕고, 한국 사회문화 동향에 대해 신학적인 평가와 방향을 제시, 기독교 문화 담론을 이루어 이 땅을 향한 하나님 나라의 사역에 신실하게 참여하고자 합니다. 서울국제사랑영화제와 영화관 필름포럼과 함께 합니다. 모든 콘텐츠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미지 맵

    웹진/목회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