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역) 성도가 갑자기 줄어드는 공통적인 이유 7가지 - Thom Rainer



반응형


“다들 어디 간 거지?

 

한 사업체의 임원이 해외 출장을 마치고 교회로 돌아왔을 때 그녀가 한 말이다. 4주만에 예배를 드리는 사람이 600명에서 400명 이하로 줄어보였다. 이건 전체의 35% 가까운 수치다!

솔직히 이런 급격한 감소는 이례적이다. 그러나 이렇게 갑자기는 아닐지라도, 감소세에 있는 교회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우리는 교회가 평균적으로 3개월 혹은 그보다 전에 20%나 그 이상 성도가 줄어들 때마다 교회가 극적으로 쇠퇴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무엇이 그렇게 비정상적인 하락을 야기하는가? 다음과 같은 7가지 일반적인 이유가 있.

 

스캔들 

두 가지 가장 중요한 것은 성적 스캔들과 재정적 스캔들이다. 이 두 가지 모두는  즉각적으로 신뢰를 심각하게 무너지게 할 뿐 아니라 성도들을 교회 문밖으로 나가게 하는 요인이 된다.


목회자나 교회 직원의 갑작스런 사임

나는 악한 세력이 목회자들을 사임하게 만들었을 때, 몇 주 만에 예배 드리는 성도의 평균 인원이 1,250명에서 850명까지 줄어든 교회를 경험한 적이 있다. 회중은 결코 그 이유를 듣지 않았다. 남아서 들을 사람 없이 모두가 떠났다. 교회는 다시 회복하지 못했다.


주요 고용주의 감소 

몇몇 지역 사회는 한두명의 고용주에 의존하고 있다. 그 고용주들 중 어느 누구라도 문을 닫으면, 지역 사회의 교회 신자들은 종종 꽤 빨리 떠날 것이다. 나는 엄청난 불황과 군사 기지가 여러 차례 폐쇄되었을 때 이런 일들이 일어나는 것을 여러 번 보았다. 


주요 성경적, 도덕적 이슈에서의 입장 변화 

교회에서 중요한 교리가 변화될 때, 많은 성도들은 교회를 재빨리 나가곤 한다. 교리적 변화가 도덕적 이슈와 연관된다면, 상황은 왕왕 악화된다.


권력 집단의 흔들기 

그리 자주 일어나는 상황은 아니다. 한 권력 집단이 어떠한 변화에 대해 계속해서 반대한다면, 그로 인해 좌절감을 겪으면서 목회자들은 사임 시기를 당기게 된다. 어느 순간 이만하면 충분하다고 선언하며 집단 사임을 하기도 한다.


가까운 다른 교회로의 이동 

새로운 교회 혹은 가까운 곳에 이전한 교회가 이제까지 경험해보지 못했던 사역과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경우이다. 이 경우는 교회에 가지 않는 자녀가 있을 때 특히 호소력이 있다. 가족들은 새로운 교회로 이동해 자녀들이 교회 생활에 흥미를 가지도록 노력한다.


지나친 논쟁 

이러한 교회는 대개 얼마동안 갈등을 경험해온 경우다. 갈등은 사람들을 폭발의 일보직전 상황까지 만든다. 많은 사람들이 분노나 피로감 때문에, 혹은 두 가지 모두의 이유로 교회를 떠나곤 한다.

 

이러한 상황에 놓여있는 교회가 그리 흔하지 않다는 점을 인정하지만, 나는 좀 더 자주 보곤 했다. 이러한 일곱 가지 이유가 일곱 가지의 경고신호로 잘 활용될 수 있기를 기도할 뿐이다. 대대적인 이동에서 온전히 회복하기란 믿기 힘들 정도로 어려운 일이기 때문이다.


이 글을 쓴 톰 레이너(Thom. S. Rainer)는 Lifeway Christian Resources(Lifeway.com)의 대표이자 CEO이다그에게 가장 기쁨을 주는 것은 바로 가족곧 샘(Sam), 아트(Art), 제스(Jess) - 세 명의 아들과 6명의 손자들그리고 아내 넬리 조(Nellie Jo)이다그는 남부침례신학대 ‘Billy Graham School of Missions, Evangelism, and Church Growth’의 설립 학장이었다저서로는 <비신자들에게 얻는 놀라운 통찰(Surprising Insights from the Unchurched)>, <뜻밖의 여정(Unexpected Journey)>, <돌파하는 교회(Breakout Churches)> 등이 있다. Churchleaders.com에 게시된 글 "7 Common Reasons Churches Have a Dramatic Decline in Attendance" 문화선교연구원에서 번역해 한국 교회에 소개한다.


문화선교연구원의 소식 받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반응형
카카오스토리 구독하기

게 시 글 공 유 하 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밴드

문화선교연구원

문화선교연구원은 교회의 문화선교를 돕고, 한국 사회문화 동향에 대해 신학적인 평가와 방향을 제시, 기독교 문화 담론을 이루어 이 땅을 향한 하나님 나라의 사역에 신실하게 참여하고자 합니다. 서울국제사랑영화제와 영화관 필름포럼과 함께 합니다. 모든 콘텐츠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미지 맵

    웹진/목회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